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온라인게임, 대만을 평정하라(하)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10
  • 출처 : KOTRA

 

한국 온라인게임, 대만을 평정하라(하)

- 중국으로의 가교역할이 기대되는 대만 -

- Facebook을 이용한 소셜게임 시장 공략 -

 

 

 

□ 대만, 인기 온라인게임 트렌드 분석

 

 ○ 대만의 온라인게임 이용자는 주로 1가지 게임을 매주 고정적으로 이용하며(응답자의 43.4%), 본인이 좋아하는 게임 하나를 즐기는 최장 기간은 2년 이상이라 응답한 이용자가 51.8%로 응답자의 절반을 넘어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가 즐기는 게임의 유형을 보면 남녀 모두 RPM 게임을 가장 좋아하고(남성 81.5%, 여성 82.3%), 남성이 두 번째로 좋아하는 유형은 ACT(액션게임) 67.4%, 여성이 두 번째로 좋아하는 유형은 AVG(어드벤쳐게임) 47.5%임.

 

 ○ 성별로 보면 남성의 경우 실시간 전략게임, 1인칭 사격게임, 레이싱 게임 등 전쟁, 대결, 서바이벌, 운동과 관련된 게임을 좋아하는 반면, 여성은 육성시뮬레이션, 연애게임 등 자신의 감정을 대입해 즐길 수 있는 게임, 혹은 퍼즐과 음악관련 게임 같이 비교적 가볍고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가 좋아하는 게임유형

자료원 : 資策會 MIC (2009년 11월)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이 즐기는 게임 Top 10 중 한국산 게임이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70%에 달해 한국산 게임의 위력을 알 수 있음.

  - 2위를 차지한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은 일본산, 6위와 7위의 온라인게임은 대만산임.

 

2010 상반기 온라인게임 TOP 10

순위

 

게임명칭

제작사

장르

1

프리우스 온라인(韓)

CJ Internet-CJIG

RPG

2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Capcom

ACT

3

대항해시대 온라인(韓)

Koei

RPG

4

엘소드(韓)

KOG

ACT

5

마비노기 영웅전(韓)

Nexon-devCAT Studio

ACT

6

Rainbow Bubbles

雷爵網絡

RPG

7

劍狐傳奇 Online

數位

RPG

8

마비노기G11-신들의 검(韓)

NEXON - devCAT Studio

RPG

9

RF 온라인(韓)

CCR

RPG

10

라스트 온라인(韓)

Eden Entertainment

ACT

자료원 : www.gamer.com.tw

 

□ 대만 온라인게임의 대세는 소셜게임

 

 ○ 대만의 Facebook 이용자는 2009년 12월 기준 5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이용자 수를 대폭 증가시키는 데 공헌했던 것이 바로 소셜게임 Happy Ville(Happy Farm)이었음.

 

 ○ 소셜게임(소셜 네트워크 게임, SNG)이란 사회적인 연결망, 관계에 중심을 두어 만들어진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서비스되는 게임 혹은 게임 내에 소셜 네트워크의 힘을 가진 게임을 의미함.

  - 대만 이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주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로는 Facebook과 Plurk 등이 있고, Facebook에서 제공하는 중국어판 소셜게임은 100여 가지가 있음(2010년 5월).

 

Facebook에서 제공하는 온라인게임

자료원 : Facebook

 

 ○ 소셜게임의 특징은 친구들이 어떤 게임을 즐기는지, 레벨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 함께 게임을 즐기는 데 부담감이 없고, 서로에게 부족한 것을 채워줄 수 있으며, 서로의 협력을 통해 더 큰 결과물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임.

  - 대만에서 시즌 3까지 출시되며 큰 인기를 누렸던 Happy Farm은 부족한 비료나 종자(씨)를 친구에게 원조받거나 자신이 가꾼 채소를 친구에게 판매하는 등 가상현실에서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시킴.

 

Facebook 서비스 온라인게임 Top 10 (2010.4)

순위

 

게임명칭

제작사

월 이용자수

1

Farm Ville

Zynga

82,794,001

2

Birthday Card

Rock you

39,855,951

3

Café World

Zynga

30,284,720

4

Texas HoldEm Poker

Zynga

28,976,468

5

Mafia Wars

Zynga

25,302,262

6

Happy Aquarium

CrowdStar

23,794,134

7

Fish Ville

Zynga

22,483,907

8

MindJolt Games

MindJolt

21,131,794

9

Pet Ville

Zynga

20,778,925

10

Pet Society

Playfish

19,594,691

주 : 전 세계 Facebook 이용자대상 조사결과

자료원 : Inside Social Games

 

 ○ 대만의 게임업체 Gamania는 2010년 2분기에 ‘편의점’의 소셜게임판을 Facebook에 출시할 계획이고, GF Station 역시 2009년 11월 ‘Web 삼국지’와 ‘Web 야구’를 Facebook에 출시한 후 이용자수와 영업수입이 작년도 동기대비 100% 성장했음.

 

□ 연 성장률 50%의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 중국의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2008년 184억 위앤에서 2013년 398억 위앤으로 그 규모가 2배 가까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는데, 2008년에서 2013년에 이르는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16.7%에 이름.

 

 ○ 대만과 중국은 같은 중화권으로 문화상의 소통이 용이하다는 점과 게임 소재에 대한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을 이용해 이미 적지 않은 대만의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함.

 

 ○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에 가장 적극적인 대만의 게임업체 Soft Star는 2009년 ‘삼국지 영웅전2 온라인’과 ‘Chinese Paladin 온라인’을 각각 500만 달러, 300만 달러의 로열티를 받고 중국에 판매함.

  - 또, Chinesegamer는 ‘중화영웅 온라인’을 1,300만 달러의 로열티를 받고 중국시장에 넘겨 2010년 5월에 출시될 예정이고, 앞으로도 일본과 동남아에 로열티 계약을 진행할 계획임.

 

□ 시사점

 

 ○ 대만에서는 여전히 한국산 게임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지만, 한국산 온라인게임의 세계시장점유율은 점차 낮아져 가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국산 게임으로부터 위협받음.

 

 ○ 대만 온라인게임 시장은 Facebook으로 인해 소셜게임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 대부분의 대만업체들도 소셜게임 혹은 Facebook과 연동이 가능한 게임을 개발 중이거나 한국시장에서 찾고 있음.

 

 ○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은 연 성장률이 50%에 가까울 정도로 성장속도가 빠르며 시장규모도 매우 큰데, 대만 업체들은 대만시장을 타깃으로 새로운 진출을 계획함.

  - 하지만 중국시장의 경우 진입이 어려운데, 온라인게임은 중국신문출판총서에서 판권을 얻어야 운영이 가능하며 또 외국기업이 직접 온라인게임 사이트를 운영하지 못하도록 규제함.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게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는데, 현재 iPod touch, iPhone App Store에서 판매되는 15만 종의 애플리케이션 중 3만~4만 개가 게임인데, 특히 모바일 소셜게임에 대한 전망이 밝음.

 

□ 참고

 

 ○ 대만 주요 게임업체

 

영역

주요업체

컴퓨터 게임

(온라인게임 포함)

My Card(智冠), Gamania, Chinesegamer(中華網龍), 宇峻奧汀, Soft Star(大宇資訊), LAGER (雷爵網絡), WAYI(華義國際), IGS(象電子), Fun Town(和信戲谷), Joy Master(極致行動), YoyoRock(滾石移動), Webi&Neti(威比娜蒂) 등

TV 게임

Interserv(昱泉)、XPEC(樂陞)、喜登、Keystone(碁因)、耶克 등

기타 (핸드헬드 게임 포함)

愛勝遊戲、Sort Star(大宇資訊) 등

자료원 :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연구소

 

 

자료원 : 경제부, 디지털 콘텐츠 산업발전연구소, ITIS, 資策會, gamer.com.tw, Inside Social Games, 현지 언론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온라인게임, 대만을 평정하라(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