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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 엔진용 필터시장, 자동차산업과 함께 급성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4-02
  • 출처 : KOTRA

 

中 자동차 엔진용 필터시장, 자동차산업과 함께 급성장 중

 

 

 

1. 시장동향

 

□ 자동차 엔진용 필터 개황

 

 ○ 정의와 분류

  - 자동차의 사용수명은 자동차 심장인 엔진에 달려 있음. 과속, 과적, 시동 , 주차 시의 불량한 운전습관 등으로 인해 엔진의 기능과 수명은 줄어듦. 그러나 엔진의 기능과 수명에 해를 끼치는 가장 큰 주범은 오염임. 필터는 오염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자동차 엔진의 수호신이라고도 할 수 있음. 자동차 엔진 기술 발전에 따라 필터에 대한 요구 또한 높아지고, 필터의 중요성도 점차 알려짐.

  - 엔진계통에는 에어필터, 윤활유필터, 액체연료필터의 세 가지가 있으며, 각 엔진의 에어흡입계통, 윤활계통, 연료계통의 여과 역할을 함.

 

제품

특징

소비빈도

에어필터

 작고 여과효율이 높으며 사용에 편리한 종이 필터가 많이 쓰임. 제때에 청소 가능

보통 매5000㎞ 한번 청소;

매 25000㎞ 한번 바꿈.

윤활유필터

Spin-on윤활유필터가 많이 쓰임. 일회용이며 윤활유 교환 시 같이 바꿔야 함.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5000㎞이고 윤활유와 일치함.

액체연료 필터

일회용 종이 액체연료 필터가 많이 쓰임.

교환주기 1만㎞

 

□ 중국의 자동차 필터산업 발전환경

 

 ○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중국의 자동차산업 및 부품시장

  - 중국 정부는 2008년부터 배기량 1.6ℓ 이하의 자동차 구입 시 세금을 50% 면제해주고 자동차 구입 농민에게는 일정 비용을 보조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 이러한 소비 추진정책의 시행으로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뚜렷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중국의 자동차산업이 자동차부품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음. 2000년부터 중국의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체 자동차산업에서 그 비중이 해마다 커지고 있으며 2005년, 2006년, 2007년에는 자동차부품 총 생산액이 각각 4000억, 5000억, 7000억 위앤을 돌파함. 중국의 자동차부품의 생산과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이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2000~2009년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 증가추이

자료원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 자동차 엔진용 필터시장 발전 현황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자동차 시장

  -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2007년 879만1500대, 2008년에 938만 대에 달함. 자동차 보유대수도 매년 증가해 2008년 약 5000만 대에 달했으며, 2010년에는 6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중국 내연기관협회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자동차 필터에 대한 수요량은 4억7000만 개에 달했으며, 2010년과 2020년 각각 5억7000만 개, 11억600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05~2008년 자동차 엔진용 필터시장 수요 변화

자료원: www.zikoo.com (智庫在線)

 

 ○ 중국의 자동차 필터시장 현황

  - 현재 중국에는 1200여 개의 필터 생산업체가 있음. 그러나 그중 유력기업은 30여 개 정도에 지나지 않음. 필터 생산업체 대부분이 중소형이나 가내공업식 생산공장이어서 생산규모, 생산조건, 제품검사, 제품 품질 등에서 수준이 고르지 못하고 연구개발 능력과 브랜드 파워가 약함.

 

 ○ 자동차 종류별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필터 브랜드 각각 달라

  - 중국의 각 종류별 자동차 운전자들에 대한 필터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중저급 자동차 운전자들은 豹王, 蚌埠, 海業 등과 같은 국산브랜드를 선호하며, 고급자동차 운전자들은 독일의 曼牌(MANN), 일본의 電裝(DENSO)등과 같은 외국브랜드나 기타 합자 브랜드를 선호함.

 

자동차 종류별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필터 가격

                                                                                                (단위 : 위앤)

 

에어필터

윤활유필터

액체연료필터

소형자동차

≤20

≤20

≤20

중저급자동차

≤40

≤40

≤40

중급자동차

30~60

20~40

20~80

중고급 자동차

60~100

30~100

50~150

고급자동차

60~200

50~100

50~200

 

 ○ 중국 필터시장의 문제점

  - 생산업체의 대부분이 규모가 작고 생산집중도가 낮으며, 중저급 제품을 생산함에 따라 저급제품 과잉현상을 보임. 중국의 자동차 필터 시장에는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이 높고 판매액이 큰 대형 필터생산업체가 결여된 상태임.

  - 외국 필터 생산업체의 대부분이 자체적인 연구센터를 가지고, 제품 개발능력이 뛰어난 데 반해 중국의 필터 생산업체들은 기술력이 부족하고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자체 개발능력이 미흡한 실정임.

  - 필터의 원재료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중국에도 필터 재료 생산업체들이 있으나 생산능력이 부족하고 품목이 다양하지 않음. 펄프와 같은 원재료도 수입제품을 사용함.

 

2. 유통경로, 브랜드·가격선호

 

 ○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필터제품의 종류와 브랜드는 대단히 다양하며, 품질에 따라 고급, 중급, 저급으로 나뉨. 고급제품은 주로 자동차전문 서비스센터, 중급 제품은 주로 도매상과 에이전트, 저급제품은 주로 각종 소형 자동차 수리점을 통해서 유통됨.

 

북경, 상해, 광저우, 남경 등 지역의 필터 판매 시장현황

자료원 : 혜총망(慧聰網)자동차사업부조사보고

 

  - 慧聰網 자동차 사업부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에이전트, 판매상들이 필터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품질, 가격, 브랜드 순으로 나타남.

 

3. 경쟁 및 수입동향

 

□ 시장 경쟁현황

 

 ○ 국산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높아

  - 중국의 자동차 필터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아직까지 독점기업이나 초대형기업은 없음. 국산 브랜드 제품이 비교적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국내 업체들의 생산력 또한 향상돼 국내수요를 만족시킴은 물론 유럽, 북미, 중동, 동남아 등의 지역으로 수출도 함. 국산 필터제품의 경우 가격대비 성능이 높다는 점이 가장 큰 경쟁력임.

 

 ○ 외자, 합자 브랜드가 고급 필터시장 점유

  - 시장점유율만을 놓고 본다면 국내 업체가 우위에 있으나 외국업체들도 시장에서 점점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기 시작함. 외국 브랜드는 고급 제품시장에서 거의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함. 현재 중국에는 합자 필터생산업체가 10여 개, 외국 독자기업이 10여 개 정도 있음. 독일 Mann-hummel, 독일 MAHLE, 이탈리아 SOGEFI GROUP, 미국 Fleetguard, 미국 Donaldson, 일본DENSO 등 외국 유명 필터생산 업체들이 모두 중국에 공장을 설립함. 중국 국내 생산업체들에 비해서 제품의 품질, 기술개발 등의 방면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고급제품 시장을 차지함.

 

○ 수리용품시장에서 경쟁이 치열

  - 필터는 소모품으로 정기적인 교환이 필요해 자동차 수리용품시장에서 판매량이 큼. 자동차에 기본사양으로 장착되는 필터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위 5개 브랜드제품이 전체 시장의 40%를 차지하나 수리용품 시장에서는 그 점유율이 15%에 그침. 때문에 필터 생산업체들의 수리용품 시장에 대한 쟁탈전이 치열함. 현재 중국의 자동차 수리용품시장에서 지명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豹王”임.

 

□ 수입통계 

 

 ○ 최근 3년간 오일필터와 에어필터에 대한 총 수입액은 각각 평균 22%와 12%의 성장률을 보임. 2009년까지 총 수입액은 각각 1억6483만 달러와 3791만 달러를 달성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일본, 미국 등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최근 3년간 평균 11.2%와 16%의 속도로 성장했음. 2009년까지 오일필터와 에어필터 수입액은 각 1527만8000달러, 296만2000달러를 달성함.

 

HS Code 8421.2300 : Oil petrol-filter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명

2007

2008

2009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27,636

-5.2

41,232

49.2

37,906

-8.1

1

Germany

3,368

49.1

11,978

255.7

10,099

-15.7

2

Japan

10,096

-35.1

9,398

-6.9

9,693

3.1

3

United States

3,947

37.4

6,631

68.0

4,979

-24.9

4

United Kingdom

1,587

12.8

3,393

113.8

4,369

28.8

5

Korea Rep.

3,818

70.8

3,851

0.9

2,962

-23.1

6

Sweden

968

-17.3

1,121

15.9

2,406

114.6

7

Austria

65

-80.0

290

390.6

762

139.2

자료원 : www.kita.net

 

4.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중국의 자동차 필터 생산업체들은 대부분 중저급 제품을 생산하므로 제품의 가격경쟁력 면에서는 우위를 점함. 그러나 고급제품에 대한 생산능력이 부족하고 기술력이 약하기 때문에 기술경쟁력이 있는 고급제품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 판매루트, 에이전트의 실력 등은 제품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합한 판매루트(에이전트, 자동차생산공장, 수리점 등)를 개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관련 조사에 의하면 판매상의 56%가 생산업체로부터 광고비를 지원받기를 원함.

 

 ○ 중국의 자동차 필터산업은 관련 생산설비, 실험설비, 여과재료, 접착제 등이 아직 발달하지 못한 상황임. 특히 여과재료는 수입에 크게 의존함. 따라서 상기 제품들은 앞으로 중국시장에서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관세·비관세 장벽

 

 ○ 특별한 수입 규제정책은 없음.

 

 ○ 제품별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오일필터/에어필터

HS Code

8421.2300/8421.3100

단위

관세

10%

증치세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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