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OXXO, 편의점시장 장악하나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1
  • 출처 : KOTRA

 

멕시코 OXXO, 편의점시장 장악하나

-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유치 노력 –

- 편의점체인 납품에는 신속한 배송망 확보가 관건 -

 

 

 

□ 멕시코, 편의점시장 OXXO의 패권 강화

 

 ㅇ 멕시코 편의점시장은 현재 약 1만4000개의 점포가 운영됨. 제1의 편의점 체인인 OXXO는 멕시코 재계서열 39위를 차지한 업체로 다양한 서비스와 저렴한 제품을 통해 편의점시장에서 점차 패권을 장악해감.

 

 

 ㅇ 전통적으로 일반 슈퍼마켓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해왔으나 앞으로는 가격을 낮추는 것을 확대전략으로 삼을 예정임. OXXO는 지난 9월부터 주요 400개 품목에 가격인하를 단행했음. 또한 이곳에서 일반 생필품 취급을 확대하기로 함. 이 외에도 전화, 전기요금 등 공과금 수납 및 케이블TV 및 항공권 구매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함.

 

편의점별 점유율(2009년 9월)

(단위 : 개)

자료원 : Expancion

 

  현재 OXXO는 멕시코 편의점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보이며, 7-Eleven과 Extra가 그 뒤를 이음. OXXO의 경우 그 성장 확대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임. 올해 경제위기로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꺼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OXXO는 올해 약 19억 페소를 투자했으며, 올해 말까지 전년 대비 800개의 신규점포를 개점하는 것을 목표로 함.

 

주요 편의점 성장추이

(단위 : 개)

주 : 2009년 수치는 9월까지의 누적 수치임.

자료원 : Crain’s Mexico, Expansion

 

 ㅇ 특히 편의점의 성장추세를 보면 2006년까지 2위를 차지했던 Extra의 경우 도리어 점포 수가 줄어든 반면, OXXO는 약 85% 성장해 시장지배력을 확대함. 올해 말까지 7174개로 점포 수를 확대할 계획이며, 2015년까지 1만2000개 점포로 확장할 예정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편의점 체인은 잠재성이 큰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상품의 편의점 진출은 상당히 제한적이었음. 앞으로 OXXO를 중심으로 편의점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한국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함.

 

 ㅇ OXXO 마케팅 담당자와 인터뷰 결과 OXXO에 납품 시 중요한 사항은 가격과 품질 외에 제품의 적기배송이라고 함. OXXO에서도 자체적인 물류망이 있으나 이를 이용할 경우 공급업체에 물류비용을 부과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함.

 

 ㅇ 그래서 멕시코 현지 주요 공급업체는 직접 각 편의점으로 배송한다고 함. 편의점 체인의 경우 직접 수입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함. 이는 편의점의 특성상 재고 소진 시 신속한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임.

 

 ㅇ 그러므로 편의점 체인에 납품을 원하는 업체는 현지에 판매법인을 설립하든지, 편의점체인에 납품하는 수입 유통업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납품하는 방법이 있음.

 

 

자료원 : 월간경제지 Expansion, 종합일간지 Reforma, Crain’s Mexico, OXXO 마케팅담당자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OXXO, 편의점시장 장악하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