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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히트상품, 컬러로 말하다

- 어두운 색을 벗고 밝은 색으로 -

 

 

 

 카자흐스탄의 전통적 컬러 선호도

 

 ○ 무슬림 국가인 카자흐스탄은 절제, 금욕적인 종교의 영향으로 전통적으로 화려한 색상을 기피하고 클래식한 검정색과 녹색, 하얀색이 전통적으로 주를 이룸.

 

 ○ 시장경제가 도입된 지 얼마 안된 신규시장이므로 소비자들의 소비문화가 선진국의 소비자들처럼 주도적이지 못하며, 보편적인 무난한 색상을 선호하는 소비성향을 보임.

 

 변화하는 컬러 트렌드

 

 ○ 젊은층을 겨냥한 노트북, 핸드폰 등 IT제품 등에 한해 소비자들의 컬러트렌드 변화가 파격적이며 자동차나 가전제품은 급격한 변화보다는 대세를 따르고, 조금 고급스러운 색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임.

 

구분

카자흐스탄

제품군

색(가능한 구체적으로)

전통적 선호 컬러

가전

어두운 계통의 색

자동차

검정, 어두운 계통

의류

검정색, 회색

컬러TV

검정색

냉장고

흰색

가구

밤색, 원목가구

전자, IT

검정색

전통적 비선호 컬러

핑크, 노랑, 보라색 등 현란한 색은 기피함.

새로운 선호 컬러

가전

흰색

자동차

은회색, 흰색, 회색

의류

흰색, 베이지색, 밝은 보라색, 핑크

컬러TV

검정색

냉장고

와인색

가구

흰색, 검정, 커피색, 원목색 등 다양

전자, IT

하늘색, 핑크색

 

 히트상품 컬러 트렌드 동향

 

 ○ 에어컨

 

 

품목명 : LG ArtCool 에어컨

- 제조(서비스)사 : LG

- 사이트 : http://www.lgcac.kz

- 가격대 : 700~7,500달러

- 수요계층 : 사무실, 가정집

- 색 : 단색이 아닌 무채색

 

  - 에어컨도 백색가전 중 하나지만 기본적으로 필수품이 아닌 제품으로 비교적 부유층이 고객임. 부유층 고객들은 제품의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중시하는데 LG제품의 이 에어컨은 유명 미술작품을 프린트해 부착하는 것을 컨셉트로 해 기존 가전의 기능만 강조해오던 것에서 탈피해 새로운 인테리어 기능으로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했음.

 

 ○ 핸드폰

 

 

 

품목명 : NOKIA N97

- 제조(서비스)사 : NOKIA

- 사이트 : http://www.nokia.kz

- 가격대 : 700~900달러

- 수요계층 : 젊은층, 부유층

- 색 : 은색, 보라색

 

  - 기존의 검정색, 남색 등 어두운 계통이 주류였던 핸드폰시장도 투명 보라색, 은색 등 보다 고급스러운 색으로 트렌드가 형성 중

 

 ○ 자동차

  -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자동차 거래는 새 자동차보다 중고차 거래가 상당히 많음. 그래서 고전적인 어두운 계통의 차량이 카자흐스탄 시장에 많은 것이 현실임. 하지만 새롭게 선보이는 글로벌 자동차회사의 고급스러운 은회색이나 밝은 흰색 차량의 수입이 시작됐고 점차 확산되고 있음. 하지만 아직 자동차 구입에는 보수적 성향이 강해 검정색 계통의 지속적인 강세는 이어질 것으로 분석됨.

 

 

 

 결론

 

 ○ 무슬림 국가라는 것과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다양성의 부재로 클래식한 검정색과 단색 위주의 전통적 컬러 트렌드를 보였으나, 유통의 발전과 경제발전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점차 변화하는 실정임. 하지만 기타국가와 달리 여전히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므로 신중한 마케팅 접근이 필요함.

 

 ○ 핸드폰 등 IT제품의 특성상 자주 구입하는 제품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컬러 트렌드를 맞춰야 하며, 이 시장의 컬러 트렌드가 전 제품의 트렌드를 주도한다고 판단됨.

 

 

자료원 : 현지 판매원 인터뷰, KOTRA 알마티KBC 자료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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