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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륙지역, 스크린골프로 틈새시장 잡자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11-04
  • 출처 : KOTRA

 

中 내륙지역, 스크린골프로 틈새시장 잡자

- 최근 골프인구 규모 지속 성장 -

 

 

 

□ 골프인구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실내연습장 규모, 수요인구 클 것으로 예상

 

 ○ 중국 통계국에 의하면 2008년 중국 골프인구(주 1회 기준)는 500만 명이며, 2012년에는 5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중등 소득인구가 연간 1%의 속도로 증가하는 데 비해 골프인구의 연간 증가속도는 평균 4%의 속도를 유지하고 있음. 중국 최대의 내륙도시인 호북성 우한시의 경우, 골프인구는 3만 명에 달하고 최근 3년간 연간 7%의 증가속도를 보임.

 

 ○ 2009년까지 우한시에 정규 인허가를 취득해 운영하는 골프장 수는 5개이고 실외골프연습장 수는 12개인 반면, 스크린골프가 설치된 실내골프연습장은 아직 없음.

 

호북성 정규 골프장 및 연습장 규모

골프장

면적

홀수

실외연습 타석 수

湖北武汉东方高尔夫俱

100만㎡

18홀

25개

国际高尔夫俱

167만㎡

18홀

30개

梁子湖高尔夫球

113만㎡

27홀(야간코스 9홀)

30개

汉红莲湖高尔夫俱

113만㎡

9홀

20개

天外天高尔夫村俱

120만㎡

18홀

33개

자료원 : 우한골프망

 

□ 중국정부의 골프장 개발 제한정책, 골프시장은 연습시설 방향으로 확장

 

 ○ 골프장 과도개발에 대한 중국정부의 강력한 대응

  - 1982년 광동성에 첫 번째 골프장이 개설된 이후로 2009년까지 모두 176개의 정규 골프장(18홀 이상)이 개발됐음. 개발업체는 미국, 스웨덴, 홍콩, 싱가포르 등 선진국의 투자업체임. 골프장의 특성상 점유면적이 크고 대부분 시 중심과 떨어진 교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 초기 농업용 개간지를 점유한 사례가 많았음. 2006년 12월 18일 중국 국토자원부와 중국 발전개혁위원회에서 (施(限制用地目目录)和(禁止用地目目的通知)'를 발표했음. 이로써 향후 골프장 설립에 대해 엄격한 심사와 조건기준을 바탕으로 규제를 진행하고 있음. 2006년 말 기준 중국 골프장 수는 156개인데 현재까지 20개가 증가돼 골프열풍이 중국대륙을 강타하는 데 비해 연간 증가속도는 하강세를 보이고 있음.

 

 ○ 골프연습시설 개설이 활발

  - 골프장 개발에 대한 정부의 제한정책과 골프운동에 대한 중국 국민들의 인식이 넓어짐에 따라 골프연습시설 개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특히 골프 소비인구 중 고소득층 인구가 대부분이던 구도가 중·저소득층으로 많이 변화됨. 호북성 우한시의 경우 2006년 이후에 개설된 전문골프연습장 수는 5개(총 7개)에 달함.

 

우한시 골프연습장 현황

전문골프연습장 명칭

설립연도

실외/실내

国际高尔夫俱

2007년

실외

高尔夫练习场

2007년

실외

汉汉口江高尔夫练习场

2008년

실외

汉绿色世界高尔夫练习场

2008년

실외

植物高尔夫练习场

2009년

실외

汉滨江高尔夫练习场

2005년

실외

高尔夫练习场

2004년

실외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중국 연해지구, 한국산 스크린골프 설비 선호, 중부시장 공백

 

 ○ 칭다오, 상하이, 광저우 등 연해지구의 스크린골프시장 규모 커

  - '중국골프연감(中高尔夫年)'의 통계에 의하면 중국 연해지구의 스크린골프시장 규모는 전 중국 스크린골프시장 규모의 90%를 차지함. 사용하는 연습설비는 주로 수입제품이며, 미국산 스크린설비를 가장 많이 선호하고 그 다음이 한국산 설비임. 하지만 최근 한국산 설비의 높은 기술력과 AS 지원능력으로 인해 한국산 설비의 시장점유율이 제고되는 상태임.

 

수입산 스크린골프연습 설비 선호도

순위

브랜드 명칭

국가

시장점유율(2008년 기준)

1

ABOUTGOLF

미국

37%

2

GOLFZON

한국

32%

3

중국

13%

4

중국

9%

5

기타

 

9%

자료원 : 골프유통넷

 

 ○ 중국 중부지역의 스크린골프시장 아직은 공백기

  - 중국 중부지역의 중심인 호북성의 경우 전문골프연습장 7개와 정규골프장에 설치된 연습시설을 통합해 총 12개의 연습장이 있지만 전부 실외연습장이고 실내 스크린골프연습 설비는 아직 찾아볼 수 없음. 따라서 발전 전망이 양호할 것이라 예상됨.

 

□ 중부 골프시장의 주요 소비층

 

 ○ 기업인, 중산층에서 대부분 소비

  - 30~60세 연령대가 중부 골프 소비인구의 82%를 차지함. 또한 현지에 주재한 외국인들이 골프시장의 중요한 축이 되고 있음.

 

중국 중부지역 골프 소비인구 구성

자료원 : 우한시동방골프클럽

 

□ 시사점

 

 ○ 일종의 비즈니스 트렌드로 자리매김

  - 중국 중부 궐기운동과 4조 원 경기부양책 등 정부지원으로 인해 중국 중부지역의 경제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는 중이며, 해외정부 및 업체와의 교류가 급증하고 있음. 각종 투자유치와 기술도입, 합작, M &A과정에서 진행되는 비즈니스 접대와 행사활동을 골프장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져 골프운동을 홍보하고 상업가치를 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일반시민들도 골프운동을 단지 '귀족스포츠'라고 생각하던 차원에서 벗어나 일종의 트렌드로 생각하고 있으며, 각종 연습시설을 이용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 '골프족'의 행렬에 융합하길 원하고 있음. 값비싼 정규골프장이 아닌 스크린골프연습장으로 이 분야의 시장수요를 만족시킨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판단됨.

 

 ○ 진출방법

  - 한국기업이 진출할 경우 현지 파트너와 합작해 우리기업이 설비와 기술지원을 하고 현지 파트너가 운영 및 관리를 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 우한골프망, 골프유통넷, 우한시동방골프클럽, 인터넷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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