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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케이블・위성TV 서비스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10-29
  • 출처 : KOTRA

 

美, 케이블·위성TV 서비스 시장동향

- 4대 서비스 사업자가 77.8% 점유 -

- 인터넷+전화 결합상품, 위성방송이 대세 -

 

 

 

유망사유 : 미국 케이블·위성TV 서비스 시장 조사를 통해 HDTV, DVR 등 연관 산업의 대미 진출 및 미국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구상을 위한 광고시장의 이해도 제고

 

□ 미국 케이블·위성TV 서비스 시장 개황

 

 ○ 2008년 기준 시장규모는 매출액 868억3400만 달러이며 2014년 1037억5400만 달러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공중파 및 케이블TV 방송의 중계 패키지가 48.8%, 프리미엄채널(추가 채널)이 19.3%, 인터넷 서비스가 6.0%, 유료TV(On Demand) 5.8%를 차지함.

  - 가정 및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96.0%로 압도적이며, 기업체와 공공부문은 4.0%에 불과해 가계재정 상태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음.

  - 미국 케이블TV협회(the National Cable and Telecommunications Association)에 따르면, 2008년 9월 가입자 수를 기준으로 6400만 명이 아날로그TV에, 4000만 명이 디지털TV에 가입함.

  - 국토가 넓어 공중파 방송이 모든 지역을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국인들의 케이블·위성TV 의존율은 다른 나라보다 높음.

 

미국 케이블·위성TV 서비스 시장 추이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예측)

2014년(예측)

매출액(100만 달러)

82,005

84,936

86,834

87,876

103,754.0

성장률(%)

6.2%

3.6%

2.2%

1.2%

3.3%

연관기업수

2,675

2,795

2,845

2,888

-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Cable, Internet & Telephone Providers in the US.

 

□ 수요동향

 

 ○ 가정용TV 점유율은 96.0%로 압도적임. 가계 재정이 업계 매출에 영향을 미침.

  - 최근 케이블TV 시장은 동축케이블을 활용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인터넷을 활용한 전화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으로 시장 위축을 극복함.

  - 특히 2009년 6월 미국의 공식적인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라 시장은 지속적인 수요를 기대함.

 

 ○ 위성TV 시장의 급부상, 결합상품 등장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

  - 당초 난시청지역 해소를 위한 복지 차원에서 개발된 케이블TV는 최근 가계수지 악화에 따라 기본패키지 상품의 가입자 수가 줄었으나, 최근에는 TV, 초고속 인터넷, 전화 등의 결합상품을 판매해 부가가치를 높임.

  - 한편, 위성방송의 경우 1999년 가입자수 1000만여 명, 2001년 1600만 명, 2007년에는 2960만 명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며 시장규모가 확대됨.

 

□ 규제 및 무역 관련

 

 ○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의 규제에 따라 채널수가 제한되면서 신규 사업자 진입이 용이하지 않음. 또한 각 주의 법령과 지역 케이블위원회 등에 의한 가격, 가입기간, 가입방법 등의 세부규제가 비교적 심하고 지역별로 차이가 있음.

 

□ 기술 변천 동향

 

 ○ 1940년대

  - 1940년대 후반, 펜실베니아에서 대형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전파를 마을 내 동축케이블을 활용해 전송한 것을 시초로, TV방송이 활발해진 미국의 공중파 난시청지역 해소를 위해 CATV를 개시함.

 

 ○ 1950년대

  - 일부 난시청지역 해소를 위한 서비스가 대중화 되지 못하고 1만4000가구에만 공급됨.

 

 ○ 1990년대

  - 케이블방송이 확대되면서 1998년 기준으로 약 6500만 명이 가입해 방송시장의 주류로 부상함.

  - 광케이블 상용화됨에 따라 1990년대 후반부터 일부 서비스 사업자들이 마케팅을 늘림. 2001년에는 Comcast, AOL Time Warner 등 7대 대형 사업자의 점유율이 80%에 달해 과점시장을 형성함

 

 ○ 최근 동향 및 향후 시장 전망

  - 50% 미만인 기본 패키지 시장은 점차 하향 추세에 있으며, TV, 인터넷, 전화 등 결합상품 제시해 수익구조를 전환함.

  - 한편,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On-Demand TV, IP TV, 디지털레코더(DVR) 임대 사업등으로 수익모델을 개선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형성함.

  - 기존 시장에 지역 유선전화 서비스 사업자 또는 가정용 전력공급 사업자들이 뛰어듦.

  - 현재 인터넷과의 결합, 유무선 통합 상품으로 시장이 계속 확대될 전망임. 위성방송이 케이블TV보다 선호될 것으로 예상됨.

 

□ 경쟁동향

 

 ○ 2009년 현재 Comcast, Liberty Media, DISH Network, Time Warner Cable Inc. 등 4대 서비사스업자(MSOs : Multi System Operators)가 전체 시장의 77.8%를 차지하는 과점체제가 구성됨.

  - Comcast는 2001년 AT&T 브로드밴드와 Comcast가 합병해 최대 사업자가 됨. 결합상품, On-Demand 영화, Digital Video Recorders(DVR) 임대 사업 등으로 수익구조를 실현함.

  - Liberty Media의 경우, 미디어 재벌인 News Corporation에 인수된 미국 최대 위성방송 사업자 DirecTV를 운용해 1700만 명의 위성방송 가입자수를 확보함. 한편 미국 내 이민자들을 위해 인종별로 채널패키지를 활용함으로써 히스패닉의 경우 48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함.

  - DISH Network는 위성통신사업자인 Echostar와 연계해 DirecTV에 이어 2007년 3월 기준, 138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함.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서비스 사업자

2009년 시장점유율

Comcast   Corporation

37.4%

Liberty   Media Corporation

20.5%

Dish Network

13.4%

Time   Warner Cable Inc.

6.5%

Charter   Communications

4.0%

기 타

18.2%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Cable, Internet&Telephone Providers in the US

 

□ 분석 및 시사점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는 케이블TV, 위성TV 시장과 관련해 아래와 같은 시장 성공요소를 제시함.

  - Coverage 확보를 최대화 하라.

  - FCC, 각 주의 규정에 의한 적법한 허가권을 취득하라.

  - 프로그램 콘텐츠 공급을 원활히 하라.

  - 인종과 계층, 서비스 모델, 채널과 가격 등을 다양화해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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