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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절수형 샤워기 인기 시원하네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9-09-17
  • 출처 : KOTRA

 

日, 절수형 샤워기 인기 시원하네

- 불황에 친환경의식 고조로 절수형 샤워기 판매호조 -

- 절수기능에 디자인성 겸비로 일본시장 노크해 볼 만 -

 

 

 

□ 일본, 불황에 환경의식도 높아지면서 절수형 샤워기 인기

 

 ○ 최근 일본의 홈센터에는 "샤워기를 교체하는 것만으로 이렇게까지 절약"이라는 카피를 많이 볼 수 있음.

 

 ○ 환경의식이 높아진 데다 불황까지 겹치면서 절수형 샤워기로 교체하려는 사람들 늘고 있음.

  - 일본에도 ‘물쓰듯 쓴다’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일본인들도 절수에 대한 의식이 희박했음. 따라서 일부러 절수형 샤워기를 찾는 사람들도 많지 않았음.

  - 그러나 최근에는 절수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환경의식의 고조임. 수도를 낭비하면 정화, 급수 등에 필요한 전기의 소모가 이산화탄소 배출로 연결돼 환경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널리 퍼졌음.

  - 또한 수도의 낭비는 수도세뿐만 아니라 물을 데우는 데 소모되는 가스도 낭비돼 가스요금도 늘어나게 되는데, 작년부터 이어지는 불황으로 절약의식이 높아지면서 절수형 샤워기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

  - TOTO가 추산해 본 결과에 따르면, 4인 가족이 각각 매일 한 번 샤워를 한다는 가정 하에 일반 샤워기는 10ℓ, 절수형 샤워기는 8.5ℓ의 물이 소요되는데, 이를 연간으로 계산하면 절수형 샤워기로 교체할 경우 2만3360ℓ의 물을 절약할 수 있음.

  - 이는 욕조 130개분의 물로 이를 절약할 경우 1만8000엔 가량의 수도요금과 가스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함.

 

절수형 샤워기의 절약효과를 홍보하는 홈페이지

자료원 : 타가와 화공 홈페이지

 

□ 일본 수전금구 메이커, 절수형 샤워기 속속 발매

 

 ○ TOTO의 ‘클릭샤워’

  - TOTO에서는 샤워기 손잡이에 버튼을 부착해 버튼을 누르면 물을 멈출 수 있는 절수형 샤워기 ‘클릭샤워’의 판매가 호조

 

TOTO의 ‘클릭샤워’

자료원 : TOTO 온라인 카탈로그

 

  - 절수의 포인트는 두 가지로 첫 번째는 샤워의 구멍을 작게 해 샤워에서 나오는 물의 세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용수량을 줄일 수 있음. 두 번째는 샤워기 상부의 버튼을 누르면 일시적으로 물을 멈출 수 있는 일시정지기능이 달린 것임.

 

 ○ 산에이 제작소의 ‘샤모지’

  - 샤모지는 일본어로 주걱이라는 뜻. 그 이름 그대로 주걱 같은 모양으로 얇고 가벼워 들기쉬운 타입

 

산에이 제작소의 ‘샤모지’

자료원 : 산에이 제작소 온라인 카탈로그

 

  - 이 제품도 샤워기의 구멍을 작게 해 기존의 제품과 비교해 40%의 절수효과를 실현했음.

  - 또한 TOTO의 클릭샤워와 같이 일시정지기능이 달린 스톱샤워헤드 샤모지도 작년부터 판매하고 있음.

 

 ○ 타가와 화공의 ‘助太刀3A’

  - 타가와 화공은 당초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이 많고, 수압이 낮아 샤워기의 물이 조금씩 밖에 나오지 않는 장소에서도 시원하게 샤워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助太刀3A’를 개발

  - 助太刀3A는 가정용뿐만 아니라 미용실이나 호텔 등에 설치실적이 많음.

 

저수압용 샤워기의 물 세기와 절수효과

자료원 : 타가와 화공 홈페이지

 

 ○ 카쿠다이의 ‘저수압용 마사지 스톱샤워’

  - 저수압 대응에 일시정지버튼이 있음.

 

카쿠다이의 ‘저수압용 마사지 스톱샤워’

자료원 : 카쿠다이사 홈페이지

 

  - 또한 마사지 기능이 있어 샤워헤드를 회전해 집중적으로 두피를 마사지하는 것이 가능

  - 올 해는 작년에 비해 2배의 속도로 팔리고 있다고 함.

 

□ 일본의 샤워기시장 동향

 

 ○ 수전금구시장은 일본 국내 대기업 2개사가 75~80%를 점유하고, 그 뒤를 3개사 정도가 잇고 있음.

  - 이들 5개사가 시장의 90% 가까이를 점한 과점시장임.

 

 

기업명

URL 및 비고

1

TOTO (주)

http://www.toto.co.jp/

2

INAX

http://www.inax.co.jp/

3

(주)산에이

((株)三水栓製作所)

http://www.san-ei-web.co.jp/

4

(주)가쿠다이

http://www.kakudai.ne.jp/

5

(주)쟈니스코교

((株)ジャニス工業)

http://www.janis-kogyo.co.jp/

기타

(주)KVK

http://www.kvk.co.jp/

욕실, 주방의 수전기기를 주로 취급하지만,
세면대 샤워도 판매함.

(주)MYM

((株)喜多村合金製作所)

http://www.mym-net.co.jp/

욕실용 샤워 수전, 주방 및 세면대 수전 각종

자료원 : KOTRA 후쿠오카KBC 자료

 

 ○ 해외 메이커의 시장점유율은 낮음.

  - 해외메이커의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업에 따라서는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함.

  -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 중 해외메이커의 제품 대부분은 구미에서 수입되는데 그 이유는 뛰어난 디자인 때문임.

  - 국가별로 볼 때 가장 많은 순서대로 독일, 미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임.

  - 메이커로는 세계 수전금구시장의 10% 점유율을 차지하는 독일의 그로에(GROHE)사, 수전 및 싱크 디자인의 아름다움으로 정평이 난 돈브라하(DORNBRACHT)사의 제품이 많이 관찰됨.

  -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는 일본 국내유통에 있어 ‘수도법’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수입품은 일본의 규격에 적합한 극히 일부 제품에 한정돼 있었으나, 점차 ①규제완화, ②수입주택의 증가, ③일본 메이커에 의한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생산확대 등의 이유로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수전금구(HS Code 8481.80)의 수입현황

 

 ○ 수전금구의 최근 3년간 수입실적을 보면, 전체 수입금액 및 수량은 2007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으나 2008년도는 세계적인 불황의 영향으로 약간 줄었음.

 

 ○ 2008년도 기준으로 볼 때, 수입규모는 1072억9000만 엔에 달함.

 

                                                                                      (단위 : 백만 엔, %)

순위

국가

2007

2008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15,466

15.9

107,293

-7.1

1

중국

30,519

39.4

30,710

0.6

2

미국

22,041

-2.3

21,045

-4.5

3

베트남

13,246

13.8

15,489

16.9

4

태국

8,068

20.1

6,603

-18.2

5

독일

8,108

20.3

6,315

-22.1

6

대만

7,778

26.1

5,894

-24.2

7

스위스

5,583

-4.5

5,275

-5.5

8

대한민국

4,625

9.8

4,109

-11.2

9

영국

1,962

1.7

1,585

-19.2

10

프랑스

2,797

-13.1

1,445

-48.3

자료원 :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 수입대상국별로 보면 2008년 기준으로 중국, 미국, 베트남, 태국 등의 순임.

  - 대한국 수입은 2008년 기준으로 41억 엔 정도로 전체 수입액 중 3.8% 정도임.

  - 일본 메이커는 1970~80년대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 한국 등 아시아 각국에 생산거점을 설립했고, 최근에는 비용을 더 절감하기 위해 중국 생산이 많아져 수입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대일 수출 시 참고사항

 

 ○ 일본의 샤워기시장 최신 트렌드

  - 디자인성의 중시 : 유명 또는 주목받는 건축가들과의 협업에 의한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제품이 인기

  - 환경문제에의 배려 : 사용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배려한 제품이 판매호조, 최근 불경기로 절약의식이 높아지면서 절수샤워기의 인기가 높아짐.

  - 고령화사회에의 대응 : 배리어프리, 이동거리 단축 등을 통해 누구나 쾌적하다고 생각하는 공간 연출. 개호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기기의 제안. 유니버설디자인을 채용한 고령자, 장애인을 포함해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조작기기

 

 ○ 한국제품에는 WTO 협정세율이 적용

 

HS Code

품목

세율

848180

급수전 등 수전금구

기본

협정

특혜

무세

무세

무세

자료원 : 일본 관세협회 '실행관세율표'

 

 ○ 비관세장벽

  - 수전금구의 수입에 관해서 특별한 규제는 없음.

  - 수전금구는 일본 국산품 및 수입품을 불문하고 설치 시 수도법의 규제를 받음.

  - 구조나 재질 기준이 설정돼 있어 제조업자는 이 성능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 품질인증

  - 품질인증에는 자기인증과 제3자 인증이 있는데, 자기인증은 메이커나 판매자가 스스로 기준적합성을 증명하는 것이고, 제3자 인증은 특정단체가 성능기준에 적합함을 인증해주는 것

  - 수전금구는 (사)일본수도협회의 인증이 일반적인 것으로, 현재 일본 국내에서 유통되 구미의 유명브랜드들도 이 협회의 JWWA 인증을 취득함.

 

JWWA마크

자료원 : (사)일본수도협회

 

 ○ 법률에 근거한 표시

  - 수전금구는 법률에 근거한 표시의무가 없음.

  - 단, 공업표준화법에 근거한 표시로는 (재)일본규격협회의 JIS마크를 취득하면 유리함.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각 사 홈페이지, 글로벌 윈도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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