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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플라스틱 사출금형 진출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08-28
  • 출처 : KOTRA

 

미국, 자동차 플라스틱 사출금형 진출 동향

- 경쟁력 있는 특화 분야 내세워 진출 전략 준비 -

 

 

 

유망사유 : 산업전반에 활용되는 사출금형분야 중 선진국 기술 수준에 이르면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유망 특화분야를 내세워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미국 대형시장 진출 가능 및 연계산업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됨.

 

□ 미국시장 개황

 

  미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이나 생산시설의 해외 진출로 감소추세에 있음.

  - 최근 미국 금형산업은 생산업체들의 제조시설 해외이전과 중국시장의 성장으로 점차 위축되나, 외국기업의 미국 진출 또한 적지 않음. 미국 금형은 중소기업 형태이며, 중소규모 지역을 중심으로 대도시 인근에 위치함.

 

  자동차 부품용 플라스틱제품은 80%가량이 플라스틱 성형사출기로 생산됨.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며,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 소형 가전제품, 플라스틱 음료병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함.

 

□ 수요 동향

 

  미국 금형산업의 주된 수요처는 자동차산업으로, 전체 수요의 41%를 차지함. 주로 Tier-1 이나 Tier-2 자동차 부품으로 OEM 생산업체가 전체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함.

  - 플라스틱 금형 제품별 주요 유형 : 사출성형(Injection), 열성형(Thermo), 압출 성형(Extrusion), 블로우형(Blowmolding), 회전성형(Rotational)

 

  주요 구매동향

  -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스 시그마(Six Sigma)’와 같은 최신 경영 기법이 도입되는 경영환경과 관련,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결합돼 금형 제품 수요를 촉진하는 주요 구매 동기로 작용함.

 

□ 국가별 진출 동향

 

  미국 내 국가별 진출경쟁 심화

  - 일본의 경우, 공작기계, 정밀기계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 형태로 진출하고, 품질관리 면에서 다른 국가에 비해 월등하나 첨단기술을 이용한 정밀 가공 외에 전통적인 수가공 금형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함.

  - 캐나다의 경우 지리적 접근성으로 인해 미국 시장 진출이 용이하고 기업 문화 및 언어의 동일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힘. 다만, 북미시장의 미국 편향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미국보다 기술 인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문제임.

  - 중국은 완성품보다는 부품위주의 대량 생산으로 진출하고, 미국 현지 생산보다는 저임금정책을 통한 저가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유지함.

 

□ 경쟁사 및 가격동향

 

  자동차용 플라스틱 사출금형 주요 기업 현황

  - International Automotive Components Group, Megna International Inc, SRG Global Inc 등

 

순위

1

3

5

6

7

9

기업

Int'l Automotive

Components

Group

Megna Int'l

SRG Global

Nypro

Rexam

Illinois Tool Works

매출액
(백만 달러)

1,341

1,200

677

645

550

435

자료원 : PlasticsNews.com

주 : 2009년 4월 기준

 

  미국 내 가격동향

  - ‘미국 플라스틱산업협회(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 SPI)’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 2005년 미국 금형시장에서의 사출기 평균가격은 23만 달러 정도로 중대형 사출성형기 수요 증가 및 최근 원자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지난 5개년 평균보다 19.8% 증가함.

 

□ 현지 진출 전략

 

  품질 등 기술전략

  - 플라스틱 금형은 가격 외에도 품질관리, 적기 납품, A/S보장 등의 간접적인 요소가 오히려 구매 동기에 결정적인 요소로 인식됨.

  - 특히 미국에서는 성능, 신뢰도, 부품 조달의 편의성 등이 최우선 요건으로 설정돼 있어, 낮은 단가는 물론 바이어의 요청사항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기동성 있는 영업전략이 필요함. 일본 등 선진국 기업의 경우 고가시장에 주력하고, 중국 등 후발국가의 경우 저가시장에 집중하므로, 한국은 틈새전략을 통해 특화부문에 주력하지 않으면 시장 진출이 곤란한 상황에 처할 위험이 상존함.

 

  관심바이어 대응 전략

  - 한국의 경우, 중국 등 후발 국가에 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뒤쳐지고, 일본 등 선진국가에 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취약해 기술력을 과소평가 받기 쉽기 때문에 유효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적격 바이어 발굴과 대응이 필요함. 자체적으로 바이어 발굴을 추진하는 방안과 미국 현지 바이어 발굴 기관인 세일즈(Sales Rap)를 활용하는 간접 타깃팅방식이 사용 가능하며 한국 기업들의 경우 현지 세일즈 맵을 활용하는 방안이 합리적임.

  - 유관기관으로 플라스틱산업협회(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 제공 리스트를 활용하고 이 기관 웹사이트(www.plasticsindustry.org)에서 지역별, 부품별 업체정보를 열람하기를 권장함.

  - 관련 언론기관으로 플라스틱스뉴스(Plastics News) 웹사이트에서 트렌드를 파악하기 바람.

  - 이 협회에서 주관하는 3년 주기의 플라스틱 엑스포에 참가하는 것을 권장함.

 

  유통전략

  -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유통구조는 매우 복잡해 간접비용 비중이 높아 섣부른 유통단계의 접근은 유통비용을 늘릴 염려가 있어 최종 소비자에 대한 판로 개척보다는 기존 판매망을 보유한 금형 디스트리뷰터 및 지역 딜러 등을 활용하도록 권장함.

 

 

자료원 : 플라스틱 뉴스 '미국의 금형산업 시장’, 미국 금형협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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