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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소비자가 뽑은 품목별 'Top 5' 기업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09-08-26
  • 출처 : KOTRA

 

브라질 소비자가 뽑은 품목별 'Top 5' 기업

- 수년간 1위 지키던 기업, 하위업체나 신규업체에 자리 뺏기는 경우 많아 -

- 지나치게 고가나 저가 제품보다 중간가격 제품 선호 -

 

 

 

□ 개요

 

 ㅇ 브라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별 'TOP 5' 기업 조사결과, 최근 2~3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던 기업들이 2~3위 업체 또는 신규업체에 자리를 내준 경우가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기업순위 변동의 가장 큰 이유로는 최근 2~3년간 구매력이 높아진 브라질 중간 및 저소득층 소비자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이들은 과거에 가격이 비싸 구매를 주저했던 제품들을 마음껏 구매하고 있으며, 지나치게 고가나 저가 상품보다 중간정도 가격의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 세부 내용

 

 ㅇ 최근 상파울루슈퍼마켓협회(APAS : Associção Paulista de Supermercados)는 조사 전문업체 Nielsen과 함께 브라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별 'TOP 5' 기업 조사를 실시함.

  - APAS가 최근 5년 연속 실시하는 이 조사는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식품, 음료제품, 위생 및 미용 제품, 청소용품, 기타 잡화 등 5개 분야 129개 품목을 선별해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했으며, 브라질 주요 지역에 산재한 슈퍼마켓 형태의 7만5725개 소매판매점을 대상으로 실시함.

  - 조사 대상지역은 슈퍼마켓형태의 점포가 밀집한 북동부와 중서부, 남동부, 남부 지역이며, 상파울루와 리우 데 자네이루 주도(州都)와 그 밖의 지역을 구분해 별도로 조사함.

 

 

  - 품목별 'Top 5' 기업은 2008년 4월~2009년 3월 12개월간 매출량 기준으로 선정됐으며, 5위 안에 들더라도 시장점유율이 1% 미만인 기업은 제외했음.

 

□ 조사 대상품목

 

 ㅇ 식품 : 쌀, 초콜릿, 과자, 커피, 요거트, 우유, 분유, 마요네즈, 마가린, 치즈, 아이스크림, 냉동감자, 밀가루, 인스턴트 수프, 식용유, 설탕 등

 

  음료수 : 생수, 두유음료, 맥주, 차, 샴페인, 코냑, 청량음료, 주스 등

 

  위생 및 미용 제품 : 생리대, 치약, 구강청결제, 칫솔, 1회용 기저귀, 화장지, 샴푸 등

 

  청소용품 : 락스, 주방용 세제, 가구 광택제, 행주, 공기청정제, 세탁비누, 가루비누 등

 

  기타 잡화 : 애완견용 사료, 자동차 광택제, 담배, 접착제, 종이냅킨, 전구, 건전지 등

 

□ 조사결과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초콜릿

Kraft

Garoto

Nestlé

Hershey

Arcor

인스턴트 국수

Nissin

Nestlé

Selmi

M. Dias Branco

Santa Amalia

토마토 페이스트

Fugini

Unilever

Hypermarcasi

Coniexpress

Predilecta

아이스크림

Unilever

Nestlé

Jundiá

Zecas

Tarumã

설탕

Cosan

Colombo

Alto Alegre

Guarani

Rubi

청량음료

Coca-Cola

Ambev-Pepsi

Schincariol

Dolly

Convenção

커피

Sara Lee

Santa Clara

Melita

Mitsui

Damasco

밀가루

Macedo

Predileto

Anaconda

Moinho do Nordeste

Moinho Paulista

과일요거트

Danone

Nestlé

Perdigão

Itambé

Vigor/Bertin

마요네즈

Unilever

Bunge

Cargill

Vigor/Bertin

Oderich

식용류

Bunge

Cargill

ADM

COAMO

COCAMAR

Josapar

Camil

Pirahy

SLC

Urbano

생수

Edison de Queiroz

Nestlé Waters

Coca-cola

Schincariol

Padre Manoel

맥주

Ambev

Femsa

Schincariol

Petrópolis

-

청량음료

Coca-cola

Ambev-Pepsi

Schincariol

Dolly

Convenção

과일주스 원액

Kraft Foods

Da Fruta

Jandaia

Serigy

Imbiara

생리대

Johnson&Johnson

Procter&Gamble

Kimberly-Clark

Santher

Ever Green

치약

Colgate-Palmolive

Unilever

Ramundo da Fonte

Suavetex

-

칫솔

Colgate-Palmolive

Johnson&Johnson

Procter&Gamble

Condor

PHB/Facilit

1회용 기저귀

Kimberly-Clark

Procter&Gamble

Mabesa

Aloes

Johnson&
Johnson

화장지

Santher

Kimberly-Clark

Melhoramentos

Mili

Sepac

샴푸

Unilever

L’Oréal

Colgate-Palmolive

Procter&
Gamble

Niely

주방용 세제

Quimica Amparo

Bombril

Friboi

Asa

-

공기청정제

Ceras Johnson

Reckitt Benckiser

Bombril

K&M

Soin

세탁용 가루비누

Unilever

Procter&Gamble

Quimica Amparo

Asa

Hypermarcas

전구

GE

Osram

Philips

FLC

Sylvania

애완견용 사료

Nutriara

Master Foods

Mogiana

Nestlé Purina

Alisul

건전지

Microlite

Panasonic

Procter&Gamble

Energizer

-

 

□ 시사점

 

 ㅇ 브라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품목별 'TOP 5' 기업 조사결과, 수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던 유명 기업들이 2~3위 업체 또는 신규업체에 자리를 뺏긴 경우가 다수 나타남.

 

 ㅇ 'TOP 5'에 속하는 기업들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대부분 70% 이상이며, 품목에 따라서는 90% 이상을 점유하는 경우도 있음.

 

 ㅇ 기업순위 변동의 이유로는 최근 2~3년간 구매력이 높아진 브라질 중간 및 중하 소득층 소비자들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이들은 과거에 가격이 비싸 구매할 수 없었던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게 돼 한껏 고무된 상태이지만 지나치게 고가나 저가상품보다 중간정도 가격의 상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짐.

 

 ㅇ 경제위기 이후 중간 및 저소득층 소비자뿐 아니라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들도 제품구입 시 제조업체나 브랜드보다 가격을 우선 고려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이 같은 고객수요를 만족시키는 상품, 즉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구비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다수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경제전문지 Valor Economico, 잡지 Super Varejo, KOTRA 상파울루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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