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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물 부족 비상으로 절수형제품 인기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8-20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美, 물 부족 비상으로 절수형제품 인기

- ‘Save Water America’ 기업 캠페인 전개, 절수형제품 판매증가 –

- 카본(탄소)처럼 물 발자국 점검하기도 -

- 내년 4월부터 관련 제조업체는 WaterSense 인증 획득 의무화 -

 

 

 

□ 물, 새로운 카본이 되다

 

 ○ 미국인들의 생활비 긴축과 친환경 인식으로 인해 물 절약을 위한 생활습관이 자리잡으면서 물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절수형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여름시즌, 물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도세를 아끼기 위해 절수제품 구매 설치. 사계절 더운 남서부지방, 연중 수요 발생

  - 물효율도 전력에너지만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원임을 인식

  - 물효율을 높이면 물을 정화하는 데 드는 비용과 에너지를 절감하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노릴 수 있음.

 

 ○ 미국인들은 하루 평균 100갤런의 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 가정은 수도세로 평균 500달러를 납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

  - 가전, 샤워기, 수도꼭지, 변기 등을 절수형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연 170달러 절약

  - 미국의 모든 가정이 절수형 가전제품을 설치하면 연간 약 3조 갤런의 물 사용을 줄일 수 있음. 금액으로 환산하면 180억 달러에 이름.

 

 ○ 미국은 2013년까지 50개주 가운데 36개주가 물 부족 사태를 겪을 것으로 예상. 특히 중서부지방의 가뭄은 심각한 상태

  - 텍사스주는 2007년부터 시작해 현재 24개월째 가뭄에 시달리고 있음.

  - 캘리포니아주 또한 최근 3년간 강수량이 평균을 훨씬 밑돌면서 지난 2월에는 가뭄비상사태를 선포

  - 따라서 물효율이 소비자와 주정부가 해결해야 할 최우선 문제로 인식되고 있음.

 

 ○ 미국 기업들도 전력에너지처럼 물효율을 검토하고 탄소(Carbon)처럼 물 발자국(Water Footprint)을 점검하며, 물 절약과 효율을 위한 전략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음.

  - 소비자 물 사용과 직접적인 관련 제품(수도꼭지, 변기 등)을 생산하는 Kohler는 물 절약캠페인과 함께 자사 절수제품을 마케팅하는 ‘Save Water America’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함.

 

□ 절수형 제품 동향

 

 ○ 절수형 변기

  - 미국 가정 내 물 사용의 주요 용도는 변기 플러싱으로 나타남.

  - 대부분의 변기가 1회 플러시에 1.6갤런의 물을 사용. 최신 절수형 제품을 설치하면 1회 플러시당 1.28갤런 물 사용으로 20%를 절감할 수 있음.

 

 ○ 고성능 절수 샤워헤드

  - 미국인들은 매일 30억 갤런의 물을 샤워하는 데 사용함.

  - 절수형 샤워헤드 사용 시 분당 1갤런의 물을 아낄 수 있음.

 

 ○ 절수형 수도꼭지

  - 부엌, 욕실 등의 수도꼭지는 미국 가정 내 물 사용의 15% 비중 차지

  - 절수형 수도꼭지는 분당 물 사용량을 1.5갤런까지 줄여 평균 사용량의 30% 절감

 

 ○ 절수형 정원관리 제품

  - 미국인들의 50% 이상이 잔디밭이나 정원을 보유, 잔디 및 식물에 7~10일에 한번씩 물을 줘 관리하고 있음.

  - 기존의 스프링클러보다 드립식 관개제품 사용 시 물 소비량을 50%까지 줄일 수 있음.

 

 ○ 한편 미국 가정 물 사용량의 약 8%가 누수에 의해 낭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변기, 수도꼭지, 배수처리시설, 정원 스프링클러 등에서 발생하는 누수가 가장 흔함.

  - 이러한 누수 방지만으로 매월 500갤런의 물 사용 절감

  - 따라서 오래된 제품을 절수형으로 교체할 것을 정부 및 관련 업계에서 적극 권장하고 있음.

 

제품동향

제품 사진

제조사 및 제품명

가격 및 특징

Price Pfister

Brushed Nickel 욕실 수도꼭지

가격 : 112달러

싱크대 수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돗물 사용 30% 절약

Moen

Nurture 3F fixed 샤워헤드

가격 : 28달러

샤워 중 낭비되는 물 방지. 기존 제품은 분당 약 23ℓ의 물을 소비하는 데 비해 이 제품은 분당 약 9ℓ 사용

Jacuzzi

Espree 고효율 고성능 변기

가격 : 198달러

플러싱 파워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물 사용은 절감한 고성능 절수형 제품

Mister Landscaper

드리핑 관개시스템 Stater Kit

가격 : 30달러

저압의 물을 소량 흘러보내 식물의 뿌리에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정원관리에 필요한 물의 양 절감

Emsco

Deluxe Rain Barrel with Downspout Diverter Water Collection System

가격 : 99달러

빗물을 모아 정원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 방법으로 비용 절감

자료원 : Home Depot, Lowe’s, Amazon 웹사이트

 

□ 2010년부터 WaterSense 인증 의무화

 

 ○ 미국 환경청의 WaterSense 프로그램

  - WaterSense은 미국 환경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이 후원하는 파트너십 프로그램

  - EPA 기준에 부합하는 물효율이 높은 제품에 WaterSense 인증 부여. 제품 효율 성능에 따라 단계별 라벨 부여

  - 전자제품 등에 적용되는 에너지효율 인증인 Energy Star 프로그램과 같은 개념과 원리

 

 ○ 정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라 소비자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이미 많은 샤워헤드, 수도꼭지, 변기 등의 제품이 인증을 받아 리스트에 올라와 있음.(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 제품 소개나 설명 시 WaterSense 인증 여부와 라벨 부착이 소비자 판단에 영향을 미치며, 판매에 도움

  - 인증 여부가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로 작용, 마케팅에 영향

 

 ○ 특히 2010년 4월 1일부터 관련 제조업체는 WaterSense 관련 제품 인증을 획득해야 함.

  - 시행까지 1년도 남지 않아 EPA의 절수제품 기준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음.

  - 미국 환경청 WaterSense 웹사이트 : www.epa.gov/watersense/

 

WaterSense 마크

자료원 : EPA 웹사이트

 

□ 시사점

 

 ○ 미국 내 정부, 기업, 소비자 모두 물효율에 대한 관심이 지대

  - 에너지효율처럼 물효율에 대한 고민이 깊음. 남서부지방 가뭄으로 더욱 경각심을 가짐.

  - 관련 제품 개발과 판매 증가추세

  - 물효율 성능 확보를 위해 정부 인증을 의무화할 정도

 

 ○ 절수형 제품은 에너지효율 제품처럼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기준이 될 것으로 전망

  - 미국에서 물 사용 관련 제품은 여름시즌에만 판매되는 시즌제품이 아님. 남서부지방은 연중 더운 날씨라 물 사용량 편차가 계절별로 크지 않음. 따라서 연중 수요가 발생

  - 현재는 기발한 아이디어 제품보다 성능을 높이는 데 집중

  - 향후 좀 더 세분화된 용도의 제품, 사용이 간단하고 효율 높은 제품 출시될 듯

  - 한국 업체들, 기존 제품 효율 높이는 한편 획기적인 아이디어 제품 개발하면 시장공략 유망

 

 

자료원 : US EPA, Home Depot, Lowe’s, Amazon, KOTRA 뉴욕KBC 보유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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