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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자동판매기 새로운 유통 대안으로 떠올라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6-30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새로운 유통 대안으로 떠올라

- 자동판매기의 하이테크화, 제공되는 제품군 및 서비스 다양화 -

- 기업은 비용 절감 및 수익 증대, 소비자는 24시간 필요한 물건 구입 가능해져 -

 

 

 

유망사유 : 24시간 영업이 금지돼 있는 이탈리아에서 자동판매기 설치는 기업차원에서 다양한 면으로 비용 절감 및 수익 증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소비자는 필요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미니 슈퍼화된 자동판매기가 주요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속속 도입되며 새로운 유통망의 대안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짐.

 

1. 시장 동향

 

□ 무인 슈퍼화되고 있는 자동판매기

 

  식당, 슈퍼 등의 야간 영업이 법으로 금지돼 있는 이탈리아에서는 앞으로 24시간 자동판매기를 통한 신유통 영역이 확대될 전망임. 커피, 스낵, 음료수 등 기존의 자동판매기에서 제공되는 제품이 다양화되면서 일종의 'Free Shop'이라고 불리는 24시간 논스톱 유통점 형태로 진화됨.

 

  이른바 'Free Shop'이라고 불리는 자동판매기 분야는 시장잠재력이 무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니슈퍼 형태로 미리 포장된 제품뿐만 아니라 신선한 야채나 과일, 냉동식품의 즉석 해동까지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함.

 

  이러한 신유통현상은 이탈리아 대형 슈퍼체인인 Conad사와 Sigma사가 선두적으로 도입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자체 소유 슈퍼마켓 옆에 Free Shop이나 25H Bekky 등의 간판으로 자동판매기를 비치, 슈퍼 영업시간 외에도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함.

 

이탈리아 커피, 스낵, 음료수 자동판매기

 

□ 2008년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시장

 

  이탈리아에 처음으로 자동판매기가 도입된 시기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인 1946년 이후로 거슬러 올라가며 미국 해군에게 코카콜라를 판매하기 위해 처음으로 10대의 자동판매기가 설치된 경우가 있음.

 

  이탈리아는 자동판매기 제조 기술면에 있어 세계 선두적 위치를 자랑하며 수출이 관련 산업 부문에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짐. 특히 이탈리아인들이 사랑하는 커피 관련 자동판매기 제조 기술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탈리아는 세계 상위 커피 수출국가이기도 함.

     

  하지만 최근 유로화의 강세로 이탈리아의 기계 단가가 20% 이상 상승하고 미국 자동판매기의 유럽 시장 공략으로 수출에 적신호가 켜짐.

     

  이탈리아 자동판매기산업은 신기술 연구개발에 과감한 투자를 하면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회복하고자 노력하며 커피를 비롯한 따뜻한 음료수 자동판매기 제조 원천기술을 보유한 국가답게 앞선 기술력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음.

     

  2008년 한해 이탈리아에서는 9.5%의 자동판매기 설치가 증가했으며 전국에 걸쳐 약 220만 대가 설치돼있는 것으로 집계됨. 이중 약 90%는 기업 및 공공기관 사무실에 집중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같은 해 자동판매기를 통한 제품 소비액은 약 63억 유로에 이르며 판매기 자체 매출액은 27억 유로에 이름.

 

 2008년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시장

전체매출액

제품소비액

설치대수

관련종업원수

관련기업수

27억 유로

63억 유로

220만 대

3,400 명

450개사

자료원 : Confida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주요 설치 장소

장소

점유율 (%)

사무실, 공장, 기업

90

학교, 대학, 커뮤니티

5.2

병원, 공공기관

3.9

역, 공항

0.8

자료원 : Confida

     

  이탈리아 자동판매기산업 관련 기업 유형 4가지

  - 자동판매기계 제조업체 및 지불시스템, 관련 액세서리 제조업체

  - 자동판매기 공급 제품업체

  - 자동판매기 관리업체

  - 서비스 사업화 업체

 

  자동판매기 시장에는 판매되는 제품과 관련해 다국적 대기업에서 소규모 관리 업체까지 다양하게 얽혀있으며, 이들의 매출액 차이도 천차만별임. 따라서 이러한 유통채널의 공통적인 이해를 이끌어 내기위해서는 상호 간 협력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됨.

 

2. 시장 트렌드 전망

     

 □ 현지 자동판매기 미니슈퍼

     

  25HBrekky는 빵, 기저귀, 비스켓등 200~500종류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현금카드나 크레딧카드로 지불이 가능함.

 

25H Brekky 로고 및 자동판매기

 

 

  수도 로마에 처음으로 설치된 24Shop No Stop의 경우 프랜차이징 체인으로 발전할 예정이며, 19시 이후 우유, 파스타, 빵과 같은 제품의 구매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짐.

 

24Shop No Stop 자동판매기 내부 및 외부 설치 전경

     

  마트체인 Sigma도 몇몇 마트에 24시간 자동판매기를 도입해 좋은 결과를 올리며,, 특히 젊은층과 중상층 가정이 높은 사용율을 보인다고 밝힘.

 

  유통업체 Conad도 “Conad Shop 24“를 볼로냐 시내 및 인근 병원에 시험적으로 도입해 다양한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Conad Shop 24 개점식

 

□ 전망이 밝은 자동판매기 서비스 분야

 

  현재 급속도로 확산되는 자동판매기 시장에서 가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 2가지

  - 첫째는 이탈리아에서 즐겨 먹는 파스타, 피자, 샌드위치등의 냉동음식을 자체 부착된 전자레인지에 해동시켜 나이프 및 포크와 함께 따뜻한 한끼의 식사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보유한 자동판매기임. 이미 이러한 종류의 판매기가 시중에 설치돼 있으며 제공되는 음식의 가격도 약 3유로여서 매우 저렴한 편임.

  - 두번째는 이탈리아에서 거주하는 외국인이나 여행객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에스닉 음식” 자동판매기임. 다양한 외국 음식군을 자동판매기에서 24시간 제공해 이탈리아를 찾는 수많은 외국인 여행객이나 이주 노동자들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어 전망이 밝은 시장으로 평가됨.

 

□ 기타 트렌드

 

  또한 초·중·고등학교에는 파르미쟈노 치즈나 사과, 유기농 식품 등을 구성해 유·청소년기의 비만을 방지하고 영양식 섭취가 가능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동판매기도 비치함.

 

  이탈리아에서 자동판매기는 식료품뿐만 아니라 생화, 세제, 약, 복권까지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며 이러한 변형은 서비스 콘텐츠 뿐 아니라 트렌드한 현상으로까지 이어짐.

 

  많은 기업에 자동판매기는 새로이 떠오르는 유통망 대안으로 각광받기 시작했으며, 실제 의류업체에서는 운동화, 양말, 청바지 등을, 도서 멀티미디어 업체에서는 관련 도서제품 판매를 시작함.

 

3. 시사점 및 진출 방안

 

□ 시사점

     

  이탈리아 자동판매기에서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가 다양화 되면서 이용 소비자도 2005년 대비 올해 약 10.37% 증가한 상황임.

     

  실험적으로 많은 유통업체에서 기술 수준이 높은 자동판매기를 도입해 24시간 미니 슈퍼화하는 전략을 쓰고 있음. 기업차원에서 다양한 면으로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이러한 자동판매기 미니슈퍼가 기존 슈퍼에서 제공하는 동일한 제품 가격으로 다양한 층의 소비자 요구에 잘 부응할 수 있다면 새로운 미래 유통망의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는 건 시간 문제일 것으로 보임.

 

□ 진출방안

     

  자동판매기에 설치되는 지불 시스템 솔루션은 한국 업체들이 기술력이 뛰어나고 이탈리아제품과 비교시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이 있으므로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제조업체에 소개할 수도 있음.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전시회(Venditalia)나 식품 관련 국제 전시회인 Cibus에 참가해 관련 제품 및 소프트웨어를 전시 홍보하고 현지 업체와 만남의 기회를 가져볼 수도 있음.

     

□ 관련 전시회 및 협회

     

  자동판매기 관련 국제 전시회

  - 전시회명 : Venditalia

  - 기간 : 2010년 4월 28일~5월1일

  - 장소 : 밀라노 Rho 신전시회장

  - 이메일 : venditalia@venditalia.com

  - 홈페이지 : www.venditalia.com

     

  이탈리아 자동판매유통 협회(CONFIDA)

  - 주소 : Via Marco Ulpio Traiano 7, 20149 Milano, Italy

  - 전화 : +39 02 33106427

  - 팩스 : +39 02 33105705

  - 이메일 :confida@confida.com

  - 홈페이지 : www.confida.com

 

 

자료원 : Il sole 24 ore, Confida 협회 자료 및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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