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빠르고 값도 싼 "패스트푸드가 좋아!”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유재욱
  • 2009-06-28
  • 출처 : KOTRA

 

폴란드, 빠르고 값도 싼 “패스트푸드가 좋아!”

- 식생활 문화 변화에 따라 식생활 문화도 점차 변화 –

- 패스트푸드점 증가에 따라 관련 설비, 운영 소모품 수요 증가 –

 

 

 

유망사유 : 경제위기와 식생활 문화의 변화로 패스트푸드 소비량이 증가함. 이에 대형 패스트푸드점의 사업확대 및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로컬 패스트푸드점의 신규 진출이 두드러짐. 패스트푸드점의 증가에 따라 운영설비 및 포장용품으로 폴란드 시장 진출을 시도해볼 수 있음.

 

□ 패스트푸드 인기 쑥쑥, 관련 기업 투자 및 신규 진출 급증

 

 ○ 지속되는 외국기업 진출 및 서유럽 문화 유입으로 폴란드 내 패스트푸드 수요 증가, 최근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함.

  - 폴란드 패스트푸드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맥도날드는 2008년 기준 전년대비 15%의 매출 성장을 기록함. 금융위기 이후에도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 폴란드 내 버거킹, KFC, Freshpoint Sandwich bar를 운영하고 있는 Am Rest 그룹은 2008년 매출액 약 2억5000유로로 67.4%의 기록적인 매출 신장세를 나타냄.

 

폴란드 패스트푸드 체인점 시장점유율

자료원 : Econ Trends

 

 ○ 특히 폴란드는 30대 이하 인구가 전체 인구의 48%를 차지하고 있어 새로운 문화의 확산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편임.

 

 ○ 식생활 문화의 변화 외에도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 둔화에 따른 소득감소, 고용시장 불안 등이 싸고 빠르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 수요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급격한 인기를 얻고 있는 맥도날드 매장

자료원 : 바르샤바KBC

 

□ 관련기업들의 투자 및 신규진출 확대

 

 ○ 대형 패스트푸드 그룹들의 시장 진출

  - 맥도날드를 포함 폴란드 내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들은 총 2500만 즈워티(약 974억 원)을 투자해 2009년 말까지 폴란드 전역에 50여 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예정임.

 

 ○ 소형 로컬 패스트푸드점들의 대거 신규 진출

  - 기존 대형 패스트푸드 그룹들과의 차별화를 내세우며 다양한 아이템으로 신규 진출

  - 단순히 빨리 먹는 음식이 아닌, 맛과 영양을 갖추면서도 빨리, 싸게 먹을 수 있는 전문 음식점으로 차별화

  - 저가 피자 레스토랑, 다양한 종류의 팬케이크 전문점 등의 음식점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최근 신규 진출한 주요 폴란드 로컬 패스트푸드 체인

음식점 명

차별화 전략

매장 수(예정)

Da Grasso

저가 피자 레스토랑

17개

Gosciniec Polskie Jadlo

도로 근처 위치

2개 이상

Nasz Nalesnik

팬케이크 전문점

4개 이상

Zapiecek

저가 폴란드 전통요리(피오르기)

NA

자료원 : Dagrasso,  Nasz Nalesnik 홈페이지

 

Da Grasso의 저가 피자와 Zapieck의 폴란드 전통요리 피오르기

자료원 : Dagrasso, Nasz Nalesnik

 

□ 사업기회

 

 ○ 기본적으로 음식점 관련 설비 투자 및 운영 소모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대형 포장재 기업인 Printpack은 언론기사를 통해 폴란드에 포장용 제지 생산설비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힘.

  - 이 회사는 Pepsico, Nestle, Coca-Cola, Unilever 등에 포장재를 공급하는 회사로 연매출액은 14억 달러 수준임.

  - 이 회사의 유럽진출은 영국의 포장재 생산공장이 유일하며 유럽 대륙으로의 진출은 폴란드가 첫번째 투자자임.

  - 이 회사의 투자는 중동부유럽 지역의 식품 포장재 등의 특수 포장재 수요 증가를 주요 타깃으로 하며, 폴란드는 중동부유럽에서 최근 패스트푸드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고 시장 규모가 커 첫번째 투자 지역으로 선정됨.

 

식품용 특수 포장재

자료원 : 각종 한국 포장회사 홈페이지

 

 ○ 기타 음식점 체인 운영에 필요한 설비투자 수요도 증가 예상

 

음식점용 대형냉장고 및 냉동창고설비

 

POS 설비 및 주변기기 단말기, 스캐너 등

자료원 : POS bank, First data

 

 ○ 이외에도 폴란드인들은 피자를 먹을 때 케첩, 마늘소스, 바비큐소스 등을 자주 뿌려먹는 경향이 있어, 한국의 전통소스를 폴란드 입맛에 발전시켜 식품 수출의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기대

 

 

자료원 : 각종 일간지, 통계청, 현지 기업인터뷰, 바르샤바 KBC 자체정보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빠르고 값도 싼 "패스트푸드가 좋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