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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모바일 결제서비스시장 활성화 움직임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6-27
  • 출처 : KOTRA

 

이탈리아, 모바일 결제서비스 시장활성화 움직임

- 초기시장이라 할 수 있는 모바일기기는 이미 구비 완료 -

- 서비스분야는 아직 제한적이나 다양화 가능성 많아 -

 

 

 

유망사유 : 그동안 전자금융거래에 대한 이탈리아인들의 낮은 신뢰로 인해 인터넷 쇼핑과 인터넷 뱅킹이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뒤처졌으나 최근 이탈리아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인식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이탈리아에서 현재 통용되는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한국을 비롯한 해당분야 선진국가에 비하면 아직 초보적인 단계이나 그만큼 발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시장이기도 함. 또한 휴대전화 보급률, 특히 해당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폰 보유 인구율이 높은 편이라 시장형성기반은 이미 갖춰진 셈임.

     

1. 시장동향

     

□ 모바일 결제 및 뱅킹 시장현황

     

 ○ 이탈리아에서 모바일 결제를 경험한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25%인 1300만 명 정도로 추산되는데 대부분 휴대전화용 게임이나 뉴스, 동영상을 구입한 것이며 모바일기기를 통해 실물거래를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묾.

 

 ○ 하지만 휴대전화 보급률이 이미 100%를 넘어섰고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 역시 증가추세임. 현재 웹서핑이 가능한 스마트폰 보급률은 31%로 추정되며,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는 약 1500만 명으로 집계되면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 금융혁신협회(Associazione Italiana Finanacial Innovation)의 2009년 6월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탈리아인들이 은행을 선택할 때 우선시하는 요인은 인터넷, 모바일, ATM 등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여부에 있음.

     

 ○ 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뱅킹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고객은 61%였으나 은행 근무자의 경우 100%가 그 중요성을 실감한다고 응답. 또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편리함이 은행 선택의 주요 요인이 될 만큼 모바일뱅킹 서비스 시장성이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임.

 

 ○ 이에 해당 기술에 대한 은행 투자 역시 증가해 2008년에는 약 67억 유로가 투입됐고, 이는 전년 대비 약 3.7%가 증가한 수치인 것으로 나타남. 상기 조사에 따르면 향후 3년간 인터넷 뱅킹과 홈뱅킹 이용이 증가할 것같다는 응답이 약 94%였으며, 모바일뱅킹 이용 증가에 대해서는 39%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하지만 실제 은행의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상담을 하거나 상품 소개 및 평가가 가능한 은행은 극소수에 불과하며, 모바일 뱅킹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이지만 아직까지 시험단계인 것이 사실임.

     

 ○ 이탈리아 경제신문인 il Sole 24 ore는 2009년 6월 25일 자에서 아시아 및 아프리카 국가의 선진 모바일 결제시스템에 대해 2페이지의 지면을 할애하며, 해당 서비스 강국으로 일본, 싱가포르 및 한국을 꼽음.

     

 ○ 단순한 결제시스템뿐만 아니라 일본 및 한국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교통카드 시스템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현지 이탈리아에서도 향후 수요 가능성이 있다고 전함.

     

2. 시장 트렌드

     

□ 모바일뱅킹 도입 및 확산

 

 ○ 이탈리아 손드리오 은행(Banca Popolare di Sondrio)은 6월 23일부터 신용카드와 휴대전화를 연동한 모바일 결제시스템 기술의 시테바(Siteba)와 손잡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함. 모바일 결제 및 뱅킹 서비스도 가능한 Wiw Mobile이라는 시스템으로 뱅킹 서비스의 경우 입·출금 내역 조회, 휴대전화 충전, 주가 조회 등의 제한적 서비스만 가능함.

     

 ○ 서비스를 다각화할 계획 중이나 현재 이체나 송금은 불가능한 초보적 형태임. 현재 추진 중인 모바일 뱅킹 서비스 종류로는 공과금 납부, 신용카드 거래 업체 확대 등이 추진

       

□ 기타 모바일 결제시스템 트렌드

     

 ○ 이탈리아에는 건물의 증축 및 신축 등의 규제가 엄격해 노상주차구역이 한국에 비해 훨씬 많은 편임. 주차 미터기가 부착된 무인주차가 일반적인데, 이러한 국가적 특성에 맞게 피렌체에서는 모바일 주차 결제시스템을 도입함.

     

 ○ 피렌체시 전체 주차시스템을 관리하는 Firenze Parcheggi사는 해당 서비스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Movincom사와 제휴해 휴대전화에 표시된 주차권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바코드 넘버를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면 티켓 결제가 진행되는 모바일결제 방식을 도입함.

     

 ○ Firenze Parcheggi사는 전체 이탈리아 인구의 54%가 모바일 결제에 호의적이라는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피렌체 시내 전체 주차구역에 해당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설명함.

     

Noverca Sim 카드

 

이탈리아 우체국(Poste)에 제공하는 모바일서비스 카드

 

이탈리아 주차장 주차료 자동계산기

 

3. 진출방안 및 관련 현지기업

     

□ 진출 시 유의사항

     

 ○ 이탈리아에서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 휴대전화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 방식을 통함. 따라서 휴대전화기에 이미 뱅킹 서비스가 활성화된 한국 시스템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

     

 ○ 이탈리아는 개별 기업과 개별 서비스 공급자간 체결을 통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한국처럼 서비스 간 호환성이 좋은 편이 아님. 따라 주요사업자 선정에 있어 어려움이 예상됨.

  

□ 진출 방안

 

 ○ 이탈리아 현지에도 자체 서비스를 개발해 시장에 진출하는 회사들이 존재함. 하지만 아직은 초보적인 수준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만 공급하고 있으므로 양질의 개선된 서비스 제공이 우선돼야 함.

     

 ○ 밀라노, 베네치아 등 일부 도시의 경우 교통카드 시스템이 도입돼 있기 때문에 모바일 교통카드로의 전환이 수월할 것임.

     

□ 관련 기관 및 기업

     

 ○ 시테바(SITEBA S.p.A.)

  - 성격 : 텔레뱅킹 서비스 및 신용카드와 휴대전화를 연동한 모바일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이탈리아 국내 해당 업계의 주요 기업 중 하나임.

   - 주소 : Via Livraghi14/16, Milano, Italy

   - 전화 : +39.02.25721.1

  - 팩스 : +39.02.25721.930

  - 이메일 : siteba@siteba.it

  - 홈페이지  : http://www.siteba.it/

     

 ○ 모빈콤(Movincom)

  - 성격: 모바일 결제시스템 공급업체로 이탈리아 철도청, 피렌체 시내 주차 관리 등 중앙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사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음.

  - 주소 : Via Bertola 34, Torino, Italy

  - 전화 : +39.011.5620.815

  - 팩스 : +39.011.5620.789

  - 이메일 : info@movincom.it

  - 홈페이지 : http://www.movincom.it/

     

     

자료원 : Il sole 24 ore 일간지, La repubblica 일간지, Hi-tech Italy 웹사이트 및 KOTRA 밀라노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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