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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줄이고 허리띠 졸라매는 싱가포르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09-05-29
  • 출처 : KOTRA

 

외식 줄이고 허리띠 졸라매는 싱가포르

- 경기침체로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 늘려, 식재료 구매 증가 -

- 필수 식재료 위주 구매 -

 

 

 

□ 싱가포르, 외식 줄이고…식재료 구입 늘리고

 

 ○ 식재료 구입 증가

  -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소비 습관을 바꾸고 있는 가운데 식재료시장은 판매가 늘고 있음.

  - 외식을 줄이는 대신 집에서 요리하는 비중을 늘려 가계비 지출을 줄이려는 움직임으로 인해 식재료 구입이 증가

  - Nielsen ShopperTrends Report에 따르면, 2007년 대비 2008년 싱가포르 월 평균 가계비 지출은 식료품 가격 상승, 외식비 절감을 위한 가정 내 요리 비중 증가 등으로 인해 14% 증가했으며, 이중 식재료 지출은 평균 15% 증가를 기록. 특히 식재료 지출은 고소득 가구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인 27% 증가를 보임.

 

가구 소득수준별 월 평균 전체 식비 및 생활용품 지출 비교

                                                                                     (단위 : S$)

 

가구 소득수준별 월 평균 식재료 지출 비교

                                                                                        (단위 : S$)

 

 ○ 소비 습관 변화

  - Nielsen Global Online Consumer Survey 결과에 따르면, 싱가포르인 10명 중 7명이 가계 저축 증가를 위해 소비 습관에 변화를 주었으며, 식비부문은 특히 경기 침체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남.

  - ShopperTrend Survey에서 식료품 구매경향 변화에 대해 설문한 결과, 74%에 이르는 대부분의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현재 필수품만을 구매하고 있다고 응답. 37%의 소비자들은 같은 제품을 구매하되 적은 양을 구입하고 있다고 응답함.

 

식료품 구매경향 변화
                                                               (단위 : 응답률, %)

 

 ○ 구매품목 변화

  - 식료품가 상승 및 경기 침체는 다양한 식료품 판매 감소로 이어짐.

  - 구매 시 소비자들이 한번 더 생각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Nielsen ShopperTrend Survey 결과 구매가 가장 많이 줄어든 상위3개 품목은 초콜릿, 탄산음료, 스낵류 등으로 드러남.

  - 경기침체로 인해 필수적인 식재료 구매는 증가

  - Nielsen Retail Index에 따르면 2008년 가장 빠르게 판매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쌀, 빵, 치즈, 버터 및 마가린, 우유 등 기본 식료품류

 

 ○ 구매장소 변화

  - 식재료 구매의 경우 여전히 재래시장에서의 구매 비중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나,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의 인기가 점차 높아짐.

  - Nielsen Homescan™ 자료에 따르면 재래시장에서의 식재료 구매는 2007년7%, 2008년 9% 감소

  - 반면 지난 1년 간 하이퍼마켓에서의 식재료 구매는 53%, 슈퍼마켓에서의 식재료 구매는 8% 증가

  - 시간에 쫓기는 바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구매장소를 결정할 때 고려하는 주요 요소는 구매의 편리함

  -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은 한 장소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늦게까지 문을 열어 소비자들이 편한 시간에 구매할 수 있는 등 구매의 편리함이라는 소비자 필요를 충족하여 이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

  -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의 자체브랜드도 인기 비결 중 하나. 쌀, 설탕 등의 자체브랜드 제품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됨.

 

구매 장소별 식재료 구매비중 및 증감률(단위 : %)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경기 침체 및 소비경향 변화에 따른 식재료 및 가정용 주방기기 판매 증가를 주지할 필요가 있음.

 

 ○ 식재료 수출 고려 시 소규모 포장, 조리법이나 보관 방법 등 유용한 정보들을 포장부분에 포함하는 전략 등을 검토 가능

 

 ○ 가정용 간편한 조리기구나 식재료의 신선도 및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의 시장성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Nielsen Company, 주요 일간지 등 싱가포르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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