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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심자용
  • 2009-05-28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나이지리아 남성 뷰티시장

 

  나이지리아는 적도에서 북위 약 14도 상에 위치하고 있는 고온 다습한 열대지방 국가임. 평균 기온 약 34~35도로 1년 내내 무덥기 때문에 여름과 관련한 패션이 유망함.

 

  나이지리아 전체 뷰티시장을 살펴보면, 남성보다 여성의 뷰티시장이 더욱 크게 형성돼 있음. 여성들의 경우 가발, 의상, 화장품, 구두 등 다양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남성들의 경우 목걸이, 시계 등 단순 액세서리에 그침.

 

  그러나 최근 나이지리아의 남성 뷰티시장에도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일부 남성들이 짧은 머리를 붙이는 가발을 사용하고 있음. 나이지리아 국민들은 흑인으로 머리가 곧게 자리지 않기 때문에 남성의 경우 머리를 삭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 가발을 쓰거나 머리를 붙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남성의 경우 머리를 삭발하면 깔끔하고 단정하게 보이나, 가발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세련된 모습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조금씩 유행되는 것으로 예상됨.

 

□ 남성전용 액세서리 상품 인기

 

  나이지리아 남성들은 여성들에 비해 외모에 관심을 갖지 않으며, 주로 의상과 액세서리를 사용함. 특히 목걸이와 팔찌는 금 또는 은을 도금한 것을 주로 사용하며, 가격은 5~200달러까지 모양과 디자인이 다양하나 대부분 중국의 저가 이미테이션 제품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나이지리아 남성들은 주로 모자를 선호하며, 젊은층은 주로 캡(Cap)을 선호하는 반면, 중년층 이상은 챙이 넒은 중절모를 즐겨 씀. 나이지리아는 연중 무덥고 태양빛이 강하기 때문에 모자를 즐겨 사용함. 나이지리아 바이어와 거래시 선물하기에 좋은 아이템임.

 

  아울러 열대지방의 강한 태양빛으로 남성들이 선호하는 패션 아이템은 선글라스가 있음. 남성들뿐만 아니리아 여성들도 선호하는 패션 아이템이지만, 이를 판매하는 전문매장이나 상점이 없음. 대부분 노상에서 판매되는 저가의 중국제품이 대부분이며, 태양빛에 눈을 보호하는 기능이 없으며, 단순히 멋을 내기 위한 아이템으로 이용됨.

 

  남성들은 또한 손목시계를 주요 패션 아이템으로 사용함. 정품 손목시계의 경우 300달러 이상으로 고가에 판매돼,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어려움. 일반 남성들의 경우 중국 이미테이션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많으며, 주로 노상에서 판매됨. 가격은 흥정을 통해서 구입이 가능하나 불량제품이 많음.

 

  아울러 남성들이 선호하는 액세서리는 휴대폰이며, 노키아 및 삼성 제품이 가장 인기있음. 최근 스마트 폰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고가의 휴대폰을 소지하는 것은 곧 부와 계층을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됨.

 

나이지리아 남성 패션

 

□ 히트상품

 

  나이지리아 남성들이 선호하는 패션 아이템들은 대부분 저가의 중국제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찾기는 어려움. 그러나 남성들이 선호하는 액세서리 제품 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휴대폰과 손목시계임.

 

  Nokia 휴대폰

 

  - Nokia는 나이지리아에서 휴대폰 시장점유율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임. 최근 중산층 및 부유층을 중심으로 스마트 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노키아의 신제품 소비가 증가함.

  - 3G 및 Wi-Fi 기능이 내장돼 있어 어디서라도 웹서핑 및 E-mail을 사용할 수 있으며, QWERTY 자판이 탑재돼 있어 사용자들의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주요 인기 요인임. 그러나 무엇보다 고가의 최신 노키아 휴대폰을 보유하는 것은 남성의 지위와 재력을 대변할 수 있는 필수 아이템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임.

 

  Swatch

 

   - 나이지리아 남성들이 선호하는 아이템으로 손목시계가 있으며, 현지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는 스와치 제품임. 나이지리아 남성들은 메탈 계열의 제품을 즐겨 사용함. 특히 은색 또는 금색 계열의 제품을 선호함.

  - 그러나 중국의 이미테이션 제품들이 대거 유입됨에 따라 전문매장을 찾는 손님보다 노상에서 구입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음.

 

□ 시사점

 

  나이지리아 남성 뷰티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인 것으로 보임. 나이지리아는 국민의 약 70% 이상이 빈민층으로 소득이 매우 낮아 자신을 꾸미는 시간적 여유가 없을뿐만 아니라 나이지리아 남성들은 뷰티 시장에 지출하는 소비 또한 크지 않지만, 2008년 이후 신중산계층이 등장하면서 남성들의 미적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증가함.

 

  나이지리아 뷰티 시장은 대부분 중국 저가제품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철저한 가격중심의 시장논리에 따라 소비자들은 품질이 좋지 않아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구매함.

 

  우리 기업들이 나이지리아 남성 뷰티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나이지리아 시장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나이지리아는 철저한 가격중심 시장으로 제품의 품질보다는 가격이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이기 때문에 중국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의 제품을 수출하는 것이 필요함.

 

  그러나 최근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은 중국제품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산층들은 제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음.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이들 중산층을 타깃으로 디자인 및 성능을 개선하며, 나이지리아 남성들이 선호하는 트렌드를 중심으로 나이지리아 뷰티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 Guardian, Vangaurd, Business Times 등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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