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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기능성 샤워기 규제완화 수출전망 밝아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09-05-27

日, 기능성 샤워기 규제완화 수출망 밝아

 

 

 

유망사유 :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는 일본 국내유통에 있어 ‘수도법’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수입품은 일본의 규격에 적합한 극히 일부 제품에 한정돼 있었으나 점차 ① 규제완화, ② 수입주택의 증가, ③ 일본 메이커에 의한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확대 등의 이유로 서서히 증가함.

 

1. 시장동향

 

□ 수요 규모

 

 ○ 이 품목에 대한 생산통계가 없어 정확한 시장규모는 파악할 수 없으나 수도법의 규제완화로 시장은 서서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

 

 ○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는 일본 국내유통에 있어 ‘수도법’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수입품은 일본의 규격에 적합한 극히 일부 제품에 한정돼 있었으나 점차 ①규제완화, ②수입주택의 증가, ③일본 메이커에 의한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생산 확대 등의 이유로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수전금구시장은 일본 국내 대기업 2개사가 75~80%를 점유하고 있고 그 다음 순위의 3개사를 합계한 5개사가 시장의 90% 가까이에 달하는 과점상황임. 해외 메이커의 시장점유율은 낮음.

 

 ○ 제품 트렌드는 디자인성 중시, 환경문제 배려, 고령화 사회 대응으로 요약됨.

 

 ○ 수도공사는 국가자격을 가진 자격자가 있는 사업소(지정급수장치 공사 사업자)가 실시함. 따라서 수전금구는 일본 국산품, 수입품 모두 거의 동일한 경로로 수도공사 사업자에게 유통됨.

 

□ 수요 특징

 

1) 제품 트렌드

 

 ○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지만 업계 전체의 ‘기본제품’ 라인은 주택사정, 사회정세 등의 영향으로 대략 이하의 3가지 트렌드로 요약됨. TOTO, INAX, 산에이와 같은 일본 대규모 메이커도 제품 콘셉트로 이하 3가지를 들고 있음.

  - 디자인성 중시 : 유명하거나 주목받는 건축가들과의 협업에 의한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의 프로듀스

  - 환경문제 배려 : 사용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배려한 제품 개발

  - 고령화 사회 대응 : 배리어프리, 이동거리 단축 등을 통해 누구나 쾌적하다고 생각하는 공간 연출. 개호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기기 제안. 보편적인 디자인을 채용하고 고령자, 장애인을 포함해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조작기기

 

 ○ 일본에서 유통되는 수전금구의 구체적인 기능은 각 기업 모두 거의 동일하며, 요약하자면 아래 표와 같음.

 

기능

설명

1

싱글레버 혼합전

하나의 레버에서 물이 나오고 멈추며, 온도 조절이 가능함. 2000년 JIS에 의해 레버를 들면 물이 나오고 내리면 멈추는 제품으로 규격 통일됨.

2

서모스탯(thermostat)

혼합전

서모스탯의 작용으로 온수와 냉수를 조정해 물의 온도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

3

절수형(자동으로 물이

멈추는) 혼합전

설정된 양 만큼만 물이 나오고 자동으로 멈춤.

4

열 방지기능 부착

혼합전

단열기구를 갖춰 피부가 닿았을 때 화상을 입는 일이 없음.

5

정수기 부착 혼합전

혼합전과 정수기가 일체화된 타입

6

분기 수전 부착 혼합전

정수기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기가 갖춰진 혼합수전

7

자동 수전

손을 가까이 대면 자동으로 물이 나오고 손을 떼면 자동으로 물이 멈춤.

자료원 : 산에이기업 홈페이지 및 기타 자료를 참고해 오사카KBC 자체 작성

 

 ○ 욕실용 샤워헤드는 수압변동을 이용한 마사지 효과가 있는 타입, 샤워헤드에 수량조절 버튼이 있는 절수타입이 많이 소개되고 있고 주방용 샤워헤드는 터치스위치 조작이나 핸들 조작 없이 물이 나오는 타입, 키친싱크의 구석구석까지 물이 닿을 수 있는 호스노즐타입이 일반적으로 많이 소개됨.

 

 ○ 더 나아가 환경문제나 건강문제에 주목해 이하의 제품도 화제가 되고 있음. 이하의 제품들은 모두 인터넷 온라인숍에서 판매되고 있고 일반 유저가 직접 손쉽게 구매해 기존 수전에 간단히 장착 가능한 소위 ‘건강 미용용품’의 일종으로 주목받음.

  - 마이크로 버블 샤워헤드 : 미용실 등에서 머리를 감길 때 사용하는 거품물이 나오는 샤워헤드로 거품(기포)이 피부나 모공의 유분, 노폐물을 씻어냄.

  - 비타C샤워(TOTO) : 비타민C가 수돗물의 잔류염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음.

  - 활수 샤워헤드 : 고성능 및 고경도의 세라믹이 물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음. 피부나 머리카락에 순하며, 균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해 목욕탕을 청결히 유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2) 가격 트렌드

 

 ○ 유통되는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는 가격이 비슷하지만 해외 유명브랜드 제품이나 저명한 디자이너의 제품, 특수기능을 가진 제품으로 어느 정도 고가의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음. 일본 소비자들은 제품선택 시 디자인도 중시하므로 저렴한 가격이 판매를 꼭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함. 구미제품들은 대개 일본 국산품보다 한층 비싸지만 해외브랜드라는 사실과 기능성으로 인해 가격이 판매의 걸림돌이 되지는 않음.

 

 ○ 오사카KBC의 인터뷰 실시 결과에 따르면 수입판매사나 판매대리점이 수전금구를 구매하는 가격은 브랜드나 제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략 소매가격의 50~60% 정도라고 함. 건설회사에 도매하는 가격과 일반 소매가격은 대량발주 등 주문량이 많은 경우에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대개 큰 차이가 없다고 함.

 

 ○ 수전금구의 최근 3년간 평균 수입가격을 보면 2008년에 전년 대비 약 12% 정도 가격이 상승해, 1개당 4.45달러 수준이었음.

   

일본의 국가별 수입가격

       (단위 : 달러, %)

국가

수입가격

증감률

2006

2007

2008

08/07

평균

3.71

3.97

4.45

12.09

중국

4.74

4.16

3.91

-6.01

미국

36.66

26.03

18.39

-29.35

베트남

9.9

9.54

12.57

31.76

태국

0.53

0.61

0.71

16.39

독일

2.71

3.46

6.76

95.38

대만

6.09

8.73

7.94

-9.05

스위스

110.67

65.87

165.39

151.09

한국

3.71

10.72

8.53

-20.43

영국

2.71

2.67

1.76

-34.08

프랑스

7.66

8.06

8.85

9.8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2. 경쟁 및 수입 동향

  

□ 일본 국내 주요 메이커

  

 ○ 수전금구시장은 일본 국내 대기업 2개사가 75~80%를 점유하고 있고 그 다음 순위 3개사를 합계한 5개사가 시장의 90% 가까이에 달하는 과점상황임.

 

기업명

URL 및 비고

1

TOTO(주)

http://www.toto.co.jp/

2

INAX

http://www.inax.co.jp/

3

(주)산에이

((株)三水栓製作所)

http://www.san-ei-web.co.jp/

4

(주)가쿠다이

http://www.kakudai.ne.jp/

5

쟈니스코교 (주)

(ジャニス工業(株))

http://www.janis-kogyo.co.jp/

기타

(주)KVK

http://www.kvk.co.jp/

욕실, 주방의 수전기기를 주로 취급하지만 세면대 샤워도 판매

(주)MYM

((株)喜多村合金製作所)

http://www.it-service.co.jp/cgi-local/multi_view.cgi?TNO=864&menw_flg=1&right_menu=02

욕실용 샤워 수전, 주방 및 세면대 수전 각종

자료원 : 오사카KBC 자체작성

 

 ○ 업계 점유율 최고인 TOTO는 관련 그룹회사와 연계해 토탈하우징에 대응하며, INAX도 주택건설자재 및 기기의 톱메이커인 토스템(http://www.tostem.co.jp/)과의 협업으로 ‘주생활그룹’으로 토탈하우징을 추진하고 있음. 이 외에 마찬가지로 마쓰시타(松下電工, http://www.mew.co.jp/)가 에어워터사(http://www.awi.co.jp/)와 협업해 에어워터에모또(http://www.awem.co.jp/)라는 기업명 하에 수도 관련 상품을 담당하는 등 수전금구 메이커는 건설자재 메이커와의 연계로 업적을 신장시키는 케이스가 많은 것으로 보임.

 

□ 해외 메이커의 시장 참가

 

 ○ 해외 메이커의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업에 따라서는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기업도 있음.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 중 수입제품은 대부분 구미에서 수입되는데 그 큰 이유는 소비자들의 뛰어난 디자인에 대한 요구로 인한 것임. 국가별로 볼 때 가장 많은 순서는 독일, 미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임.

 

 ○ 메이커로는 세계 수전금구시장의 10% 점유율을 차지하는 독일의 ‘그로에(GROHE, http://www.grohe.co.jp/, http://www.grohe.com/)’사, 수전 및 싱크 디자인의 아름다움으로 정평이 나있는 '돈브라하(DORNBRACHT, http://www.dornbracht.com/en/index.htm)'사의 제품이 많음.

 

 ○ 일본 국내 메이커가 기능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구미 수입제품은 디자인의 아름다움, 스타일성과 같은 시각적인 요소를 중시하므로 중급 또는 고급품의 카테고리에 속하는 제품이 많고 온욕시설, 호텔, 미용 및 에스테살롱 등 공공시설의 수요에 더해 최근에는 수입 건자재를 사용한 주택건설의 유행으로 일반 주거에도 진출하고 있음. 인터넷 매체를 통해 수입품의 구매가 보다 쉬워졌기 때문에 사용자인 엔드유저가 직접 인터넷으로 수입판매 및 시공사를 통해 구매하는 시스템이 일반화돼 가고 있음.

 

수전금구 판매 웹사이트

명칭

URL

비고

Le bain

http://www.le-bain.com

(주)리라인스 운영, 수입금구 판매

GROHE Mart

http://www.wetcore.co.jp

(주)?코아 운영, 수입금구 판매

HITS

http://www.orange.hiratatile.co.jp

(주)히라타타일 운영, 수입금구 판매

쥬세츠라쿠텐시죠텐(住設天市場店)

http://www.rakuten.ne.jp/gold/jyusetu

나가노세츠비코교(주)
(永野設備工業(株)) 운영

자료원 : 오사카KBC 자체 작성

 

□ 수입현황

 

 ○ 기능성 샤워기를 포함한 수전금구는 일본 국내유통에 있어 ‘수도법’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수입품은 일본 규격에 적합한 극히 일부 제품에 한정돼 있었으나 점차 ①규제완화(구체적으로는 1990년에 구미 각국에서 주류인 황동제 급수전이 규격 적합품으로 인가됨.), ②수입주택의 증가, ③일본 메이커에 의한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생산 확대 등의 이유로 수입은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수입제품은 주로 호텔이나 온욕시설 등의 비주거시설에서 사용됐지만 최근 수입 건축자재를 사용한 주택건축의 유행으로 일반주택용 제품 수입도 증가하고 있음. 인터넷쇼핑 등을 통해 개인이 손쉽게 상품구입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 전문상사도 많이 볼 수 있음.

 

 ○ 일본 메이커는 1970~80년대에 비용 삭감을 목적으로 인도네시아, 태국, 대만, 한국 등 아시아 각국에 생산거점을 설립했고, 최근에는 비용을 더 삭감하기 위해 중국생산이 주목을 받아 수입량 증가로 귀결됨.

 

 ○ 수전금구(HS Code 8481.80)의 수입현황

  - 수전금구의 최근 3년간 수입실적을 보면 전체 수입금액 및 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2008년도 기준으로 볼 때 수입규모는 10억3744만 달러에 달함.

  - 수입대상국별로 보면 2008년 기준으로 금액면에서는 중국, 수량면에서는 태국이 최대 수입대상국임. 최근 3년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금액면에서나 수량면에서나 그 점유율이 증대되고 있음. 대한국 수입은 2008년 기준으로 3961만 달러, 약 464만 개 정도로 수입품 중 차지하는 점유율은 약 2% 정도임.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증감률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08/07

1

중국

188.22

21.96

259.15

26.43

297.72

28.71

14.89

2

미국

194.10

22.64

187.15

19.09

203.23

19.59

8.59

3

베트남

100.33

11.7

112.54

11.48

149.24

14.39

32.61

4

태국

57.72

6.73

68.26

6.96

63.72

6.14

-6.65

5

독일

58.01

6.77

69.04

7.04

61.05

5.89

-11.57

6

대만

53.18

6.2

66.05

6.74

57.03

5.5

-13.65

7

스위스

50.18

5.85

47.39

4.83

50.97

4.92

7.56

8

한국

36.18

4.22

39.29

4.01

39.61

3.82

0.84

9

영국

16.60

1.94

16.69

1.7

15.30

1.48

-8.34

10

프랑스

27.75

3.24

23.69

2.42

13.89

1.34

-41.36

합계

857.27

100

980.44

100

1,037.44

100

5.79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량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량

점유율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8/07

1

태국

108,117,300

111,578,935

89,921,300

46.85

45.22

38.58

-19.41

2

중국

39,669,813

62,283,392

76,110,956

17.19

25.24

32.65

22.2

3

베트남

10,134,906

11,801,609

11,871,181

4.39

4.78

5.09

0.59

4

미국

5,294,209

7,188,678

11,053,527

2.29

2.91

4.74

53.76

5

독일

21,446,604

19,963,315

9,037,632

9.29

8.09

3.88

-54.73

6

영국

6,118,741

6,256,421

8,713,172

2.65

2.54

3.74

39.27

7

대만

8,728,414

7,563,573

7,179,839

3.78

3.07

3.08

-5.07

8

한국

9,762,249

3,665,765

4,646,200

4.23

1.49

1.99

26.75

9

프랑스

3,625,661

2,939,017

1,569,133

1.57

1.19

0.67

-46.61

10

스위스

453,462

719,567

308,236

0.20

0.29

0.13

-57.16

합계

230,785,872

246,761,621

233,058,545

100

100

100

-5.55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3. 진출 방안

 

1) 주요 유통망

 

 ○ 수도공사는 국가자격을 가진 자가 있는 사업소(지정급수장치 공사사업자)가 실시함. 따라서 수전금구는 일본 국산품, 수입품 모두 거의 동일한 경로로 수도공사 사업자에게 유통됨.

 

 ○ 일본 국내제품(일본 국내 메이커)의 유통경로

  - 일본 국내 메이커→(도매상 및 중개업자) →주택메이커/주택자재 메이커/컨설팅회사→시공회사

  - 일본 국내 메이커→(도매상 및 중개업자)→DIY점/네트숍→개인(시주지급)

   ※ 시주지급(施主支給 : 신축 및 개축의 시주(가옥 소유주)가 가옥을 짓는 건설회사 등에 설비비품 등을 지급하는 것. ‘설비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다’, ‘건설회사에서 취급하지 않는 메이커의 제품을 설치하고 싶다’ 등 건설회사의 양해 및 협력 하에 시주 개인이 선택하는 방식

 

 ○ 수입제품(해외 메이커)의 유통경로

  - 해외 메이커 → 수입상사/일본대리점 → 주택 및 주택자재 메이커/ 컨설팅회사 → 시공회사

  - 해외 메이커 → 수입상사/일본대리점 → DIY점/네트숍 → 개인(시주지급)

   ※ 이 경로와 같이 최근에는 수입상사가 직접 DIY점에 납품하거나 네트숍 사이트를 개설하거나 소비자(엔드유저)가 직접 구입 가능한 시스템도 활발함.   

  - 해외 메이커 → 수입상사/일본대리점 → 시공회사

 

2) 수출 시 참고사항

 

□ 수입관세 및 부가세

 

 ○ 한국산 제품은 WTO 협정세율이 적용됨(실행관세율표 2009년, 일본관세협회)

 

 ○ 부가세(소비세) = (CIF가격 + 관세) × 5%

 

□ 비관세장벽

 

 ○ 일본 수입 시 규제

  - 수전금구의 수입에 관해서 특별한 규제는 없음.

 

 ○ 일본 국내에서 판매 시 규제 및 수속절차

  - 수전금구는 일본 국산품 및 수입품을 불문하고 ‘설치’ 시 수도법의 규제를 받음.

  - 구조나 재질 기준이 설정돼 있어 제조업자는 이 성능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 기준적합성을 증명할 수단으로는 자기증명과 제3자 인증의 2가지가 있음.

 

 ○ 자기인증은 메이커나 판매자가 스스로 기준적합성을 증명하는 것이고 제3자 인증은 특정단체가 성능기준에 적합함을 인증하는 것임. 수전금구는 (사)일본수도협회(일본수도협회 인증 관련 웹페이지 : www.jwwa.or.jp/ninsyo_index.html)의 인증이 일반적으로 현재 일본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GROHE'사, ‘HANSA'사, ’RELIANCE'사 등도 이 협회의 JWWA 인증을 취득하고 있음.

 

 ○ 법률에 근거한 의무표시

  - 수전금구는 법률에 근거한 의무표시는 없음.

 

 ○ 법률에 근거한 임의표시

  - 공업표준화법에 근거한 표시로는 (재)일본규격협회(http://www.jsa.or.jp)의 JIS마크가 있음.

 

 ○ 업계자주표시

  - (사)일본수도협회(www.jwwa.or.jp)에서 인정하는 기본기준적합품표시 JWWA와 (재)베터리빙(http://www.cbl.or.jp/)에서 인정하는 우량주택부품 인정제도에 근거한 표시인 BL마크가 있음.

 

JWWA마크(좌),BL마크(우)

자료원 : (사)일본수도협회, (재)베터리빙

 

 

자료원 : 인터넷 및 업종별 심사대출 사전 등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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