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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자동차 오일필터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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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말레이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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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5-14

 

말레이시아, 자동차 오일필터 수요 증가

 

 

 

1. 시장동향

 

□ HS Code 8421의 시장규모

 

          (단위 : US$ 백만)

구분

2006

2007

2008(1~11월)

전체 수입

359.9

347.9

358.6

전체 수출

119.0

146.7

158.5

한국에서 수입

18.0

9.3

10.9

자료원 : MATRADE

 

□ 수요의 특징

 

 ○ 2006~13년까지 차량 판매실적 및 예상실적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승객차량

377,952

442,885

497,459

436,800

445,900

459,550

482,300

506,415

상업차량

125,096

44,291

50,656

43,200

44,100

45,450

47,700

50,085

전체 산업

503,048

487,176

548,115

480,000

490,000

505,000

530,000

556,500

성장률(%)

-10.7

-3.2

12.5

-12.4

2

3

5

5

자료원 :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

주 : *는 예상치

 

  - 연간 말레이시아 내 자동차 판매는 평균 50만 대로 자동차 오일필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말레이시아 자동차 오일필터 산업은 대부분 중국 및 말레이시아 현지 제조업체가 장악한 상태임.

  - 현대 말레이시아의 Mr. Jonathan Tan 세일즈 매니저에 의하면 한국-아세안 FTA로 인해 수입세가 감소해 한국산 오일필터의 수입량이 증가했다고 함.

 

2. 경쟁 및 수입동향

 

□ 국내생산

 

 ○ Hawk Soon Hin Industries Sdn Bhd(자체 브랜드 : OSAKA, NISSIN, OSK / www.automotivefilter.com.my)와 Filton Industries Sdn Bhd(자체 브랜드 : Filton, Max Power/www.filton.com.my)가 오일필터를 만드는 주요 현지 제조업체임.

  - Hawk Soon Hin Industries &Filton Industries는 자체 브랜드 외에도 BMW, Hyundai, Audi 등과 같은 외국 브랜드의 OEM도 함.

 

 ○ 말레이시아 OEM과 국내 생산된 오일필터는 가격이 저렴하므로 수요가 많음. 중국제품과 비교해 말레이시아에서 생산된 오일필터가 품질이 훨씬 좋고 선적이 늦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재고가 있어 물건을 사기 쉬우므로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현지제품을 선호함.

 

□ 수입동향

 

 ○ HS Code 8421의 수입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2006

2007

2008(1~11월)

1

미국

90.7

70.2

77.6

2

중국

37.9

49.9

49.9

3

일본

52.9

56.2

42.5

4

독일

29.6

29.6

33.8

5

싱가포르

35.5

23.9

31.7

 

기타

359.9

347.9

358.6

 

전체

246.6

229.8

235.5

자료원 : MATRADE

 

  - 수입시장은 미국(21.6%), 중국(13.9%), 일본(11.8%)이 주로 차지

  - 고소득층 소비자는 중국제품과 비교해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이 보증되므로 미국이나 독일 제품을 선호함.

  - 중국제품의 품질이 만족스럽지 못해도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가격이 아주 싸기 때문에 중국산 제품을 구입함.

 

□ 중국 오일필터와 말레이시아 오일필터 가격 분석

 

브랜드

국가

가격

사진

Rodeo

중국

0.5~100

Mack

중국

3.0~4.0

Osaka

말레이시아

0.5~30

Eurofil

말레이시아

0.5~50

자료원 : 말레이시아 현지 공급업체와의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평가

 

 ○ 시장에 수입자동차 오일필터가 많지만 한국 오일필터는 미국이나 독일의 오일필터에 비해 가격이 20%정도 싸고 품질이 좋아 믿을 수 있음.

 

 ○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산 오일필터와 비교했을 때 한국산 제품은 가격이 많이 비쌈.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가격이 싼 제품을 선호함. 따라서 한국제품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함.

 

3. 진출 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전략

 

 ○ 말레이시아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들은 고급시장을 겨냥해야 함.

 

 ○ 한국기업들이 오일필터를 판매하고자 한다면 말레이시아 내 단독 배급업체를 지정해야 함. 다음은 말레이시아 자동차부품 수입업체들임.

  - Boon Chee Auto Trading Sdn Bhd(전화번호 : 603-6250 5068)

  - Multico(M) Sdn Bhd(www.multico.com.my)

  - Delta Filter Sdn Bhd(www.delta-filter.com)

  - New Hoong Fatt Auto Supplies Sdn Bhd(www.newhoongfatt.com)

  - Hawk Soon Hin Industries Sdn Bhd(www.automotivefilter.com.my)

 

 ○ OEM은 외국기업이 많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전략임. 말레이시아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성하면 한국기업의 말레이시아 시장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임.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

 

HS Code

내용

수입관세(%)

판매세(%)

8421

오일필터

5~25

10

자료원 : 말레이시아 무역 분류 및 관세 2008.9

 

HS Code

내용

수입관세(%)

판매세(%)

8421

오일필터

0~5

10

자료원 : Asean-Korea FTA 2009

 

 

자료원 : 현지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와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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