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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오토바이 액세서리 시장은 어떨까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강준경
  • 2009-04-18
  • 출처 : KOTRA

 

베트남 오토바이 액세서리 시장은 어떨까

- 오토바이시장 일본제품이 압도적 시장점유율 보여 -

- 대안으로 오토바이 액서세리 수출 고려해 볼 만 -

 

 

 

□ 오토바이 시장은 지속적 성장 및 수요 다각화

 

 ○ 2006년 판매량 220만대, 2007년 판매량 250만대로 지속적 증가추세

  - 2008년은 유가상승 세계경기침체의 영향으로 판매량 증가세 다소 둔화

 

 ○ 단순한 교통수단의 의미를 넘어 개성을 상징하는 물건이 돼 고가의 다양한 신제품 출시

  - 호치민, 하노이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화

 

 ○ 기존의 오토바이 일색에서 벗어나 스포티한 스쿠터 유행

  - 다양한 외관, 색상, 기능을 추가한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WTO로 인한 시장개방의 영향으로 높은 cc의 오토바이 다수 출현

 

□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은 극히 미미

 

 ○ 대개 현지외국법인 생산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베트남산, 수입산 순

 

오토바이 시장점유율

자료원 : Honda Vietnam

 

 ○ 현지 외국법인 중에서는 일본업체가 압도적 우위 차지

 

현지외국법인간 점유율

자료원 : Honda Vietnam

 

 ○ 오토바이 시장 뚜렷한 양극화 속에 한국산 제품 설 자리를 잃음.

  - 고가제품은 일본산, 저가제품은 중국산, 베트남산 등으로 시장이 뚜렷히 양분

  - 과거 일부 한국업체가 수입, 현지진출을 도모한 바 있으나 판매부진으로 철수

   * 2000년 이전에는 수입상을 통해, 2000년 이후로는 현지생산공장 설립을 통해 시장을 공략했으나 양극화된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지 못함

 

□ 오토바이 액세서리 시장 : 헬멧, 마스크, 팔가리개, 우비 등

 

 1) 오토바이 헬멧

 

 ○ 2007년 12월 15일을 기점으로 오토바이 운전시 헬멧 착용을 엄격히 의무화

 

 ○ 2008년 11월 15일을 기점으로 오토바이 헬멧 규격에 대한 신규법령 제정

  - 기존에는 생산자 자진신고(CS)였으나 현재는 관련당국에서 안전성을 중심으로 기준을 제정해 심사하는 제도(CR)로 변경

  - Quacert센터 부감독 Nguyen Hai Nam 따르면, 2008년 11월 기준 총 82개의 헬멧 사업자 중 51개의 업체가 검사를 실시 했으며, 그 중 14개의 업체(56종)만 당국 인증 획득

 

 ○ 아직까지는 CS인증 획득 헬멧도 어느 정도 유통, 판매를 용인하고 있으나 향후 전제품에 대해 CR인증 획득을 의무화할 것으로 전망됨

 

 ○ 저가품은 5만~8만동, 현지생산 인증획득제품은 20만~30만동. 수입제품은 50만~80만동 사이에서 가격 형성

  - 다만 CEPT 가입국은0%의 관세를 적용받는 데 비해 한국은 10%의 수입관세 부담 (HS Code 6506.10.10.00)

 

 2) 기타 : 마스크, 팔가리개, 우비 등

 

 ○ 특히 베트남 여성의 경우 오토바이 운전시 마스크, 팔가리개를 많이 사용

  - 이 상품들에 대한 규제사항은 전혀 없으며 철저히 개인의 기호에 따라 소비가 이뤄지고 있음

  - 그러나 베트남 환경조사국에 의하면 대부분의 마스크가 미세먼지 차단기능이 매우 취약한 바, 기능성 마스크 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 마스크의 경우 일반적으로 1만동 미만의 제품들이 주류이며,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제품의 경우 3만~6만동 선

 

 ○ 스콜이 잦은 베트남 기후의 특성상 우비 역시 필수적인 오토바이 액세서리 중 하나

  - 다양한 상품이 유통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능, 품질보다는 가격 위주의 시장

 

 

자료원 : 호찌민 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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