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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세계 5대 조선강국 허와 실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09-04-14
  • 출처 : KOTRA

 

베트남 세계 5대 조선강국 허와 실

- 조선산업 최근 3~4년 연평균 70%의 높은 성장세 -

- 2015년까지 세계 4대 조선강국 진입 정부 목표 -

- 정부의 적극 육성의지에도 낮은 기술경쟁력, 납기 지연 등 여러 악재 상존 -

 

 

 

□ 베트남 조선산업 일반 현황

 

 ○ 2007년 베트남 조선분야 총 생산액은 18억 달러로 추정되며, 베트남 조선산업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베트남 조선공사의 매출을 보면 2007년 전년대비 68% 이상 증가한 14억 달러를 기록함. 베트남은 최근 3~4년간 평균 70% 이상의 고성장세를 보였으며, 특히 2006년 계약 수주액만 45억 달러를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에 있음.

 

 ○ 베트남 조선수출은 지난 1997년 싱가포르에 견인선 수출을 시초로 매년 수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2010년까지 전체 국제수주 및 수출이 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고, 내수도 지속적으로 확대돼 현재 내수가 전체 산업의 20%에 달하는 등 동반 확대 추세임.

 

 ○ 베트남 조선산업은 국영기업인 VINASHIN(Vietnam Shipbuilding Corporation)의 독점형태로 VINASHIN은 북부 Hai Phong, 중부 Quang Ninh, 남부 Hochiminh 등 베트남 전역에 28개의 조선소를 포함해 각종 전·후방산업에 관련된 자회사 200개를 보유하며, 베트남 전체 조선수주의 55%, 매출액 기준으로 70%에 가까운 독점적 시장지위에 있음.

 

베트남 조선공사 연도별 경영현황

           (단위 : US$ 백만)

연도별/종류별

건조선박(대)

종사인력(명)

자본금

매출액

합계

 

 

 

 

2004

248

35,455

863

446

2005

280

41,530

2,257

679

2006

306

49,608

2,717

891

2007(추정)

320

58,052

3,247

1,156

종류별 선박건조

 

 

 

 

2004

139

31,287

830

417

2005

137

33,591

2,153

619

2006

172

42,128

2,640

842

2007(추정)

183

50,553

3,168

1,104

선박 수리 및 유지

 

 

 

 

2004

25

1,390

14

14

2005

25

1,464

46

17

2006

21

531

3

3

2007(추정)

22

550

4

3

기타 소형선박 수리 및 유지

 

 

 

 

2004

84

2,778

19

15

2005

118

6,475

57

43

2006

113

6,949

74

47

2007(추정)

115

7,050

75

50

자료원 : 베트남 조선공사 연감 2007년

 

□ 베트남 조선산업의 리더 Vinashin 그룹

 

 ○ 베트남의 조선산업은 항만·도로·철도·해양 운송을 담당하는 베트남 교통부의 주력 육성산업이며 베트남 조선공사(Vinashin)그룹을 통해 전체 조선·항만·해양 운송 등의 관련 산업을 총괄적으로 수행함.

 

 ○ Vinashin사는 1996년 설립돼 총 200여개의 자회사를 가진 대기업 지주그룹으로 2005년 한국의 대그룹 형태 지배구조로 재편됐으며, 고용인력 6만 명으로 베트남 조선산업을 거의 독점함.

  - 28개의 조선소

  - 5개의 해양운송회사(Vinashin Ocean Shipping Lines, Bien dong Shipping Company, Vinashin Coastal Lines, Vinashin Oil &Gas Shipping Lines, Mekong Shipping Company)

  - 9개의 엔지니어 및 건설 관련 기업

  - 20여 개의 선박용품 제조관련 기업

  - 12개의 국내·외 합작법인(Hyundai-Vinashin Shipyard, Visco, Vinashin-Sejin Marine, Baikal shipping, Vietnam-Korea Ship Demolition Co, Vietnam-Canada Ship Repair Corp 등)

  - 해외사무소 :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 러시아, 호주, 한국, 이라크, 미국 등

 

 ○ Vinashin사는 2002~2006년 사이 연평균 계약수주가 160% 증가했으며, Sacombank에 따르면 2008년 상반기 Vinashin사의 매출은 5억4000만 달러로 발표됨. 2008년 전체는 23억5000만 달러로 추정되고 이 중 22%는 수출이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

 

베트남 조선공사 매출액(10억 달러)

연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추정)

매출

1,010

1,303

2,515

3,173

5,560

7,708

11,500

18,500

40,000

자료원 : Vinashin사

 

  이 회사는 전체 투자를 위한 대출규모가 20억 달러로 파악되며 향후 2년간 베트남 Vinashin사는 조선 관련 투자확대를 위해 12억 달러의 추가 여신을 정부로부터 추가 배정 예정임. 하지만 12억 달러의 추가 여신은 당초 베트남 2008~10년까지 40억 달러의 추가 여신을 통한 투자에 비해 큰 폭으로 축소된 상황

 

 ○ 이 회사는 2007년 영업이익이 2800만 달러로 전체 자본금 대비 0.5%로 파악됨. 이는 정부의 산업육성을 위한 전폭적 지원과 자금지원을 통해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파악됨.

 

□ 베트남 조선산업 해외수출 크게 증가

 

 ○ 베트남 VINASHIN사는 2007년 총 60억 달러의 조선수주를 기록했고, 전년 총 수출 수주액 45억 달러에서 33% 이상 증가했으며, 이 중 40억 달러는 주로 일본,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 조선 선진국에서 수주하는 등 점차 베트남 조선산업의 기술력 또한 인정 받고 있음. 베트남이 조선강국으로 주목받은 것은 지난 2004년 영국의 Griag Group의 15개 DNV급 5만3000DWT 벌크선을 건조하면서 부터임.

 

 ○ 베트남 조선공사는 2009년 선박수출이 전년도 7억 달러에서 1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VINASHIN 총 수출매출액 변화추이

      (단위 : US$ 백만)

연도

2003

2004

2005

2006

수출총액

71

85.2

200

1,000

자료원 : 베트남 조선공사 연감

 

베트남 조선소의 국내·수출 수주 잔량

선박유형

수출선박수

수출건조 cgt

국내선박수

국내건조 cgt

Bulk carriers

54

793,234

7

103,334

Crude oil tankers

-

-

5

129,797

Container vessels

10

78,504

3

42,567

General cargo vessels

51

271,864

36

153,975

Vehicles carriers

12

346,296

-

-

Chemical/Oil products tankers

9

84,470

3

473,148

LPG vessels

4

29,596

-

-

합계

140

1,603,964

54

473,148

자료원 : Lloyd’s Register Fairplay(December 2007)

 

베트남 조선소 수주동향

선박유형

수량

gt

cgt

dwt

Bulk Carrier

61

1,676.865

896,568

2,832,802

Crude Oil Tanker

5

312,000

129,797

535,000

Container Vessel

13

120,796

121,071

153,400

General Cargo Vessel

87

321,536

425,839

469,877

Vehicles Carrier

12

592,000

346,296

165,600

Chemical/Oil Products Tankers

12

131,994

127,945

210,900

LPG vessels

4

176,00

29,596

19,840

합계

194

3,172,791

2,077,112

4,387,419

자료원 : Lloyd’s Register Fairplay(December 2007).

 

 ○ 베트남 내 조선소들(VINASHIN 연합)은 꾸준한 설비투자 및 기술축적(외국계 기업과의 합작) 등으로 해외 바이어의 요구에 부합하는 선박을 제조하게 됐음. 2000년대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수출량이 증가했으며, 2003~06년 사이 수출 증가세가 크게 늘어나 약 15배 수출액이 증가했고 2010년 예상 수출 매출액은 17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나 최근 전 세계 경기위축으로 감소가 예측됨.

 

□ 베트남, 세계 5대 조선강국 부상의 단면

 

 ○ 세계적 조선전문지인 영국의 Fairplay지에 따르면, 베트남이 2007년 베트남 조선업이 연평균 30% 이상 성장하면서 한국, 일본, EU, 중국에 이어 세계 5대 조선강국으로 부상했다고 발표되기도 함.

  - 또한 2015년까지 독일을 제치고 세계 4대 조선강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 하지만 이 발표의 이면을 보면 상위 3개국인 한국, 일본, 중국이 전체 시장의 89%를 차지하는 상황이고 4위인 독일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6%에 불과. 베트남의 세계시장 점유율도 2% 미만으로 아직 베트남이 조선산업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기는 현실적인 문제점이 있으나 향후 중·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함.

 

베트남 조선 건조 세계시장 점유현황 (CGT 및 시장점유율)

연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CGT(만)

2

4

4

7

8

76

세계시장점유 (%)

0.10

0.18

0.16

0.27

0.26

2.19

자료원 : Clarkson research services, Lloyd`s Register Fairplay(December 2007).

 

□ 베트남 정부, 조선산업 현대화에 적극 투자

 

 ○ 베트남 정부는 2015년까지 세계 4대 조선대국으로 육성한다는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술자 양성, 선진기술 도입, 새로운 조선공단 건설 등 다양한 투자 지원 예정임.

  - 이 같은 조선대국을 위해 향후 2010년까지 총 40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집중해 현재 30만 톤 수준의 생산수준을 300만 톤으로 확대, 세계시장 점유율도 7~10%까지 확대하는 계획을 수립함.

 

베트남 조선분야 선박별 생산능력 발전목표 2005~2010년

선박종류

최대 생산용적

수송선(cargo ships)

6,500~30,000DWT

컨테이너선(container feeders)

1,000~1,500TEU

유조선(oil tankers)

30,000DWT

LNG선(liquidised gas tankers)

5,000m3

고속선(high speed passanger ships)

30mile/hour

크루드 유조선(crude oil tankers)

100,000DTW

수리용 선박(repairing ships)

400,000DWT

자료원 : 베트남 조선공사(Vinashin)

 

베트남 주요 조선소 현황

구분

조선소명

지역도시

신조/수리(B/R)

Building/Repair

Southern

Cluster

□ Saigon Shipyard

□ CK 76 Shipyard

□ Hoang Anh Shipbuilding Industry

□ Can Tho Shipyard

□ Aker Yards Vietnam

□ Ho Chi Minh

□ Ho Chi Minh

□ Nam Dinh

□ Can Tho

□ Vung Tau

□ B/R

□ B

□ B

□ B

□ B

Central

Cluster

□ Dung Quat Shipyard

□ Hyundai □ Vinashin Shipyard

□ Nha Trang Shipbuilding Industry

□ Da Nang Shipyard

□ Song Han Shipyard

□ Phu Yen Shipyard

□ Quang  Ngai

□ Khanh Hoa

□ Khanh Hoa

□ Da Nang

□ Da Nang

□ Phu Yen

□ B

□ B/R

□ B

□ B/R

□ B

□ B

Northern

Cluster

□ Ha Long Shipyard

□ Bach Dang Shipyard

□ Nam Trieu Shipyard

□ Song Gia Shipyard

□ Pha Rung Shipyard

□ Ngo Quyen Shipbuilding Industry

□ Nghi Son Shipyard

□ Ben Thuy Shipyard

□ Ben Kien Shipyard

□ Song Cam Shipyard   

□ Song Lo Shipyard

□ Nam Ha Shipyard

□ Tam Bac Shipyard

□ Thanh Hoa Shipyard

□ Hai Duong Shipyard   

□ Red River Shipbuilding Industry

□ Haiphong

□ Haiphong

□ Haiphong

□ Haiphong

□ Haiphong

□ Haiphong

□ Thanh Hoa

□ HaTinh

□ Haiphong

□ Haiphong

□ Phu Tho

□ Nam Dinh

□ Haiphong

□ Thanh Hoa

□ Hai Duong

□ Hanoi

□ B

□ B/R

□ B

□ B

□ B/R

□ B/R

□ B/R

□ B/R

□ B

□ B/R

□ B

□ B

□ B

□ B

□ B/R

□ B/R

 

□ 베트남 조선 건조가능 선박 유형 분석

 

 ○ 베트남의 선박건조는 대부분이 소형규모의 Tanker, Bulker 다목적(MPP) 선박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 신규 수주로 Aframax, VLCC Tanker급이 수주되면서 관련 선진기술 습득 또는 기술개발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전망임.

 

     베트남 주요 선박 생산가능 유형

  - Bulk carrier vessel(handysize/handymax)

  - Crude oil tanker(aframax/vlcc)

  - Container vessel(up to 1,016TEU)

  - General cargo vessel(up to 12,500dwt)

  - LPG vessel(up to 7,200cbm/6,500dwt)

  - Chemical/Oil products tanker(up to 13,000dwt)

  - Multi□purpose(MPP) container vessels(up to 15,000dwt)

  - Pure Car Carrier(PCC) vessel(up to 6,900unit/27,000dwt)

  - Floating storage and offloading(FSO) vessel(up to 150,000dwt)

  - Anchor handling tug supply(AHTS) vessel(up to 4,000dwt)

  - 기타선박

   · Dredgers (max. 1 500 m3/h)

   · Passenger boats(about 100 seats)

   · Fishing boats(max. 600cv)

   · High□speed boats(max. 30miles/h)

   · Tugboats, barges, yachts, rescue ships/boats

 

□ 베트남 조선산업의 기회

 

 ○ 베트남은 풍부한 노동력, 3250km에 달하는 긴 해안선, 수심이 깊은 도크건설이 가능하다는 지리적 이점과 중국 조선소의 향후 선박수주 물량이 포화상태로 대체 수주가능성이 높다는 시장수요 여건 또한 좋은 상황이며, 무엇보다 앞서 언급한 베트남 정부의 전략적 산업육성 의지가 최대 기회임.

 

 ○ 베트남은 최근 국내 벌크선 및 탱커선의 신규 발주가 지속되며 베트남 최대 규모인 베트남 석유공사(Petro Vietnam)의 15만 DWT급의 FSO를 Nam Trieu 조선소에서 건조하고 있음. 또한 Aframax tanker선을 Dung Quat 조선소에서 건조하면서 새로운 대규모 조선기술의 도입과 습득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활용 중

 

 ○ 베트남은 최근 몇 년 사이 조선산업이 각광 받고 있으며, 특히 선박수리부분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 선점. 베트남은 주요 선박이동 경로인 South China Sea에 근접 위치해 선박수리에 매우 유리한 지리적 환경을 가짐. 한국의 현대미포비나신 조선소도 이같은 지리적 이점과 기술력으로 매우 성공적인 조선소 운영 중

 

□ 베트남 조선산업의 위기

 

 ○ 최근 세계 경기침체로 선박의 신규발주 및 수리가 취소되면서 해외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 베트남 조선산업이 향후 수년 내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되며 Eagle Bulk Shipping에 따르면 2007년에 발주된 물량 중 30% 가량이 취소되는 상황이 계속돼 베트남 조선산업 위기설이 가중되는 상황

 

 ○ 또한 최근 베트남 내에서 건조되는 대부분 선박의 인도가 지연되고 품질관리가 유지되지 못하는 부작용이 발생했으며, 기본적인 선박설계 및 디자인 능력이 전무한 베트남의 조선산업 경쟁력이 제한적이므로 이 같은 조선경기 불황에 따른 선진국 발주처의 주문 취소 가능성이 관건임.

 

 ○ 베트남 조선산업은 결정적으로 낙후된 기술력, 저효율성, 부족한 공정관리능력 등이 매우 큰 약점으로 꼽힘. 특히 선박설계, 용접, 절단 기술이 현저히 부족하며 국제표준에 부합되지 못해 선박건조에 필요한 대부분의 부품과 원자재를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술 및 원가경쟁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임.

 

□ 진출전략 및 시사점

 

 ○ 베트남 국가전략 산업으로 육성이 전망돼 향후 한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가 활발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며, 한국의 현대미포조선이 대규모로 진출한 이래 많은 한국기업의 진출 수요가 있음. 향후 한국 중소기업 또한 지속적으로 진출이 확대될 전망임.

  - 장기적으로 현지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및 제휴를 통한 선박부품 생산거점 전략기지로 활용될 가능성 높음.

 

 ○ 하지만 베트남의 조선산업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상황을 충분히 인지해 현지 진출 및 사업계획 수립 시 참고할 필요 있음.

  - 일부 국내기업은 단순 인건비 절감을 위한 현지진출을 시도했으나 현지 인력의 기술력 부족과 각종 원자재 수입에 따른 부대비용 상승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가 많은 바, 국내기업 진출 시 추후에 많은 검토를 해야함.

  - 베트남은 특히 선박설계, 용접, 절단 기술이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며 일부사례의 경우, 선박건조 및 수리를 수주한 베트남 기업이 기존 단가에 비해 납기를 준수하지 못하거나 원자재 가격의 인상을 이유로 추가비용을 전가하기도 하는 사례가 있어 국내기업의 베트남 조선기업과의 관련 계약시 유의할 필요성 있음.

 

 ○ 또한 최근 베트남 경기부진과 세계 조선경기 불황으로 베트남 국영 조선공사의 대금지연 및 지급거부로 많은 조선 관련 기자재 납품 한국기업이 경영상 문제를 겪고 있어, 관련 제품 수출 시 결재조건에 대한 세심하고 면밀한 검토 필요

 

 

자료원 : Vinashin사 연감, Fairplay사 자료 및 하노이 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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