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로코 Aswak Assalam, 유통매장 건설에 한국업체 참여 희망
  • 트렌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19
  • 출처 : KOTRA

 

모로코 Aswak Assalam, 유통매장 건설에 한국업체 참여 희망

- 경제발전에 따라 대형유통매장 입지 커져 -

 

 

 

□ 모로코 대형유통매장 현황

 

 ○ 도시화에 따른 대형유통매장 확대

  - 현재 모로코 인구의 60%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도시화 현상 가속 및 현대식 대형매장 선호도 확산으로 재래시장 유지에 한계가 발생함. 또한 도시 유입인구 수용을 위해 유통시스템의 중심이 재래시장에서 점차 대형유통매장으로 이전·확대되는 분위기가 조성됨.

  -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지고 도심 외곽에 자리한 대형 유통매장 접근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대형유통매장 중심으로 소비자 생활패턴이 변하게 됨.

  - 대형 유통점은 저가에서 고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취급함으로써 빈곤층과 고소득층을 아우르는 폭넓은 소비층을 흡수하게 됨.

 

 ○ 선진국의 유통시스템 도입

  - 모로코는 90년대에 프랑스식 유통시스템 정착에 따른 유통산업 기반의 선진화를 구축했으며, 선진국형 판매시스템과 물류시스템도 순차적으로 도입하게 됨.

  - 특히 대형 유통매장은 그 자체로 쾌적성과 편리함을 갖고 있으나, 동일 권역내에 전문상가·식당 등의 쇼핑몰을 함께 조성함으로써 소비자를 편리하게 하고 소비를 증진시킴.

 

 ○ 주요 유통매장 현황

  - 모로코 주요 대형유통매장으로는 Aswak Assalam·Marjane·Acima·Métro·Label'vie가 있으며, Aswak Assalam·Marjane, Métro의 경우, 그 규모가 최소 2500m² 이상의 초대형유통매장(평균 5000m²)으로 식당·의류매장·주유소를 함께 조성한 종합쇼핑몰임.

  - 지난 2월, Label'vie사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대형유통매장인 Carrefour와 협력체결을 맺어 Sale에 5500m² 규모의 첫 매장을 개장했음. 또한 2011년에 카사블랑카에 Carrefour 매장을 개장할 계획임.

  - 국내 상업의 현대화와 활성화를 위해 모로코 정부는 2020년까지 600개의 중소매장과 50개 대형유통매장, 15개 쇼핑몰 개장을 계획하고 있음.

 

모로코 주요 대형유통매장 현황

매장명

아스왁 아쌀람

마르잔

메트로

아시마

라벨비

모회사

Ynna Holding

ONA

Metro AG

ONA

Best Financière

설립연도

1998

1990

1991

2002

1985

매장보유수

8

17

8

25

19

건설계획

11

8

-

-

8

매출액*(연도)

-

68억('07)

28억('04)

18억('07)

11억('08)

주 : 단위 = 디람, 1달러 = 8디람

자료원 : KBC 시장조사

 

□ 한국 유통산업에 관심이 높은 Aswak Assalam

 

 ○ 모로코 유통업 2위

  - 건설업(BTP)·부동산업·건설자재산업·관광업과 유통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 다국적 기업 Ynna Holding사의 자회사

  - 모로코인들의 'Center of Life' 슬로건아래, 1998년에 설립돼 7개 도시에 총 8개 대형 유통매장을 보유하며, 2012년까지 아가딜·카사블랑카·탕제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전국에 Aswak Assalam 매장 네트워크를 계획하는 등 대형 유통매장 시장 확대진출을 전망함.

  - Marjane과 함께 모로코 주요 유통산업을 구성할 뿐 아니라, 상업 중심지 역할을 함.

  - 자사 브랜드 제품인 "Premier Prix(First Price)"를 비롯해 7만여 제품을 판매하며, 여타 대형매장과 달리 주류 판매를 하지 않음.

 

Aswak Assalam 매장 현황

도시

개장일

투자액(억 디람)

매장규모(m²)

주차장(대)

라바트(Rabat)

1998.08.29

1.8

3,500

600

마라케시(Marrakech-Bab Doukkala)

2002.09.13

1.1

3,000

-

케니트라(Kénitra)

2004.07.07

1.8

6,200

1,000

테마라(Témara)

2006.08.18

1.5

5,000

500

탕제(Tanger)

2007.01.12

1.5

5,000

600

아가딜(Agadir)

2007.04.01

2.0

5,000

600

마라케시(Marrakech-Guéliz)

2008.04.25

2.0

3,000

300

우즈다(Oujda)

2008.11.28

2.0

5,000

600

주 : 1달러 = 8디람

자료원 : Awak Assalam

 

Aswak Assalam 매장 전경

    

 

Aswak Assalam 계획 현황

도시

개장 예상

투자액(억 디람)

매장규모(m²)

주차장(대)

아가딜(Agadir-Talborjt)

2009

1.6

1,600

121

카사블랑카(Casa-Ouled Ziane)

2010

1.6

1,600

158

물레이 우세프(Moulay Youssef)

2010

1.6

1,600

158

탕제(Tanger II)

2010

1.6

1,600

158

에싸우이라(Essaouira)

2010

1.6

1,000

150

벨베데르(Belvédère)

-

1.6

2.900

300

모하메디아(Mohammedia)

-

1.6

5,000

600

사피(Safi)

-

1.6

5,000

600

메크네스(Meknès I)

-

1.6

2,900

300

메크네스(Meknès II)

-

1.6

5,000

600

나도르(Nador)

-

1.6

2,900

300

주 : 1달러 = 8디람

            자료원 : Awak Assalam

 

 ○ 선진국의 유통시스템 도입에 관심 높아

  - 프랑스를 비롯한 선진국의 대형유통매장 운영 시스템에 관심이 높음. 매장 설비·공간 활용 등 건물인프라 활용의 효율성과 운송 시스템, 자사브랜드 상품 생산·서비스 부문을 벤치 마케팅해 자사의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 프랑스의 Carrefour사와 협력체결을 맺은 Label'vie사의 경우처럼 선진국, 특히 한국의 유통시스템 도입 및 협력체결을 통해 모로코 내 유통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자 함.

  - 이에 유통총괄 사장이 4월 중 방한해 한국의 유통기업을 방문할 예정임.

 

□ 한국기업 진출방안

 

 ○ Aswak Assalam은 선진국의 유통매장건물의 구성과 물류창고 등 인프라시설 활용의 효율성, 운영 시스템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2012년까지 총 19개 매장으로 확대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4월로 예정된 유통총괄 사장의 방한을 계기로 매장확대 건설에 한국업체의 참여와 협력을 희망하고 있음.

 

 ○ 냉각시스템·기자재 설비·매장건설안을 비롯한 하드웨어와 함께 운영시스템 등 소프트웨어 전수에 초점을 맞춘 시장진출 공략이 유리함.

 

 ○ 또한 한국 업체와의 매장 건설이 체결될 경우 차후, 매장제품 수입까지 고려하고 있기에 한국 유통기업뿐 아니라 한국제품의 시장진출 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됨.

 

 

자료원 : KBC 시장조사, Aswak Assala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로코 Aswak Assalam, 유통매장 건설에 한국업체 참여 희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