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목욕제품시장, 친환경 등 기능 차별화로 공략 가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02-20
  • 출처 : KOTRA

 

美 목욕제품시장, 웰빙관심 높아져 친환경 등 기능차별화로 공략 가능

- 녹차, 석류 등 한국의 전통적 특색 가미된 제품 인기 -

 

 

 

유망사유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목욕용품에 대한 니즈가 점차 세분화되면서 식물성이나 친환경 원재료로 만든 제품의 수요가 점차 커질 전망. 또한 유명 메이저 브랜드 이외에도 다수의 브랜드가 다양한 제품과 가격대로 전체 시장의 48%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차별화된 제품력으로 충분히 틈새시장을 공략할 만함.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전 세계 목욕제품시장에서 미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기준 10.2%임. 다른 지역은 유럽 62.3%, 아시아태평양 지역 22.6%, 기타 지역이 4.8% 등

 

 ○ 미국 목욕제품시장은 2007년 기준 7억2740만 달러 규모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 연평균 누적성장률은 0.6%. 2007~12년까지의 연평균 누적성장률은 0.3%로 추정돼 2012년에는 7억383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됨.

 

미국 목욕제품시장규모

                                                                                                                (단위 : US$백만, %)

연도

금액

성장률

2007

727.4

0.4

2008

729.9

0.3

2009

731.9

0.3

2010

733.9

0.3

2011

736.1

0.3

2012

738.3

0.3

자료원 : Datamonitor

 

 ○ 미국 목욕제품시장의 소비 규모는 2007년 기준 2억9240만 개 가량으로 2003~07년 5년간 연평균 누적성장률은 1.9%. 2007~12년의 5년간 연평균 누적성장률은 1.4%를 기록해 2012년에는 3억1310만 개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

 

미국 목욕제품 소비규모 전망

                                                                                                                      (단위 : 만 개, %)

연도

성장률

2007

292.4

1.4

2008

296.3

1.3

2009

299.6

1.1

2010

302.8

1.1

2011

308.8

2.0

2012

313.1

1.4

자료원 : Datamonitor

 

□ 수요 특징

 

 ○ 미국 목욕 및 샤워제품시장은 샤워제품 50.2%, 액체류 목욕제 25.3%, 기타 목욕제품이 24.5%를 차지

 

 ○ 이 시장의 최근 성장추세는 비교적 느린 편이지만,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비누, 목욕 및 샤워용품, 스킨케어 제품 등 제품의 기능성과 차별화를 통해 시장진출을 꾀할 수 있음. 또한 이 시장은 신제품 및 품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편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최근 들어 많은 제조업체들이 단순한 용도뿐만 아니라 향, 모이스처라이징, 테라피 등 세분화된 기능으로 제품 차별화를 꾀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지방과 알칼리(sodium hydroxide)의 두 가지 원재료를 사용했던 전통적인 생산방식에서 벗어나 올리브 오일·팜커널 오일·코코넛 오일 등의 식물성 지방·활성제·폼부스터·향·식물 추출원료·안티박테리얼 성분 등 다양한 종류의 성분을 사용하고 있음.

 

 ○ 아울러, 목욕제품의 판매 의존도를 점차 낮추고 헤어케어 제품·크림·로션·데오도란트 제품 등 기타 퍼스널 케어 제품으로 제품 라인을 점차 확장하고 있는 추세

 

□ 경쟁동향

 

 ○ 미국 목욕제품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음. 유니레버, P&G, 존슨앤존슨 등 메이저 3사가 전체 시장의 약 51%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주로 대량생산 마켓을 타깃으로 하고 있음. 기타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은 약 48%인데,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다양한 가격대로 형성돼 있음.

 

 ○ 3대 메이저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2007년 기준으로 유니레버 26.2%, P &G 16.6%, 존슨앤존슨 9.2%임.

 

미국 목욕제품 브랜드별 점유율(2007년 기준)

자료원 : Datamonitor

 

 ○ 이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은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으로 66.1%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전문 소매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18.1%에 그침. 몇몇 대형 바이어들은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자체 유통시키기도 하고 있어  기존 제조업체의 또다른 경쟁기업이 되고 있음.

 

미국 목욕제품시장의 유통채널 비중(2007년 기준)

자료원 : Datamonitor

 

□ 수입동향

 

 ○ 미국 현지생산 이외에도 중국, 인도, 동남아 등 아시아 지역에 대기업들의 공장이 있어 이들을 중심으로 원재료 및 완제품 수입되고 있음. 영국기업 유니레버가 미국 시장의 약 26%를 차지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HS 3307)

                                                                                                              (단위 : US$백만,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8

점유율

08/07 증감률

1

캐나다

178.171143

182.186368

208.686325

36.05

14.55

2

중국

76.000406

99.811609

130.522628

22.55

30.77

3

프랑스

31.091931

32.948569

34.866057

6.02

5.82

4

영국

32.850648

31.32801

34.529007

5.97

10.22

5

스페인

29.330915

25.998561

27.404956

4.73

5.41

23

한국

1.352637

1.44701

1.584567

0.27

9.51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 주로 한인 사회를 통해 한국산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최근 녹차, 석류 등을 이용한 제품의 시장 등장으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전통적인 특색을 살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미국 목욕용품시장은 메이저 브랜드들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지만, 나머지 절반 가량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다양한 품질과 가격대로 각축을 벌이고 있는 시장이라고 요약할 수 있음. 이는 핸드메이드 비누와 같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맞출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제품이라면 충분히 시장진출을 노릴 수 있음을 의미

 

 ○ 차별화된 제품은 고가 판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원재료, 생산장비 등에 대한 초기 투자는 추후 최종 가격에 높은 마진을 덧붙여 회수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임.

 

 ○ 제품 구입처가 전문 목욕제품 매장 이외에는 슈퍼마켓 등으로 한정돼 있기 때문에 유통업체와의 관계가 필수적. 또한 제품의 향·수분·피부 조건 등에 대한 제품 차별화가 중요

 

 ○ 아시아 지역사회를 시작으로 사우나 등의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연계사업 형태의 진출도 추진해볼 만 함.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는 4.6~9%로 제품의 기능에 따라 다름.

 

 ○ 미국은 부가가치세(VAT) 대신 주 정부별로 각기 다른 매출세(Sales tax)를 부과하고 있으며, 제품 판매 시에는 주 매출세와 주내 지역별(주로 카운티) 매출세가 합산 부과됨. 주별 매출세율은 최저 4%~최대 11.5%까지 상이하며, 미국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목욕제품시장, 친환경 등 기능 차별화로 공략 가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