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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천연가스 밸브시장 수요 급증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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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우한무역관 장상해
  • 2009-02-12

 

중국, 천연가스 밸브시장 수요 급증 예상

- “西氣東輸” 및 “川氣東送” 공정으로 수요 확대 -

 

 

 

유망사유 : 최근 중국은 서쪽지역의 풍부한 천연가스 자원을 동쪽으로 이송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도시가스 보급률 확대에 나서고 있음. 이에 인해 배관설비 수요가 증가하며, 관련 밸브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국산은 품질이 낮아 수입산의 경쟁력이 높음.

 

1. 시장동향

 

□ 시장전망

 

 ㅇ 중국은 서쪽지역의 가스를 동쪽으로 보내는“서기동수(西氣東輸)”, “천기동송(川氣東送)” 등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천연가스 개발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 이에 따라 천연가스 배송에 필요한 밸브시장의 규모도 동반 상승하고 있음.

  - 중국 “서기동수”공정의 총 투자액은 약 1400억 위앤에 달하며, 주간선의 총길이는 4000㎞에 달함. 1016㎜ 대형 파이프 글로브 밸브(globe valve)는 300여 대, 750㎜ 이하 글로브 밸브는 2만 여대(지선 포함)의 수요 발생이 예상됨.

  -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밸브 생산업체가 “서기동수” 프로젝트의 입찰공고에서 실패하는 경우도 있음. 이는 중국의 밸브산업의 수준이 낮음을 의미함.

 

 ㅇ 중국은 2010년까지 도시가스에서 33%를 차지하던 천연가스 비율을 66%로 상향 조절할 계획임. 도시가스 공급에 쓰이는 밸브는 주로 글로브 밸브, 코크 밸브, 감압 밸브, 안전밸브 등임.

  - 현재 관련 제품은 주로 상하이와 베이징을 통해 수입되고 있음. 천연가스 보급률이 확대되면서 천연가스관련 밸브 시장전망은 밝음.

 

2. 경쟁 및 수입 동향

 

□ 생산동향

 

 ㅇ 현재 중국 밸브업체는 약 6000개사, 연간 총 생산액이 500만 이상 업체수는 약 900개사에 달하며 주로 절강성 주변에 분포돼 있음.

 

현지 주요 생산업체

회사명

브랜드

취급 품목

회사성격

上達閥門有限公司 www.sd-valve.net

上達

밸브

국내투자

上海惠高閥門有限公司 www.huigao-v.com

惠高

밸브

국내투자

德國EKEEK有限公司 www.ekeek.com

EKEEK

밸브

독일투자

美國MARWIN有限公司 www.xaminco.com/index.htm

MARWIN

밸브

미국투자

永嘉縣隆□液化□閥門有限公司 longxin-valve.com

隆□

천연가스밸브

국내투자

浙江永德信水暖有限公司 www.yongdexin.com

永德信

천연가스밸브

국내투자

浙江合飛液化□밸브□

合飛

천연가스밸브

국내투자

上海保一閥門制造有限公司 www.baoyivalve.com

保一

밸브

국내투자

美國好施集團有限公司

好施

천연가스밸브

미국투자

 

□ 경쟁동향

 

 ㅇ 중국의 천연가스 밸브시장은 중국 브랜드와 독일 등 구미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으며, 고급품시장에서는 해외브랜드 제품 수요가 많음.

 

 ㅇ 주요 외국브랜드 현황

  - 이 회사는 밸브(천연가스 밸브 포함)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임. 주로 중국 총대리상 常州市豪森博格自動化設備有限公司를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百度,搜狐,新浪 등 웹사이트를 통해 전자상거래형식의 판매방식을 취하고 있음.

  - 이 회사는 현재 중국 내 가장 유명한 천연가스 밸브업체로 전자상거래 외에 심천의 총대리상을 통해 서안, 상해 등 두 도시로 통해 공급을 함.

  - 각 지역의 대리상은 또한 직접 이 회사의 제품을 판매할 권한을 갖고있음.

 

Shutoff valve 및 globe valve의 가격비교

 

- Shutoff valve(직경 20㎜, 압력 2.0Mpa)

밸브명

브랜드

가격(위앤)

Shutoff valve

독일 EKEEK

1,600

Shutoff valve

미국 MARWIN

2,000

Shutoff valve

隆□

980

Shutoff valve

上達

980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globe valve(직경 20㎜, 압력 2.0Mpa)

밸브명

브랜드

가격(위앤)

글로브 밸브(globe valve)

독일 EKEEK

1,400

글로브 밸브(globe valve)

미국 MARWIN

2,000

글로브 밸브(globe valve)

隆□

950

글로브 밸브(globe valve)

上達

880

자료원 : 인터넷 검색

 

□ 수입동향

 

 ㅇ 외국브랜드에 대한 의존도는 전체 시장수요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수준이나 전문성이 약한 분야에는 중국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1

Germany

496,037

615,875

2

United States

408,610

545,833

3

Japan

322,192

386,479

4

Italy

112,650

170,611

5

France

66,531

150,986

6

Korea

86,633

102,725

합계

1,492,653

1,972,509

자료원 : 중국통계국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내구성과 품질 면에서 미국·독일·일본 등 선진국 기업 제품이 호평을 받으며, 한국산은 중상급 수준의 품질을 보유하는 것으로 평가됨.

 

 ㅇ 특히 최근 원화약세에 따른 가격경쟁력 상승으로 현지 바이어의 구매 관심도가 크게 높아짐.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현지 대형프로젝트 수요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 중국은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정부에 대한 보조금 등 재정지원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이 많음.

  - 이러한 정보는 외국기업이 사전에 파악하기 어려운 점은 있으나, 현지 에이전트나 KOTRA 시장조사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음.

 

 ㅇ 유통 및 판매경로 파악

  - 중국내 천연가스 밸브는 주로 입찰, 제조업체-수요처간 직접 거래, 인터넷 판매, 대리판매 방식으로 유통됨.

  - 그중 천연가스 밸브나 설비구매시 일정금액 이상에 달할 경우 대부분 입찰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ㅇ 에이전트 활용한 진출

  - 천연가스 밸브는 입찰형식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자 자격에 대해 흔히 중국에 등록한 현지법인이나 또는 대리상 자격을 가진 업체 등으로 명시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입찰에 외국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중국업체를 통해 입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지업체를 통해 입찰에 참여할 경우 내국민대우를 받을 수 있어 업무진행이 수월함.

  - 따라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중국시장 진출이 효율적임. 해외 유명브랜드 업체들은 거의 현지 법인이나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 시장개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장점 : 판매망 구축 용이

   * 단점 : 고가격을 초래

 

 ㅇ 현지투자 및 유력 경쟁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출

  - 중국시장은 품질시장보다 가격시장임. 중국은 천연가스 밸브 및 설비 산업이 미숙해 고품질 제품은 수입산에 의뢰하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중국시장은 우리시장과 달리 경쟁 브랜드가 단일하지 않고 세계 유명브랜드 경쟁시장임.

  - 더욱 치열해지는 중국 현지시장에 대비해 해외업체들은 현지 독자투자나 합자 투자업체 설립 등 방식으로 제품 원가인하를 시도하고 있음.

   * 장점 : 가격 경쟁력 제고

   * 단점 : 기술 유출 가능

 

□ 관세·비관세 장벽

 

 ㅇ 관세 장벽

  - 중국은 한국산 천연가스 밸브 제품에 대해 7%의 수입관세를 부과하며, 기타 17%의 부가세가 부과됨.

 

 ㅇ 비관세 장벽

  - 자국의 인프라 개선에 필요한 제품이므로 특별한 정부차원의 비관세장벽은 없음. 다만 안전문제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해서는 케이스별로 기술함량에 대한 기준을 적용함.

 

 

자료원 : 중국통계연감, huicong 등 인터넷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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