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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모터사이클 시장 증가일로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염승만
- 2008-12-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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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모터사이클시장 증가일로
- 일본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56% 차지 -
보고일자 : 2008.12.29.
암스테르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염승만 ysm@kotra.or.kr
□ 모터사이클 시장현황
○ 네덜란드에서 인력을 이용한 자전거를 제외한 원동기를 사용하는 2륜차를 구분하는 기준은 배기량과 속도
- MOTORFIETS : 엔진 실린더 배기량이 50㏄ 이상인 2륜차, 속도제한 없음
- BROMSFIETS : 엔진 실린더 배기량이 50㏄ 미만(49㏄ 등)인 2륜차, 최대속도 45km/h
- SNORFIETS : 엔진 실린더 배기량이 50㏄ 미만(49㏄ 등)인 2륜차, 최대속도 25km/h
○ 최근 고유가 기조로 인해 승용차 대신 모터사이클을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2007년 기준 약 1만6237대의 신차가 판매됐음. 2007년 모터사이클 판매점에서 보유한 재고량을 합쳐 총 63만4135대의 모터사이클이 보급됐으며 전체 네덜란드 인구 1680만을 기준으로 할 때 보급률은 약 3.8%
연도별 모터사이클 보유현황
자료원 : CBS, RDC
전체 모터사이클 신차 판매량
자료원 : RDC, RAI
□ 차종별 소비자 선호도
○ 네덜란드는 전 국토가 평지인 관계로 Off-road 타입보다는 On-road 타입 판매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전체 판매량의 80% 가량을 점함. On-road형 중에서는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Tour형이 약 20%, street(일반형)이 19%선을 차지
모터사이클 종류별 판매량
자료원 : RDC, RAI
○ 배기량 기준으로 볼 때 2007년 전체 신차판매의 45%가 950㏄ 이상의 대형 모터사이클이며, 도심 내 10km 미만의 단거리는 50㏄ 미만의 소형 2륜차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도시 간 이동시에는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 등 장거리 고속주행에 적합한 대형 엔진의 모터사이클이 선호됨. 실제 종류별 판매량에서도 2007년 기준 신차판매의 54%는 Tour, Street, Super Sport형 등이 차지한바 있음.
모터사이클 배기량별 판매량
자료원 : RDC, RAI
○ 아울러, 모터사이클 구매자를 연령대별로 구분하면 36~45세가 28%, 46~55세가 25.7% 로 36세 이상 중장년층 구매비율이 53%대에 달하며 26~35세를 합칠 경우 전체 구매량의 66%를 차지. 경제력이 있는 26세 이상 구매자가 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대형 배기량의 고가 모터 사이클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보임.
모터사이클 구매자 연령대별 판매량
자료원 : RDC, RAI
□ 시장 경쟁현황
○ 2007년 기준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는 일본 스즈키사로 총 3236대를 판매해 전체 판매량 1만6237대 중 20%를 차지. 2위는 2490대(15%)의 일본 혼다사 3위는 2399대(15%)의 일본 야마하사이며, 유럽 브랜드인 BMW사는 1834대(11%)로 4위
○ 혼다, 야마하, 스즈키, 가와사키 등 일본 브랜드가 전체 판매량의 56.5%로 BMW, MOTO GUZZI 등 유럽산 브랜드를 압도하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산 할레이 데이비슨은 Tour 바이크 부문의 선전으로 8.3%대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브랜드별 모터사이클 판매량
자료원 : RDC, RAI
□ 국내 기업 진출시 참고사항
○ 국내 2륜차 생산업체 중 현지에 수출을 추진하고 있는 경우, 구매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중대형 바이크보다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All/off-road형 시장이나 스쿠터 등 소형 바이크 위주로 진출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좋을 것임.
○ 아울러, 현지 AS망 구축도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판매망
뿐만 아니라 신속한 AS 가능한 에이전트 발굴도 진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
자료원 : RAI, VOVAG 등 현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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