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스포츠용품시장에 관심 필요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염승만
  • 2008-11-07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스포츠용품시장에 관심 필요

- 전 국민의 69%가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가 -

- 2007년 기준 관련시장 5억3000만유로 규모 -

 

보고일자 : 2008.11.7.

암스테르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염승만 ysm@kotra.or.kr

 

 

□ 시장규모

 

 ○ 네덜란드 스포츠 및 캠핑용품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 5억2900만 유로로 금액면에서 EU 전체 시장의 3.4%를 차지함. 스웨덴,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에 이어 EU 내 7번째 규모의 시장임.

 

네덜란드 내 스포츠 및 캠핑용품 시장규모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연평균

성장률(%)

인구 수

(백만)

국민 1인당

지출액(유로)

498

498

502

510

529

1.5

16.4

32.26

자료원 : HBD, SGI(2008)

 

 ○ 네덜란드 국민 1인당 스포츠 및 캠핑용품에 대한 지출은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32.26유로로, 이는 EU 평균 31.27유로보다 높은 편임. 반면, 이러한 수치는 네덜란드 내 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성원과 관심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2008년에 들어 경제위기로 소비지출이 경색돼 다소 시장이 냉각되는 듯 보이나, 스포츠를 즐기는 네덜란드 국민들의 열기가 높아 급격한 시장 감소는 없을 것으로 예상

 

□ 금액기준 스포츠 및 레저 분야별 시장규모

 

2007 스포츠 및 레저 분야별 시장규모(금액기준)

자료원 : Trade estimates (2008)

 

 ○ 야외레저 32.0%(1억7000만 유로/낚시장비 46%, 캠핑장비 35%, 승마 및 기타), 단체종목 22.0%(1억1400만 유로/축구 99%, 기타), 개인종목 20.0%(1억400만 유로), 피트니스 장비 16%(8600만 유로), 수상스포츠 6.0%(3100만 유로), 동계 스포츠 4.0%(2400만 유로)

 

□ 현지 국민들의 스포츠 선호도

 

 ○ 골프와 조깅이 매우 강한 성장세. 네덜란드에는 약 154개의 골프장과 30만3000명의 등록회원이 있으며, 2002년 122개 골프코스와 17만5000명의 회원에 비해 회원수가 2배가량 증가

 

 ○ 약 460만 정도의 네덜란드 국민들은 전국에 산재해 있는 2만7600개 정부인가 스포츠 클럽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으며, 이 중 축구와 테니스가 170만 명을 차지. 필드하키 또한 네덜란드에서 축구와 더불어 인기있는 스포츠이며, 특히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획득으로 인기 상종가

 

 ○ 스포츠 인구의 성별에 따른 비율은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성향이 있기는 하나 크지 않으며, 남녀노소 국민 모두가 운동을 즐기고 있음. 다만 75세 이상의 노년층과 실업계층은 스포츠 활동을 상대적으로 적게 하는 편임.

 

 ○ 참고로 네덜란드 국민의 69%가 스포츠를 즐기고 있으며, 20세 이하의 젊은 세대는 거의 대부분 스포츠 활동에 참가

 

 ○ 주목할 만한 점은 장년, 노년층의 참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것임. 일례로 55~64세 층은 55%가 운동을 즐기며, 1979년 20%에 비해 30년 사이 두 배가량 참여도 향상. 가장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인 연령대는 65~79세 층으로, 1979년 단지 8%만이 스포츠에 참가했던 데 비해 현재는 33%의 인구가 다양한 형태의 스포츠에 참여

 

 ○ 아울러 개인종목 스포츠 종목의 인기도 매우 높은 편. 전체 인구의 58%가 개인운동을 즐기고 있으며, 2인 종목의 22%에 비해 두배 정도 많음. 19%는 단체경기를 즐기고 있음.

 

 ○ 가장 인기 있는 개인운동은 수영, 피트니스, 싸이클임. 피트니스, 에어로빅 분야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비율이 더 높고 싸이클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은 비율을 차지

 

 ○ 전반적으로 네덜란드인들의 스포츠에 대한 참여도는 전체 EU평균보다 높은 편. 운동을 즐기는 인구면에서 볼 때 네덜란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10개 스포츠는 수영(38%), 싸이클(20%), 피트니스·에어로빅(17%), 걷기(15%), 달리기·조깅(12%), 축구(12%), 인라인 스케이팅(11%), 테니스(11%), 스케이팅(9%), 수상스포츠(8%) 등임.

 

□ 우리기업 진출가능성

 

 ○ 현재, 스포츠용품 관련 우리 기업의 진출은 일부 피트니스 장비분야에서 소규모로 이뤄지고 있음. 일반 구기종목 용품이나 다른 용품의 경우, 중국산 장비의 시장점유율이 높고 가격경쟁력면에서 열세를 극복할 수 없는 관계로, 고기능성 제품 위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예를 들어 현지 스포츠를 제외한 레저활동 중 가장 인기있는 낚시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국내 유명 브랜드들의 진출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피트니스 제품에도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제품(가상 현실 기술을 접목한 실내 트레이닝용 싸이클) 등 틈새시장을 공략할 가능성은 충분

 

 ○ 아울러 네덜란드 시장은 EU 지역의 관문으로, 주요 EU국가 스포츠 관련 용품 유통업체의 물류창고 등이 위치해 있으며 테스트시장 역할도 겸하고 있어,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스포츠용품시장에 관심 필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