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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해외 명품시장 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20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해외 명품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8.10.17.

쿠알라룸푸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현호 kennykhh@kotra.or.kr

 

 

□ 명품시장 동향과 시장 수요

 

 ○ Economic Planning Unit(EPU)에 따르면, 가계소득 수준 5000링깃 이상은 고소득층으로 분류됨. 반면, 최고소득층은 월 소득이 1만 링깃(한화 약 360만 원) 이상인 경우임.

 

 ○ 아래 표는 2007년 EPU가 580만 가구를 조사해 분류한 결과임.

 

소득층

가구 수(백만)

비중(%)

가계소득 범위

저소득층

2.2

37.8

2000링깃 이하

중간소득층

2.4

41.3

2000~4999링깃

고소득층

0.9

15.9

5000~9999링깃

최고소득층

0.3

5.0

1만 링깃 이상

합계

5.8

100

 

자료원 : Economic Planning Unit, SKORCAREER

 

  - EPU가 580만 가구를 조사해 집계한 분포율에서 20.7%인 120만 가구가 고소득층과 최고 소득층으로 분류됨.

  - 나머지 460만 가구의 소득은 5000링깃 이하였음.

 

 ○ 유명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는 몇몇 기업과의 인터뷰 결과, 요즘 같은 불경기에도 최고 소득층이 주로 구입하는 고급 승용차(BMW, Porche, Mercedes 등)·명품 브랜드(Gucci, Prada, Rolex, Tag Heuer 등) 및 골프와 같은 고급 스포츠용품 매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

 

 ○ 그러나 올해 말레이시아 제12회 총선거 결과가 불확실하고, 미국발 금융위기와 소비자물가지수의 급격한 상승(7.7%)에 따라 부동산 명품 시장에는 영향을 미침.

  - 말레이시아의 국제적인 부동산업체인 CH Williams Talhar & Wong(WTW)이 실시한 2008년 상반기 명품 아파트 시장수요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명품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8년 상반기동안 KLCC(쌍둥이 빌딩) 근방에 새로 짓기 시작한 아파트는 없었다고 함.

 

□ 브랜드 제품 마케팅

 

 

 ○ 명품 핸드백

  - 미국 GUESS사의 패션핸드백이 말레이시아에서 중고소득층 사이에서 인기

  - 이 회사는 말레이시아에 29개의 점포가 있으며 주로 Pavilion, Midvalley, The Curve, One Utama 등과 같은 대형 쇼핑몰에 위치하고 있음.

  - 좋은 품질, 그리고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Louis Vuitton, Prada, Gucci, Burberry 등의 다른 명품 브랜드 제품과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의 브랜드 제품으로 성공할 수 있었음. 게다가 여름 메가세일(범국가적인 세일 행사) 기간 동안 최고 40%까지 세일할 때에는 Guess 핸드백의 판매량이 더욱 증가함.

 

 ○ 개인 은행업무 서비스

  - HSBC 프리미어 은행 서비스는 최고경영자급과 VIP 고객을 타깃으로 함. 고객들이 프리미어 은행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최소 20만 링깃을 예치해야 함.

  - HSBC의 프리미어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은 은행창구에서 줄 설 필요 없이 우선적으로 계좌 관리자의 개별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게다가 HSBC는 세계적으로 지점이 있는 국제은행임. 따라서 프리미어 은행 계좌 보유자는 전 세계의 모든 프리미어 센터나 인터넷 뱅킹을 통해 계좌에 접근할 수 있음.

 

 ○ 부동산

  - 위의 고급 브랜드 상품 이외에도 부동산 또한 부유층 고객이 선호하는 것 중 하나임. 말레이시아에서 Sri Hartamas, Mont Kiara, Bangsar, KLCC 그리고 Kenny Hills는 고급 및 최고급 주거 지역으로 알려져 있음.

  - Sunrise Berhad는 2000년도 Mont Kiara 지역에 최초로 100만 링깃(약 3억 원) 상당의 ‘Super-Condo’를 분양한 유명한 부동산 개발업체임. 이 회사는 부동산 관리, 시큐리티, 공공도로 청소 등 부가서비스를 통한 말레이시아의 영향력 있는 최고소득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성공했음.

  - Mont Kiara 주위에는 국제학교가 여러 개 있어 외국인 주재원들에 유명함. 이 지역 거주자의 65%가 주재원과 그 가족들임. 주재원들에게 집을 임대하거나 시세가 올랐을 때 전매할 수 있어, 부동산 투자용으로 Mont Kiara를 많이 선택함.

 

 ○ 관광

  - 말레이시아 부유층은 특히 이탈리아, 프랑스, 라스베가스, 파리 등으로 여행을 많이 감. 최고소득층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관광 패키지 상품은 1인당 1만 링깃(350만 원) 이상임.

  - 좋은 서비스로 말레이시아에서 기반을 다진 릴라이언스 여행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매출의 20%는 부유층 고객한테서 창출되며 그들 중 대부분은 단골임. 이 회사는 고객들이 즐거움을 위해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신뢰성과 양질의 서비스에 주력해, 재이용률을 높이는 전략을 쓰고 있음.

 

□ 시사점

 

 ○ 위 사례에서 보듯이 최고소득층 고객을 타깃으로 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서비스가 핵심 성공 요인임.

 

 ○ 말레이시아는 중동자금 유입·자원부국·무역수지 흑자인 관계로 금융위기의 영향을 적게 받는 편이며, 최고소득층의 경우 명품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력이 떨어지지 않는 편임.

 

 ○ 현지 고소득층은 물론 주재원들의 명품 구매력이 높은 편이며, 다양한 인종과 소득층이 존재하는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타깃을 정확히 정하고, 그들의 구매력과 성향을 잘 파악한 후 마케팅을 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점심값만 해도 서민적인 천 원짜리 메뉴로부터 만 원 이상의 메뉴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선택이 가능한 시장임.

 

 

자료원 : Interview with the companies The Star, Slower luxury condo sales expected, 2008.8.7.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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