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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스플레이시장, LED와 터치스크린 기술이 새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8-10-02
  • 출처 : KOTRA

美 디스플레이시장, LED와 터치스크린 기술이 새 트렌드

- 공공장소의 대형 디스플레이 설치 확대될 듯 -

 

보고일자 : 2008.10.1.

실리콘밸리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조미희 mickiejo@kotrasv.org

 

 

□ 강연회 개요

 

 ○ 전문 리서치 기관 디스플레이뱅크는 최근 실리콘밸리에서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의 사업개발과 투자계획’이라는 주제로 디스플레이 회사 관계자 초청 컨퍼런스를 개최

 

 ○ 디스플레이의 대표주자인 NEC, LG전자, Elo Touch Systems 등이 회사의 향후 발전방향과 추진배경을 포함한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재와 미래 전망을 발표

 

 ○ 이번 컨퍼런스에는 100여 명이 참가하고, 강연 후 질의응답으로 이어져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에 대한 실리콘밸리 회사의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음.

 

□ 공공장소의 디스플레이 시장

 

 ○ 북미 디지털 디스플레이 시장전망

  - 디스플레이서치는 북미 디지털 신호계 시장은 2005년 43만3000대에서 2009년 90만 대의 디스플레이가 판매될 것으로 추정했으며, 다른 전문 리서치기업인 아이서플라이는 2005년 8억 달러 시장에서 2009년 20억 달러로, 프로스트앤설리반은 2011년 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실외 신호계를 포함한 야간전력 소모 관리 등의 제조업체 부가기능을 통한 제품 개발로 대학을 포함한 공공장소의 신호계 시장의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 또 가격이 낮아지면서 모든 사람들이 하나씩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로 이어질 것이므로 성장이 예상. 대형 스크린과 패널을 학교, 컨퍼런스, 미팅 장소 등에 설치하는 현상이 하나의 추세가 될 것임.

 

 ○ 수익증대 위해서는 전문성, 품질은 물론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장점유율 높여야

  - NEC Display Solutions의 피에르 리처 사장은 디스플레이서치의 자료를 인용, 전체 시장은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19인치 와이드분야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발표. 판매 대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제품 가격의 하락으로 전체 수익이 감소되고 있는 실정

  - 대형 LCD 판매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예상. 제품가격 하락으로 컨퍼런스용 LCD 프로젝션 기술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57~65인치 수요의 증가를 예상

  - 장기간 시장이 어려울 것이므로 수익증대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방법 밖에 없다고 강조.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더 어려워질 것이므로 전문성과 제품의 질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

  - 높은 기술을 이용한 제품 외에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인으로는 현재와 미래 신호계 사용처에 따른 적절한 컨설팅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전략,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제공, 제품 제공 가격에 따른 재정 지원, 시스템 환경설정, 제품 제작에서 판매까지의 Deployment logistics, 설치 후 AS까지의 서비스가 필요

 

□ LED LCD TV 전망 밝아

 

 ○ LED백라이트, 하나의 트렌드 될 것

  - LG전자는 향후 LED LCD TV 시장에 대한 의견을 제시. 디스플레이뱅크의 LED백라이트 시장 자료에 따르면, LED백라이트 대형 LCD TV가 여전히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LED BLU의 등장과 함께 시장이 아직은 작고 높은 칩 가격과 White LLED백라이트와의 경쟁 등이 남아있지만, 슬림한 디자인으로 승부할 수 있는 LED백라이트 제품은 애플의 19.3㎜ 맥북 에어 노트북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하나의 패션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충분함.

  - 냉음극형광램프 시장이 빠른 가격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LED백라이트의 장점으로는 전범위 고컬러(High Color Gamut / NTSC 120%), 조정가능한 CCT, 화면의 고명암 대비, 10만 시간 이상의 긴 수명, 수은이 첨가되지 않은 RoHS Compliant, 저전력 소요, 빠른 응답시간 등이 있음.

 

 ○ 최근 동향 및 경쟁전략

  - 대형 LCD TV와 PDP TV의 출현과 일본 상무성 등이 에너지 절약기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LED BLU 제품의 가장 큰 강점은 슬림하다는 것이므로, 이를 통해 다른 디스플레이 제품과 경쟁을 해야 함. 아직까지는 다른 제품과의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질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는 것이 향후 시장의 성공 포인트

 

LED백라이트 시장

자료원 : Displaybank

 

□ 휴대폰과 터치스크린

 

 ○ 터치스크린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창조

  - Tyco electronics의 비즈니스 유닛으로 터치스크린의 가장 큰 공급업체 중 하나인 Elo TouchSystems의 죠프 워커 제품관리 이사는 휴대폰 시장을 중점으로 한 향후 터치스크린의 시장에 대해 발표

  -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휴대폰의 장점은 쉬운 사용법과 문자사용임. 터치스크린의 대명사가 돼버린 애플 아이폰은 12개의 전화 키패드를 대신해 두 손가락을 사용해 멀티 터치를 가능하게 해서 터치에 대한 개념을 바꿨음. 7세 아동들도 특별한 교육이나 도움 없이도 제품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터치 기능으로 사용자 경험에 관한 새로운 개념을 창조해내고 있음.

 

 ○ 터치스크린 휴대폰시장에 대한 기대와 방해 요소

  - 터치스크린 휴대폰시장을 주도하는 요인으로는 가입자 평균수익을 높이고자 하는 운영자의 욕구와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증가, 소비자와 기업 애플리케이션 간의 융합, 아시아지역 언어의 사용 가능성 등임. 데이터 서비스와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이 늘어나면 사용자당 평균 수익이 늘어날 것이고, 사용이 편한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이메일·인터넷 접속·문자 서비스 등의 유료서비스 이용이 자동적으로 늘어날 것임.

  - 방해요인으로는 높은 가격, 서구 운영자의 투자수익률 필요, 기술에 대한 불확실성 등임. 아직은 키패드에 비해 가격이 높고, 휴대폰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투자수익률이 보장돼야 함. 또한, 너무 많은 기술이 현 시장에 나와 있어 어떠한 기술이 미래를 주도하게 될지 특정기술을 정하기가 어려움.

 

 ○ 휴대폰시장과 터치스크린 시장

  - 디스플레이뱅크·아이서플라이·디스플레이서치·IMS서치 등 전문 시장조사 4개 기업의 전망, 심지어 2007년 과거 통계까지 차이가 있음을 감안해도 디스플레이뱅크를 제외하고는 휴대폰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점은 같음. 휴대폰시장 내에서의 터치스크린 기능 추가에 대해서도 디스플레이뱅크만이 2011년까지 약 50%의 휴대폰이 터치스크린을 장착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

 

터치스크린의 휴대폰시장 진입비율 전망

자료원 : Displaybank

 

  - 조사기업마다 수치가 다른 이유는 스마트폰 시장이 얼마나 많이 커질 것인가와 고가 휴대폰의 가격 하락에 대한 전망 차이임. 카메라폰의 대중화처럼 터치스크린 전화가 보편화된다면, 디스플레이뱅크의 전망처럼 터치스크린의 시장점유율은 높아질 것임. 이 외에도 중국시장을 겨냥한 손으로 쓰는 글의 인식을 포함한 사용자 편리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터치스크린 시장을 결정지을 것으로 관측됨.

 

 ○ 터치스크린 기술과 휴대폰 외 사업분야

  - 현재 여러 터치스크린 기술은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어느 특정 기술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음. 아이폰을 계기로 멀티터치 기술이 주류가 되면서 소비자 관념을 바꿔놓기는 했지만, 어떠한 기술이 주류가 될지는 아직은 미지수임.

  - 터치스크린의 시장 진출은 휴대폰 이외에도 다양함. 그러나 10인치 이하와 다른 크기의 터치스크린 수요 대비 가격을 비교해보면 휴대폰시장의 판매수익이 높음.

  - 휴대폰 시장진출은 큰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반면, 상위 5개사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에 대한 비즈니스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음. 제품주기가 짧고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데다, 새로운 경쟁사의 등장과 낮은 평균 판매가격도 감안해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형화 및 공공장소의 사용 증가, LED 백라이트와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터치스크린 기술의 새로운 시장트렌드 창출로 변화해 나갈 것으로 보임.

 

 ○ 우리 기업은 이러한 소비·기술 등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 트렌드의 변화를 잘 읽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임.

 

 

자료원 : 무역관 세미나 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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