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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8-04-24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4.24.

복덕규 자카르타무역관

bokkotra@kotra.or.kr

 

 

□ 시장현황

 

 ○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AC Nielsen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가장 인터넷 쇼핑인구가 적은 나라라고 함.

 

 ○ 세계 인터넷 인구의 85%가 온라인 쇼핑을 활용하고 있고, 지난 2년간 40% 가까운 매출성장이 이루어짐. 한국(99%), 영국(98%) 등에서는 거의 모든 인터넷 인구가 온라인쇼핑을 활용하고 있는 상황임.

 

 ○ 그러나 인도네시아에서는 온라인 쇼핑에 대해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신용카드를 온라인상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불안이 크기 때문이라고 함.

 

 ○ 한편으로는 신용카드 문화가 정착이 덜 돼 있고 온라인결제 시스템이 활성화 돼 있지 않는 등, 온라인결제 인프라나 기반이 미약한 것도 근본 원인 중의 하나임.

 

 ○ AC Nielsen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511명의 인도네시아 인터넷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51%의 응답자만이 온라인쇼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2008년 2월 중 온라인 쇼핑비율은 23%로 사용빈도나 경험자 수치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왔음(7500명을 대상으로 한 아시아·태평양 온라인 쇼핑 평균은 사용경험자 면에서 84%, 2월 중 사용경험이 57%로 거의 두 배 가까운 수치가 나오고 있음).

 

 ○ 그럼에도 인도네시아 내에서의 온라인쇼핑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2005년에는 온라인 쇼핑경험이 42%에 불과한 것으로 나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꼴찌였으나, 2007년에는 13위 정도로 올라서기도 했음.

 

□ 분야별 경쟁현황 및 대표적인 온라인 매장

 

 ○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그나마 가장 활발한 온라인쇼핑 사용자 그룹은 젊은 경영자, 남성 직장인 등으로 주로 정보통신 및 가전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구매했던 것으로 나타났음.

 

 ○ 그결과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온라인 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상품·서비스 분야는 항공권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정보통신 및 가전제품이 잇는 것으로 나타났음.

 

 ○ 정보통신·가전분야

  - 인도네시아에서는 온라인쇼핑보다 가게에서 사는 것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고, 자카르타 전자·가전제품 오프라인 판매의 중심으로 불리는 Glodok의 온라인 매장인 Glodok Shop (www.glodokshop.com)이 온라인에서도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자카르타 북부의 Glodok 지역은 한국의 용산전자상가 같은 곳으로 Glodok Shop은 2000년부터 온라인 매장으로 출발해 지금은 최대 온라인 상점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Glodok Shop 직원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 온라인 가전제품 시장의 50% 이상을 커버하고 있다고 함.

  - 컴퓨터 및 네트워크 관련 제품의 온라인 매장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곳이 Bhinneka(www.bhinneka.com)라는 사이트인데, 특히 pc분야에서는 Glodok Shop을 위협할 정도로 빠르게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항공권

  - 항공권 온라인 구매사이트로는 파격적인 가격제시로 인도네시아 온라인 항공권 구매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기업 Air Asia(www.airasia.com)를 들 수 있음.

  - 이 항공사는 처음부터 온라인 항공권 시장을 공략해, 인도네시아 시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로 알려졌음.

 

 ○ 기타

  - 그 밖에도 Tempatshopping(www.tempatshopping.com)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인도네시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이 사이트에서는 가전·미용용품·가정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검색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음. 이른바 종합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음.

  - 이 사이트 외에도 여러가지 온라인 매장들이 있기는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보급현황이나 가격 때문에 대부분 쇼핑은 오프라인에 집중돼 있고, 오프라인 쇼핑으로는 아시아에서 손꼽을 정도로 쇼핑몰들이 발달해 있음.

 

□ 온라인 쇼핑 활성화 장애요인

 

 ○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다섯 가지 원인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고 함.

  - 광케이블과 연동된 DSL·ADSL 인터넷 광대역커넥션이 제한돼 인터넷 인프라가 열악함.

  - 전자결재를 위한 인터넷 뱅킹에 대한 신뢰 결여

  - 배달서비스나 착불시스템 등 온라인쇼핑을 지원할 배달 및 결제시스템 부족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불신

  - 정부나 유관기관의 정책적·제도적 지원 부족

 

 ○ 2000년 초에 온라인 결제서비스 회사인 'PayPal'이 문을 열긴 했지만, 그 당시 신용카드 사기가 빈발하면서 문을 닫았다가 2006년 10월에 재오픈을 했음.

 

 ○ 이번에 PayPal에서는 이미 사기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세밀한 감시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는데, 이 시스템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계정을 동시에 비교해낼 수 있다고 함.

 

□ 소비자 이용현황

 

 ○ 인도네시아 인터넷 쇼핑 고객들은 주로 서적, 의류, 액세서리, 가전제품, 컴퓨터, 화장품, 식품보충제, 완구, 자동차 액세서리 등을 인터넷을 구매하고 있다고 함.

 

 ○ 일상용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고객은 1%에 불과해 26%에 달하는 다른 아시아태평양 국가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인도네시아의 주력 인터넷 이용자 그룹이 학생·남성·직장인 등이라는 사실과 연관이 있음.

 

 ○ 생활용품을 온라인을 구매하는 주요 계층은 자카르타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인 상황이고, 내국인에 의한 생활용품 온라인쇼핑이 비율적으로는 무척 낮은 수준이나 성장률은 높아 잠재력이 있다고 할 수 있음.

 

 ○ 인도네시아 온라인쇼핑 이용자들은 은행송금·신용카드·직불카드 등을 주로 결제방법으로 사용하고 있고, 그 중의 50% 이상이 항공권 예약에 몰려 있다고 함.

 

□ 전망 및 시사점

 

 ○ AC Nielsen Research 분석 결과를 보면,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자들은 이메일을 주고받거나 웹사이트를 꾸미고 웹서핑을 하고 채팅을 하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수준임.

 

 ○ 그러나 인도네시아가 아직은 발전도상에 있는 국가이므로 인터넷 소매유통의 성장가능성은 크다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비즈니스인도네시아, 코란템포, AC닐슨리서치 등 자료 및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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