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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의류시장에 부는 자본 바람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8-03-31
  • 출처 : KOTRA

中, 의류시장에 부는 자본 바람

- 의류기업, 증권시장 사모펀드를 통한 자금조달로 빠르게 성장 -

 

보고일자 : 2008.3.31.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중국 전통 의류업, 자본의 힘 빌려 대폭 성장

 

 ○ 증시 상장을 통한 자금 조달, 2007년 4개 업체 상장

 

업체명

상장시기

상장 거래소

비고

百麗國際控股有限公司

(BELLE)

2007년 5월

홍콩

중국 최대 여성신발 소매업체,

 체육용품 소매업 대형 업체

安踏體育用品有限公司

(ANTA)

2007년 7월

홍콩

스포츠 의류, 신발

報喜鳥服飾股有限公司

(SAINT ANGELO)

2007년 8월

심천

남성 양복

中國動向(集團)有限公司

(CHINA DONGXIANG)

2007년 10월

홍콩

KAPPA 판매권 보유한 스포츠 의류업체

자료원 : 中國時尙品牌網(www.chinasspp.com)

 

  - 百麗國際控股有限公司(www.belleintl.com)의 IPO에는 세계 제일의 명품 브랜드 그룹인 LVHM 그룹이 전략 투자자로 10%의 지분을 구매했으며, 鼎暉投資(CDH Investments)의 Cephei Fund사 역시 1000만 달러를 투자함.

  - 安踏體育用品有限公司(www.anta.cn)는 상장과 더불어 향후 5년 내 ‘중국 대륙 1위, 세계 10위’의 체육용품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음.

  - 報喜鳥服飾股有限公司(www.baoxiniao.com.cn)는 절강성 원저우(온주)지역에서 첫 번째로 증시에 상장한 기업이 됐음.

  - 中國動向(集團)有限公司(www.dxsport.com)은 李寧(www.li-ning.com.cn), 鴻星爾克(www.erke.com), 安踏 이후 중국 대륙이 아닌 외부 시장에 상장한 체육용품사가 됨. 中國動向은 2006년 모건 스탠리의 자금을 통해 중국 대륙과 마카오 지역의 KAPPA 브랜드 소유권 및 영구 경영권을 획득함. 中國動向은 2, 3년간의 리포지셔닝을 통해 KAPPA 브랜드를 ‘패션과 운동’을 결합한 브랜드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함.

 

 ○ 이외에도 신발 전문업체인 奧康集團·紅蜻·匹克·喜得龍·喬丹 등도 상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의류 업체인 利朗·九牧王·卡賓·勁覇 등도 상장을 준비하고 있음.

  - 이처럼 중국 복장업체에서 상장이 늘어나는 이유는 △ 중국 증권시장의 급속한 성장, △ 자금 조달을 통한 신속한 시장 확대 도모, △ 광고 효과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 회사의 공신력 제고로 구매·매장 선택·원자재 구매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음.

 

□ 사모펀드를 통한 시장 확대

 

 ○ PPG 服飾(上海)有限公司는 온라인을 통해 와이셔츠와 일반 의류를 판매하는 회사로, 2006년 국제 벤처 투자회사인 TDF·JAFCO Asia·KPCB로부터 투자를 받은 후 2007년 매출액이 2006년 대비 50배 이상 급속히 증가함.

 

 ○ ITAT 集團은 ‘OEM 판매+대중화+회원제’ 판매방식을 이용해 신속하게 중저가 소비자를 공략해서 성공한 업체로 꼽히고 있으며, Blue Ridge China로부터 5000만 달러를 투자받았으며, 2007년 3월 Blue Ridge China·모건 스탠리·Citadel Investment Group 등은 7000만 달러를 2차로 투자한 것으로 밝힘.

  - ITAT 그룹은 중국의 대다수 의류업체들이 대량생산을 통해 대량 재고가 발생하는 데다 이윤은 갈수록 적어진다는 점을 주목하고, 제조업체와의 담판을 통해 직접 제조업체가 제품을 공급하고 판매이윤의 60%를 제조업체에 주는 대신, 재고는 책임을 지지 않는 공급 방식을 선택해 재고의 부담을 없앰.

  - 유통채널은 인기가 별로 없는 백화점·상점 등의 3~5층 사이의 장소를 통해, 장소를 임대하고 판매이윤의 10%를 수수료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임차료의 고정비 과대 지출의 위험을 없앰.

  - 소비자의 경우 가격에 민감한 중·저소득 계층을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음.

  - 현재 ITAT는 FASHION ITAT 3곳, ITAT 백화점 회원클럽 70여 개, ITAT 국제 브랜드 의류 회원 매장 600여 곳, 협력 공급업체 1500여 업체 등을 갖춘 업체로 성장함.

 

FASHION ITAT 매장 모습

 

 ○ 치피랑(七匹狼)은 2007년 8억 위앤의 자금을 모집해 판매 채널을 재정비했음. 베이징·상하이·광저우·시안 등지에 800㎡에 달하는 ‘七匹狼男士生活館(치피랑 남성 생활관)’ 20여 곳을 개설하고, 200여 개에 달하는 치피랑 플래그십 스토어의 면적을 300~800㎡로 확장했으며, 600여 개의 치피랑 전문매장을 확장함.

 

 ○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경쟁 상대를 앞지르고, 판매채널을 확장하는 데 적극적으로 자본의 힘을 활용하고 있음.

 

 ○ 이처럼 벤처 투자회사가 의류업체에 투자하는 이유는 중국 전통산업의 하나인 의류업종이 아직 자본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끌지 못하고 있어 투자 원가가 매우 낮고 위험부담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장점이 있으며, 자본의 개입으로 의류기업은 신속히 시장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투자 회수 비율이 하이테크 산업보다 훨씬 높기 때문으로 조사됨.

 

□ 시사점

 

 ○ 중국 의류시장은 갈수록 대형기업을 위주로 한 집중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집중화의 배후에는 ‘자본’의 힘이 뒷받침되고 있음. 중국 전통의류 업체는 ‘자본’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판매채널을 정비하는 등 경쟁 업체들을 재빠르게 앞서나가고 있음.

 

 ○ 중국은 점차 생산형 국가에서 소비형 국가로 변모하는 과도기에 있으며, 2007년에는 경제 성장 공헌율이 처음으로 투자보다 높게 나타남. 중국 정부는 2008년 주요 정책에 소비를 적극 장려함으로써 중국 소비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여기에 발맞춰 중국 의류기업은 ‘자본’ 유치를 통해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가는 만큼 우리 기업들과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음.

 

 ○ 중국복장협회에 의하면, 2007년 중국 국내 의류시장 규모는 약 8000억 위앤으로, 2004년 이후 도시보다 농촌의 지출 증가율이 커지고 있어 중국의 의류 소비시장은 더욱 커질 것임. 이는 방대한 중국에서 유통채널을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어 자본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함.

 

 

자료원 : 中國時尙品牌網, 中國服裝協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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