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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나창엽
  • 2008-02-21
  • 출처 : KOTRA

[케냐]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중고차 중심시장(70%)이나 신차 판매대수 지속 증가 -

- 동아프리카 거점시장으로 향후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계 진출 유망 -

 

보고일자 : 2008.2.21

나창엽 나이로비 무역관

cynah@kotra.or.kr

 

 

□ 최근 케냐 자동차시장 동향

 

 1) 시장규모 및 주요특성

 

 ○ 케냐는 자국산 자동차 메이커가 없어 외국산 완성차 또는 중고차 수입 및 순정부품 수입·현지조립을 통해 국내 자동차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이중 중고차가 연간 자동차 거래규모의 70%를 차지

 

 ○ 부품수입·조립은 완성차보다 부품 수입관세율이 낮은 이점을 이용해 주로 도요타, 미쓰비시, 스카니아(Scania), 타타(인도산) 현지 딜러들로부터 주문을 받아 조립생산하고 있는데, 대표기업으로는 케냐 제1 항구도시인 몸바사에 소재한 Associated Vehicle Assemblers가 있음.

 

 ○ 케냐에는 ’07년 말 현재 약 70만대의 차량이 등록된 것으로 파악되며, 연간 5만대 정도가 신규 등록되고 있는데, 브랜드 별로는 일본차, 특히 도요타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자동차 신규등록 추이를 보면 지난 ’05년 4만5000대에서 ’06년에 5만2000대를 기록, 15.7%가 증가했으며, 차종으로는 스테이션 왜건(24.3%)과 트레일러(26.3%)가 현저한 증가세를 보였는데, 이는 최근 유통, 물류업의 활성화에 따른 동반수요로 분석됨. 이외에도 영국식 소형 3륜차가 46.3% 증가했는데, 이는 중소형 유통업에서 비싼 차량 유지비를 고려해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됨. 또한 ’06년부터 부품 수입관세가 종전 25%에서 15%로 대폭 인하된 모터사이클 수요가 크게 증가했으며 승용차는 상대적으로 소폭 증가에 그침.

 

케냐의 연간 자동차 신규등록 추이

(단위 : 대)

 

2002

2003

2004

2005

2006

승용차

10,534

9,709

12,628

14,216

14,829

스테이션 왜건

6,746

8,032

8,863

10,158

12,631

밴, 픽업

5,834

6,819

7,042

6,308

6,721

트럭, 화물차

1,919

2,069

2,461

3,113

3,610

중대형버스

407

667

872

885

856

미니버스

3,996

2,854

4,405

4,076

3,714

트레일러

503

861

1,112

1,351

1,706

트랙터

678

663

829

856

920

모터 싸이클

1,907

2,084

4,136

3,759

6,250

삼륜차

3

10

134

735

1,075

기타

111

149

152

195

505

합계

32,527

33,768

42,482

45,653

52,817

보고자 : 케냐 관세청

 

 ○ 케냐 자동차산업협회(Kenya Motor Industry Association) 통계를 보면 ’07년 총 1만3015대가 판매돼 ’90년대 이후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그 중 조립용 완전부품(Complete Knock Down) 판매가 5929대, 완성차(Fully Built Units)가 7086대, 상업용 픽업차량이 4530대(전년비 40% 증가), 소형트럭은 1680대(전년비 27%증가)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케냐의 연간 자동차 판매추이(차종별)

            (단위 : 대)

차종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승용차 (1200㏄ 이하)

0

0

0

1

스테이션 왜건 (1200cc 이상)

158

154

144

247

중형차 (1200~1800cc)

601

542

581

584

중형 스테이션왜건(1200~1800cc)

45

107

94

242

대형 승용차 (1800cc 이상)

83

103

188

217

대형 스테이션 왜건 (1800cc 이상)

97

89

123

179

4WD Estate

555

1057

1232

1,623

0.5톤 차량

287

190

138

170

1톤 차량

1344

1484

2328

3,121

더블캐빈

234

466

931

1,409

미니버스 (20 인승)

243

412

390

318

중형버스 (21~40 인승)

897

446

559

917

대형버스 (40인승 이상)

428

418

535

798

소형 트럭 (3.5-9.0톤)

1055

1136

1186

1,648

중형 트럭 (10~14톤)

72

121

222

218

대형 트럭 (15~19톤)

66

130

99

143

대형 트럭 (20톤급 이상)

159

240

302

503

원동기 (Prime Mover)

141

153

399

677

총 판매대수

6,465

7,248

9,451

13,015

자료원 : 케냐자동차산업협회(Kenya Motor Industry Association)

 

 ○ 케냐 자동차산업협회는 자국내 중고차 유입을 억제시키고 신차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를 상대로 중고차 수입규제 강화, 상용차 현지 조립시 혜택 확대, 자동차 조립업체들의 인근국 수출시 혜택확대 등 정책적 로비를 펼치고는 있으나, 아직 케냐내 중산층이 두텁지 못해 중고차에 비해 신차판매는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저조한 상황.

 

 2) 최근 케냐의 자동차수요 트렌드

 

 ○ 일반 중산층 - 연료절감형 소형차 선호

 

  - 최근 유가 급등으로 인해 케냐도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미화 1.2달러까지 급등해 일반 소비자들은 소형차로 관심이 돌리고 있으며, 이를 반영해 현지 자동차 수입업체들은 ’07년 상반기에 배기량 1300㏄ 마루티 스즈키 스위프트와 1200㏄ 폴크스바겐 폴로를 각각 도입해 현재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음.

 

  - 도요타 East Africa 판매사도 현재 케냐내 자동차 구매경향이 "연료절감 및 주차면적 최소화"를 지향하는 소형 자동차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조만간 스즈키와 폴크스바겐 폴로 모델과 경쟁할 수 있는 1300㏄, 1000㏄, 800㏄급 도요타 모델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힘.

 

 ○ 기업 및 상류층 - SUV 및 사륜차(4WD) 선호

 

  - 케냐는 현지 도로사정이 열악(아스팔트 포장이 미비하고, 유지보수가 안돼 포장도로도 곳곳이 훼손된 상태를 유지)하고, 주말에 야외활동을 즐기는 상류층 및 외국인들은 크라이슬러(랜드로버), 도요타(레인지로버), 벤즈, 닛산 브랜드의 SUV/4WD 차량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상류층 구매차량은 유가(배기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짐.

 

 ○ 인도산 Mahindra 케냐시장 재진입 시도 중

 

  - 케냐 SUBARU 딜러인 Oriel사는 ’07년 9월부터 인도산 Mahindra브랜드 자동차 판매권을 확보하고, ’07년 개최된 케냐 자동차 전시회 참가를 시작으로 1톤 픽업트럭과 더블캐빈 픽업을 소개한 바 있음.

 

  - Mahindra제품은 10여년 전에 케냐에 처음 소개됐다가, 서비스센터 운영과 부품 공급에 차질을 빚어 실패한 바 있으나, 이번에는 저가(픽업 1만9000달러, 더블캐빈 2만5000달러 수준)를 무기로 케냐 시장에 재진입을 시도하고 있어 주목됨. Oriel 동아프리카 책임자는 ’08년 1월에 이미 Scorpio트럭 10대를 판매했다고 밝힘.

 

□ 한국산 자동차 진출동향

 

 1) 완성차

 

 ○ 케냐에 진출한 한국산 자동차 브랜드는 기아·현대·대우·쌍용 등이며, 현대는 현대 동아프리카 딜러, 기아는 마샬 동아프리카 딜러를 통해 판매. 주요 모델은 현대가 산타페·투싼·H100 트럭·엑센트·H1미니밴·D72트럭 등 모델이 진출해 있으며, 기아는 소렌토 EX DSL2.5, 리오 1.5LS, 스포티지 STD, K2700, 스포티지 4x4 A/C, 쎄라토 등임.

 

 ○ 한편 중고차는 케냐 도로가 한국과 반대차선으로 이뤄져 있어(오른쪽 핸들), 한국산을 포함한 왼쪽 핸들 차량의 수입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현재는 일본 중고차가 시장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상황임.

 

 ○ 신차는 ’07년 총 1만3015대가 판매됐으며, 이중 일본차가 1만620대(81.6%)로 1위, 영국이 973대로 2위, 인도가 508대로 3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산은 36대로 케냐내 연간 시장점유율은 약 3% 수준에 그침.

 

케냐 신차 판매 추이

            (단위 : 대)

제조국

브랜드명

2004

2005

2006

2007

프랑스

Opel

65

15

7

3

Chrysler

0

0

0

7

Hummer

0

0

0

18

Jeep

22

24

21

27

소계

122

126

58

76

  

 

8,585

9535

10,051

13,015

자료원 : 케냐 자동차산업협회

 

 2) 자동차 부품

 

 ○ 케냐는 중고차가 전체 운행대수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특히 현지 대중교통수단인 '마타투'라 불리는 9인승 미니버스가 운영되고 있어 이에 따른 부품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케냐의 ’07년 자동차부품 수입규모는 14억 달러에 달함.

 

 ○ 특히, 중고차 구매자들은 고가의 순정부품보다는 OEM 부품이나 중고부품을 선호하고 있으나, 케냐 정부에서는 사고유발 가능성이 있는 중고 부품수입을 억제하고 저질 OEM 수입부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07년부터 수입 중고부품에 대해 20%의 고율관세를 부과.

 

 ○ 수요가 가장 높은 부품은 브레이크 페달, 필터류(오일, 에어) 등이며, 특히 필터는 일본차용에서 수요가 큼. 현지에서도 일부기업(Sunny Auto Parts, Auto Five Filters, Unifilters Kenya Ltd 등)이 필터를 제조하고 있으며, 제품경쟁력이나 비용면에서 수입하는 편이 유리한 일부부품의 경우 현지 부품제조업체들도 직접 수입에 참가하고 있는 상황임.

 

 ○ 현재 일본이 대케냐 자동차용 필터 수입대상국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영국·한국·UAE 등의 순서임. 아프리카 국가 중에는 이집트와 남아공이 남아프리카경제공동체(COMESA)의 5% 관세 혜택을 활용해 케냐시장에 진출해 해외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음.

 

 ○ 케냐시장에서 한국산 필터들은 가격대비 품질에서 상당히 인기가 있으나, COMESA관세를 이용한 이집트·남아공 제품과 최근 케냐에 진출을 시작한 중국·대만제품에 비해 가격경쟁에서는 다소 힘겨운 분위기임.

 

 ○ 우리나라는 '07년 7월 나이로비에서 개최된 AutoParts East Africa 2007 전시회에서 새로운 기술 부품들을 선보인 적이 있고, 이 전시회가 앞으로도 매년 개최될 예정이므로 향후 동아프리카 지역 자동차부품 시장진출확대를 위해 우리 부품업계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 우리 기업에의 시사점

 

 ○ 이미 국내언론에서도 보도된 바와 같이 케냐는 ’07년 12월 말 총선 이후의 정치혼란으로 인해 국내 경제가 다소 정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최근 정치타협이 가시화됨에 따라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는 추세임.

 

 ○ 케냐는 현재 남아있는 마지막 미개척 시장으로서 향후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주요산업국의 최대의 전략시장인 동아프리카 중심국임. 또한 동아프리카 기존 수출시장인 우간다, 탄자니아와 더불어 르완다, 콩고, 남부수단, 소말리아 시장을 전체적으로 커버하는 지역 거점으로 역할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케냐는 중고차 시장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케냐가 충분한 경제성장 여력을 갖고 있고, 수요자 트렌드로 신차 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향후 케냐 자동차시장은 신차가 중고차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우리 완성차 업계는 향후 최대 잠재시장으로 부각될 케냐 및 동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현지 시장트렌드를 감안한 현지화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임. 이를 위해서는 현지의 유력 에이전트를 적극 활용한 고객만족, A/S, 원활한 부품공급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광범위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자동차 부품업계는 케냐 중고차 시장을 일본차가 점유하고 있음을 감안해 일본차 호환부품 및 전용부품을 현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또는 전문 에이젼트 OEM 진출방안을 검토하고, 완성차와 동일하게 가능한 품질위주의 중장기 진출을 추진하는 전략이 바람직할 것임.

 

 

참고 : 케냐 자동차 관련업계/기관

 

  ▶ 케냐 자동차산업협회(KMI, Kenya Motor Industry)

   - 주소 : 12, Lang’ata Link, Lang’ata South Road, P. O. Box 15300-00509, Nairobi, Kenya

   - 전화 : 254-20-891133, 0720-74365, 0733-92032

   - 팩스 : 254-20-891144

   - E-mail : kmi@churchorr.org

   - 홈페이지 : http://www.kmi.co.ke

   - 담당자 : Mr. Gavin Bennett (Director), Mr. Bernard Kihima (회계)

   - 1989년에 설립. 자동차 관련 제반 제조업차, 딜러, 에이젼트, 부속상 들을 대표하는 단체로 대정부 자동차 관련 정책수립 등에 회원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 2년에 한번씩 동.중부 아프리카의 최대 규모인 Total Kenya Motorshow를 개최

 

  ▶ General Motors East Africa

   - 주소 : Enterprise/ Mombasa Road Box 30527 Nairobi 00100

   - 전화 : 254-20- 6936111/222

   - 팩스 : 254-20-6936199

   - E-mail : info.kenya@gm.com

   - 홈페이지 : www.gmea.co.ke & www.gm.co.ke

   - GM 동아프리카는 1975년에 미국 GM과 합작회사로 설립. 미국 GM이 57.7%, 상공업개발협회(Industrial and Commercial Development Corporation)를 통해 케냐 정부가 20%, ICDCI Investment Company가 17.8%, 일본 Itochu Corporation이 4.5%의 지분을 각각 소유. 동아프리카 GM은 Chevrolet, Hummer, Opel, Isuzu 브랜드의 차량에 대한 조립·서비스·판매 등을 해오고 있음. 동아프리카 GM은 2011년까지 차량조립은 11%, 완제품 판매는 22%까지 시장을 점유하겠다는 전략임.

 

  ▶ CMC Holdings Kenya Ltd.

   - 주소 : Lusaka Rd, Industrial Area, Box 30060-00100 Nairobi

   - 전화 : 254-20-554211/554111/6932000

   - 홈페이지 : www.cmcmotors.com

   - CMC (Cooper Motor Corporation) 그룹의 모회사로 자동차 외에도 트랙터, 항공기에 대한 부품조달 및 수리를 취급. Kenya Vehicle Manufacturers Ltd.의 33% 지분을 소유하고, 케냐내 9개, 우간다에 1개의 지점을 보유. Land Rover, Ford, Mazda, Volkswagen, Suzuki, Maruti, Nissan Diesel 브랜드의 트럭과 버스, Iveco트럭, Bobcat, New Holland, Case 브랜드이 트랙터를 독점적으로 공급

 

  ▶ DT Dobie Kenya Ltd.

   - 주소 : Lusaka Rd, Industrial Area Box 30160-00200 Nairobi

   - 전화 : 254-20-6977200, 6977500, 6977400

   - 팩스 : 254-20-6977109,6977509, 6977409

   - E-mail : info@dtdobie.co.ke

   - 홈페이지 : www.dtdobie.co.ke

   - 케냐내 Nissan, Daimler-Chrysler (Mercedes, Jeep, Chrysler), Renault 브랜드를 케냐내 공급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5위를 차지.

 

  ▶ Toyota East Africa Ltd.

   - 주소 : Uhuru Highway Box 3391-00506 Nairobi

   - 전화 : 254-20-6967000/651444

   - 팩스 : 254-20-651458/651403

   - E-mail: enquiries@toyotaea.com

   - 홈페이지: www.toyotaea.com

   - 케냐 도요타 지정 딜러로 도요타 차량에 대한 판매, 서비스 담당. 그 외에도 야마하산 모터사이클, 발전기, 물펌프 등도 취급함. 케냐내 8개 지역에 분점을 보유
 

  ▶ Marshalls East Africa Ltd.

   - 주소 : Kampala Rd off Enterprise Rd., P.O.Box 30366-00100 Nairobi

   - 전화 : 254-20-3005981, 559894, 555382

   - 팩스 : 254-20-558394

   - E-mail: marketing@marshalls-ea.com

   - 홈페이지: www.marshalls-ea.com

   - Peugeot, 기아, Tata (인도)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으며 Nairobi, Nakuru, Eldoret, Mombasa등에 분점을 두고 있음.
 

  ▶ Associated Vehicle Assemblers

   - 주소 : Miritini, Mombasa. P.O.Box 86344-80100 Mombasa

   - 전화 : 254-41-229000

   - 팩스 : 254-41-229400

   - E-mail: ava@africaonline.co.ke

   - 자동차 조립 서비스 전문으로 현재 미쓰비시, 스캐니아(Scania), Tata, 도요타 차량의 주문조립 생산전문

 

 

 정보원 : 1. Kenya Motor Industry (KMI) Association, 2. Business Daily Newspaper, 3. The Motor magazine, 4. Kenya Revenue Authority, 5. Economic Survey 2007, 6. Smart Company(‘’08.2.12), 7. 현지 관련업계 및 정부 관련기관 담당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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