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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19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보고일자 : 2008.2.19.

김현호 콸라룸푸르무역관

kennykhh@kotra.or.kr

 

 

□ 자동차 시장 개요

 

 ○ 자동차 산업은 말레이시아 전략산업 중 하나임. 말레이시아에서 자동차분야는 운송수단의 중요성이 부각됨과 더불어 시작됐으며, 조립산업과 자동차연관 부품산업으로 발전해 옴.

 

 ○ 국산차 사업은 1985년 Proton사의 설립으로 막을 열었는데 1993년 또 다른 자국 자동차 회사인 Perodua의 설립은 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 발전의 촉매제가 됨.

 

 ○ 자동차 보유비용 증가로 연료 효율이 높고, 낮은 수선비용이 드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Perodua cars·Toyota Vios·Honda City가 젊은 세대에서 인기가 높음. 하이브리드카는 비교적 높은 가격으로 인해 제한된 수요만 있음.

 

□ 자동차 시장규모

 

 ○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에서 태국에 이어 2번째로 큰 승용차 시장임. 평균 한가구당 한 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음. 자동차 가격이 높게 산정돼 있으나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이 불편한 점도 자동차 수요를 부추기는 한 요인

 

 ○ 말레이시아 자동차시장은 Perodua·Proton 등 자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이 2007년 기준 57.5%로 가장 높음.

 

최근 자동차 판매 현황

                                                                         (단위 : 대)

연도

승용차

상용차

4x4 차량

전체 판매

2003년

320,524

50,882

34,339

405,745

2004년

380,568

70,948

36,089

487,605

2005년

416,692

97,820

37,804

552,316

2006년

366,738

90,471

33,559

490,768

2007년

442,885

44,291

-

487,176

주 : 2007년 1월부로 4x4 차량이 승용차로 재분류

자료원 : MAA(말레이시아 자동차 협회)

 

□ 현지 자동차 시장 경쟁동향

 

 ○ 한때 국산차의 승용차 시장점유율이 90%에 이르기도 했으나 외국 브랜드의 판매 공세 강화 및 자국산 자동차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증가로 자국산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감소하는 추세

 

 ○ 전년도에 자국산 자동차 생산업체인 Proton과 Perodua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각각 23.3%, 37.7%로 과거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임. 그동안 Proton이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해 왔으나 소형 차량을 생산하는 Perodua가 Myvi 등 최근 출시 모델의 선풍적 인기와 유류대 인상에 따른 소형차 선호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 최근 외제 자동차 판매 및 시장 점유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도요타·혼다·닛산 등 일본 자동차 업체의 선전이 두드러짐. 특히 도요타는 vios·camry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2007년 시장 점유율은 2005년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한 16.8%를 기록함.

 

 ○ 현대 자동차는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들어 현지 Premium Taxi에 소나타 모델을 공급하는 등 틈새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음.

 

2007년 주요 브랜드별 승용차 판매량 및 시장 점유율

순위

브랜드

국가

판매 대수

시장점유율(%)

1

Perodua

Malaysia

162,152

33.3

2

Proton

Malaysia

118,134

24.2

3

Toyota

Japan

81,993

16.8

4

Honda

Japan

28,478

5.8

5

Naza

Malaysia(use KIA parts)

20,286

4.2

6

Nissan

Japan

18,569

3.8

7

Inokom

Malaysia(use Hyundai parts)

9,874

2.0

8

Daihatsu

Japan

5,055

1.0

9

Mitsubishi

Japan

4,414

0.9

10

Mercedes

Germany

3,994

0.8

 

Other

-

34,227

7.0

 

TOTAL

 

487,176

100.0

자료원 : MAA(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

 

□ 말레이시아 정부의 자동차산업 정책 동향

 

 ○ 말레이시아 정부는 2006년 3월 22일, 국가 자동차 정책(National Automotive Policy, 이하 NAP)을 발표했는데 지속가능한 경제적 가치의 창출이 궁극적인 목표임. 자동차 산업이 국가 경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최고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음.

 

 ○ 주요 발표 내용

 

  - 아세안 역내국에서 생산된 완성수입차(Completely Built-Up, 이하 CBU)의 수입관세를 기존 15%에서 5%로 10% 하향

 

  - 자동차 종류 및 배기량에 따라 소비세의 전반적 재조정 및 인하를 단행했는데, 배기량이 클수록 소비세가 크게 인하됨.

 

 ○ 정책 발표 배경

 

  - 말레이시아는 아세안에서 유일하게 국민차 제조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 50만 대 이상을 소비하는 아세안 최대의 승용차 시장으로 그동안 수입차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높은 관세 및 소비세를 부과함으로써 자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했으나 가격 대비 낮은 성능으로 최근 국민차의 시장점유율이 크게 하락하는 추세임.

 

  - 대규모 R&D 투자 및 규모의 경제가 중요시되고 기업 간 합병 가속화로 소수 거대기업만이 살아남는 전 세계적 경쟁 상황에서 정부의 보호 울타리 속에 경쟁력을 키우는 데 한계에 봉착함.

 

  - 국민 자동차의 포기가 정치적으로 커다란 부담을 주는 상황에서 최근 국영자동차 회사인 프로톤의 독일 폴크스바겐사의 지분투자 유도를 통한 합작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감에 따라 자칫 자동차 산업이 표류할 가능성이 제기됨.

 

  - 중-아세안, 한-아세안, 일-말레이시아 FTA 등 최근 체결 또는 진행 중인 FTA 확대로 자국 보호 산업에 대한 개방 압력이 한층 거세지고 있음.

 

□ 자동차시장 전망

 

 ○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에 의하면, 자동차 판매는 올해 4.7% 늘어난 51만 대로 예상됨.

 

자동차 판매 전망

 

2008

2009

2010

2011

2012

Passenger Vehicles

463,000   

481,000

499,000

512,000

525,000

Commercial Vehicles

47,000

49,000

51,000

53,000

55,000

Total Industry Volume

510,000

530,000

550,000

565,000

580,000

Growth %

4.7%

3.9%

3.8%

2.7%

2.7%

자료원 :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

 

□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진출동향

 

 1) 완성차

 

 ○ 현재, 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에는 2개의 제조업체 및 11개의 조립업체가 참여하고 있음. 한국의 완성차 제조공장은 없으며, Naza·Inokom·Oriental Assemblers와 같은 현지기업이 한국의 자동차부품을 들여와 조립하는 공장이 있음.

 

완성차 제조업체 리스트

연번

제조업체

주요 생산차량

1

 Proton Holdings Berhad

Perdana, Waja,

2

 Perodua Manufacturing Sdn Bhd

Myvi, Kancil

자료원 : MIDA(산업진흥청)

 

자동차 조립업체 리스트

연번

조립업체

주요 생산차량

1

Assembly Services Sdn Bhd

Toyota, Daihatsu

2

Associated Motor Industries (M) Sdn Bhd

Ford, BMW, Land Rover

3

Automotive Manufactures Sdn Bhd

Proton, Kia, Ssangyong

4

Oriental Assemblers Sdn Bhd

Hyundai, Changan

5

Swedish Motor Assemblies Sdn Bhd

Volvo, Suzuki

6

Tan Chong Motor Assemblies Sdn Bhd

Nissan, Audi, Renault

7

Kinabalu Motor Assembly Sdn Bhd

Isuzu, Dong Feng

8

Inokom Corporation Sdn Bhd

Atos, Matrix

9

Malaysian Truck & Bus Sdn Bhd

Mitsubishi, Mercedes Benz

10

Naza Automotive Manufacturing Sdn Bhd

Naza Bestari, KIA Spectra

11

Honda Malaysia Sdn Bhd

Honda

자료원 : MIDA(산업진흥청)

 

 ○ 한국 자동차는 모두 합쳐 1.5%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한국 자동차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판매 대수

시장점유율(%)

생산 대수

12

Hyundai

3,735

0.8

2304

14

Kia

3,158

0.6

2536

25

Ssangyong

579

0.1

406

 

TOTAL

7,472

1.5

5,246

자료원 : MIDA(산업진흥청)

 

 2) 자동차 부품

 

 ○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수입은 한국이 6번째로 많으나, 시장점유율은 1.7%에 불과함. 태국의 일본 자동차 부품공장으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됨.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수입동향

(단위 : RM 백만, 환율 : $1=3.2RM)

순위

국가

시장점유율(%)

2007년

1

Thailand

45.9

1,738

2

Germany

14.7

555

3

Indonesia

12.9

488

4

Japan

12.4

470

5

China

3.1

119

6

Korea

1.7

64

 

Total

100

3,788

자료원 : Matrade

주 : Statistical above from tables are base on imports of HS 8708 Parts and accessories of the motor vehicles of headings nos. 87.01 to 87.05.

 

 ○ 현지진출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로는 오디오·비디오·주차센서시스템을 생산하는 Forbes Electronics, 자동시트 조립품 생산 C.N.A·윈도 조절기 생산 Aventur Door System·스티어링 칼럼(핸들과 스티어링 기어를 연결하는 장치)을 생산하는 Autoventure Mando사 등이 있음.

 

□ 시사점

 

 ○ 한국산 자동차의 중고차 시장가격은 도요타·혼다에 비교해 저평가돼 있으며, 이는 볼보·아우디와 같은 일부 수입차와 마찬가지로 일본산 자동차에 비해 서비스센터가 적고 수리비용이 많이 들고 기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요인

 

 ○ 내구성이 향상된 한국산 자동차를 제안하고, 부품조달 및 현지기업과의 제휴 강화·이미지 향상을 위한 홍보활동이 필요함.

 

 ○ 한국산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는 품질이 많이 향상돼 말레이시아 진출 기회가 많으나, 태국산 일본 자동차부품과 경쟁해야 하는 관계로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고 현지기업과 제휴하는 형태로 진출하는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MAA(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 The Star/2008 자동차판매 전망(2008.1.30)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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