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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하청
  • 2008-02-19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보고일자 : 2008.2.19.

윤하청 리야드무역관

kotrariy@kotra.org.sa

 

 

□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 규모 및 시장현황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GCC 내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 연간 54만여 대, 139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규모

구분

2006년

2007년(추정)

2008년(전망)

판매액(백만$)

13,227

13,928

14,452

- 승용차

7,733

8,166

8,574

- 상용차

5,594

5,762

5,877

         판매량(대)

518,888

545,037

568,831

  - 승용차

407,000

429,792

451,282

  - 상용차

111,888

115,245

117,550

자료원 : Automotive News,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ㅇ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은 경제를 좌우하는 석유산업의 호황과 더불어 아래와 같은 이유로 당분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 자동차 할부 금융 조건 완화에 따른 대출 확대

  - 택시를 제외하고 전무하다시피한 열악한 대중교통

  - 높은 인구성장률과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높은 인구구조

  - 사우디아라비아 내 저렴안 석유가격(한국의 약 1/10 수준)

 

 ㅇ 장기적으로 유가의 움직임과 여성에 대한 운전면허 허용 여부 등이 자동차 수요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임.

 

□ 시장 특성 및 최근 트렌드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일부 조립 공장을 제외하고는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생산 기반이 전무해 시장 수요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

  - 해외 메이커가 조립공장을 건설을 추진 중이며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자동차 부품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 중이나 단기간 큰 변화가 일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ㅇ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 트렌드1 '고급차 시장의 성장'

  - 수년간 지속된 고유가에 따른 중동지역의 구매력 증가와 중동인 특유의 사치 및 과시욕이  결합하면서 중동지역은 고급차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임.

  - 사우디아라비아는 UAE와 더불어 중동지역에서 가장 큰 고급차 시장을 형성

  - 주요 고급차 메이커가 앞다투어 대사우디아라비아 마케팅 강화 예고

 

 ㅇ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 트렌드2 'SUV 시장 확대'

  - SUV가 최근 선진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 하는 것과 달리 중동지역에서는 판매비중이 오히려 높아지는 추세

  -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한 편이며 거친 교통문화로 안전을 고려하는 운전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

  - 오프로드 주행에 대한 관심도 SUV 인기에 한몫

 

□ 자동차시장 경쟁 현황

 

 ㅇ 전통적으로 Toyota를 중심으로 일본차가 초강세

  - 2006년 기준 일본차의 시장 점유율은 38.5%로 1위이고, 일본 외의 지역에서 생산된 일본차량까지 합할 경우 60%에 가까운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은 것으로 추정됨.

  - 단일 차종으로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량은 Toyota의 Camry임.

 

 ㅇ 2위는 미국차로 20% 대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이는 1990년대 중반까지 약 40%에 달했던 시장 점유율에서 크게 하락한 수치임.

 

 ㅇ 한국차는 1990년대 중반까지도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미미한 수준이었으나 2003년부터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현재 1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

 

 ㅇ 유럽차의 경우 점유율의 큰 변화 없이 5~8%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 중

  - GCC-EU 간 FTA로 2010년부터 EU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철폐될 예정으로 유럽자동차의 가격경쟁력 강화 및 점유율 확대가 예상됨.

 

 ㅇ 최근 중국의 Chery와 인도의 Tata Motors가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우리나라가 강세를 보여 온 소형차량 부문의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전망임.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 주요 국가별 수입규모 및 점유율

 

2005

2006*

연간 증가율(%)

수입 대수

점유율(%)

수입 대수

점유율(%)

일본

216,583

37.7

256,000

38.5

18.2

미국

110,404

19.2

119,000

17.9

7.8

한국

69,897

12.2

83,000

12.5

18.7

호주

59,924

10.4

74,000

11.1

23.5

독일

33,021

5.7

38,000

5.7

15.1

유럽 기타

10,500

1.8

12,500

1.9

19.0

자료원 : CDS-Ministry of Planning and NCB Forecast

주1 : ‘*’는 추정치

주2 : 호주에서 수입되는 자동차는 일본 및 미국 브랜드 차량임.

 

□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부품시장 경쟁 현황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일부 필터류를 제외하고 자동차부품 국내 생산기반이 전무함.

 

 ㅇ 전체적으로 일본의 시장점유율이 절대적으로 높으며 미국 및 유럽 제품이 그 뒤를 따르는 상황임.

  - 우리나라는 안전벨트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음.

 

자동차부품 주요 품목별 경쟁 현황

품목명

HS코드

주요 수입국(2006년 시장점유율)

완충기와 그 부분품

8708.1000

 1.일본(50.9%), 2.호주(8.5%), 3.대만(8.1%), 4.한국(6.4%)

안전벨트

8708.2100

 1.한국(66.1%), 2.스웨덴(9.7%), 3.미국(7.9%)

기타 보디 부품

8708.2990

 1.일본(28.6%), 2.독일(21.5%), 3.대만(9.0%), 12.한국(1.0%)

기어박스

8708.4000

 1.일본(52.2%), 2.미국(11.7%), 3.독일(9.4%), 7.한국(2.1%)

라디에이터

8708.9100

 1.일본(17.4%), 2.미국(13.4%) 3.요르단(11.3%), 9.한국(4.2%)

자료원 : Ministry of Economy & Planning(2006)

 

 ㅇ 사우디아라비아 및 중동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위조부품(Fake parts)임.

  - 중동지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부품의 약 30% 정도가 위조부품인 것으로 추정됨.

 

사우디아라비아 위조부품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 위조부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64%가 위조품인지 모르고 구입함.

☞ 위조부품 여부를 인지하고 구입한 소비자의 63%는 저소득층 이주노동자임.

☞ 위조부품 사용 경험자의 67%가 조악한 품질에도 저렴한 가격때문에 위조부품을 다시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함.

자료원 : 자동차 브랜드 보호연합(The Automotive Brand Protection Coalition)

 

 ㅇ 설문조사를 통해 위조부품이 자동차부품시장의 유통망을 상당부분 잠식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이주노동자를 중심으로 고정 수요층도 두터운 것으로 드러남.

 

□ 시사점

 

 ㅇ 향후 수년간 지속적인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은 우리 기업에 아주 매력적인 시장임.

 

 ㅇ 현재 중소형 차량군에서 수출 비중이 높은 편으로, 향후 시장의 비중이 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고급차와 SUV 시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임.

 

 ㅇ 이를 위해서는 제품 라인업 다양화와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ㅇ 자동차부품의 경우 시장 점유율이 높은 일본 제품에 대응하기 위한 품질력 강화와 함께 사우디 시장에 만연한 위조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조치 마련이 시급함.

 

 

자료원 : Automotive News,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CDS-Ministry of Planning and

NCB Forecast,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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