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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할리우드, 중국시장 진출에 눈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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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25

美 할리우드, 중국시장 진출에 눈독

- 중국시장 중심으로 제작 및 배급에 열성 –

- 향후에는 영화를 비롯해 TV 시장 진출에도 관심 -

 

보고일자 : 2007.12.25.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중국시장에 팔 중국영화를 미국 할리우드가 제작

 

 ○ 미국시장을 최종목표로 했던 중국 영화사업

  - 할리우드의 중국 영화사업은 미국 시장을 최종 목표로 중국영화 원작을 수입해 미국 틈새시장에 배급하거나 또는 각색해 미국영화로 개봉했음.

  - 이는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사업하는 할리우드 대형 영화사들의 특성도 있었지만 중국 정부의 수출 또는 문화사업 교류에 대한 규제가 강했기 때문이기도 했음.

  - 하지만 최근에는 미국의 대형 영화사들의 중국 영화사업 방향이 바뀌고 있음.

 

 ○ 아시아 영화 시장 가능성 주목

  - 아시아의 영화시장은 인도의 “발리우드”를 포함해 매년 6%씩 증가해 2011년에는 23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영화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2000년도 약 2억 달러 규모에서 2004년에는 두 배 이상 성장해 5억 달러에 달했음. 2007년 연말까지는 12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아직까지 미국은 세계 최대 영화시장으로 2000년 70억 달러의 규모에서 2004년 90억 달러로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이나 대부분 성장하고 개발된 미국 영화시장에 비해 중국·인도 등 아시아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커서 향후 행보가 기대됨.

  - 전 세계 영화시장은 연간 5.3% 성장하고 있고 2010년에는 전체 시장이 104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임.

  - 또한 할리우드가 중국영화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는데 일조를 한 다른 요소는 “중국적인” 영화가 세계시장 또는 미국시장에서의 사업성을 입증했기 때문.

  - 예를 들어 장이모 감독의 ‘Hero’와 ‘House of Flying Daggers(한국어 타이틀, ‘연인’)’은 해외시장에서 총1억9000만 달러 수입을 거두었고 ‘쿵후허슬’은 5400만 달러, ‘와호장룡’은 중국과 해외시장에서 총 1억3000만 달러 수입을 기록했음.

 

미국시장에서 흥행을 거둔 ‘와호장룡(Crouching Tiger Hidden Dragon)’과 ‘연인’

 

 ○ 할리우드 영화사들, 중국시장을 최종목표로 시장개척 노력

  - 영화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아시아 시장이 주목되고 해외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정부는 최근 극장사업에 관련해 해외 투자사 지분 비율을 49%까지 허용하는 등 대대적으로 규제를 완화하고 있음.

  - 이러한 흐름을 타고 할리우드 영화사들은 중국영화로 중국시장을 개척하고 있고 중국영화를 각색해 미국에 판매하던 이전의 방식을 벗어나 중국 현지에서 제작과 배급을 하기 시작했음.

  - 배급에 있어서는 현지 유통망을 확보하거나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노력이 돋보이고 있음.

  - 일례로 Warner Brothers사는 최근 중국 멀티플렉스 극장사업에 대대적으로 투자해 중국영화중심의 배급시장에 진출했음.

  - Disney사도 최근 중국시장 진출을 목표로 중국영화 제작을 발표했음.

  - 할리우드 영화사는 중국에서 직접 또는 공동으로 영화를 제작하고 중국 내 배급망 확보를 위해 투자를 유치하고 있음.

 

 ○ 영화뿐 아니라 TV 사업에도 열심

  - 중국시장에 가장 적극적인 대형 영화사 Sony Pictures사의 최근 행적을 보면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은 영화뿐 아니라 국내 TV 사업도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Sony Pictures사는 2000년도 ‘와호장룡’을 세계적으로 히트시키면서 중국영화 공동 제작 및 투자와 배급 구도의 공식을 고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구도를 살려 최근에는 중국의 TV 방송시장을 목표로 향후 2년간 150시간이상 분량의 프로그램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참고로 소니사는 이러한 모델로 남미 TV 프로그램 시장에서 이미 성공을 거둔바 있음.

 

□ 시사점

 

 ○ 할리우드도 중국시장 가능성 인정

  - 미국 영화계에서도 중국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인지하고 진출을 활발하게 모색하고 있음.

  - 중국영화의 리메이크, 미국식 각색으로 미국 시장을 목표했던 사업모델이 중국시장을 목표로 방향이 조정되고 있음.

  - 이는 중국식 영화가 미국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무난하게 흥행하고 있는 데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 향후 중국뿐 아니라 아시아계도 주목

  - 할리우드의 대형 영화사가 중국시장을 주목하고 있다는 것은 미국의 자본이 중국시장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을 시사함.

  - 이와 함께 중국과 인접하고 비슷한 콘텐츠로 진출이 가능한 인근 아시아 시장에도 관심이 높아질 것도 예상할 수 있음.

  - 일례로 인도는 미국 ‘할리우드’를 본떠 ‘발리우드’라는 시장이 형성돼 있으며 미국 영화계와의 점차 협력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자료원 : PriceWaterhouse Coopers 영화시장자료, China E-Capital, 기타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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