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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각종 건축내장재 수요 증가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양성
  • 2007-11-29
  • 출처 : KOTRA

스리랑카 각종 내장재(타일류 등) 수요 증가 추세

- 국내산과 수입산간의 판매경쟁 치열 –

 

보고일자 : 2007.11.29.

 김양성 콜롬보무역관

yskkt@kotra.or.kr

 

 

□ 시장동향

 

 ○ 최근 스리랑카내 상업용 건물, 호텔 및 고급 아파트 건설이 늘어남에 따라 건축 내장재,특히 바닥재(Floor Tiles) 등 각종 타일류 수요가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타일류의 경우 Lanka Tiles, Royal Ceramic 등 국내 생산업체들과 Naveen Ceramic, Excell Ceramic 등 수입업체간의 판매경쟁이 치열한데, 연간 시장규모는 약 300만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60~70%는 국내산이 30~40%는 수입산이 커버하고 있음.

 

 ○ 품질 및 가격대별로는 국내산이 중급산으로 가장 수요가 많으며, 중국·태국산은 저가시장, 호주·프랑스 등 선진국산은 고급 아파트용 고가시장에 주로 공급되고 있음.

 

□ 수입동향

 

 ○ 연간 수입규모도 2005년 78만5000달러에서 2006년 91만3000달러로 16.3%가 증가했고, 2007년 6월까지도 68만3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54.1%나 급증했는데, 현재 건설 중인 건물 및 아파트가 다수있기 때문에 당분간 수요 증가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국별로는 2006년 기준 중국이 30만3000달러를 수출, 전체 수입시장의 33.2%를 점유하고 있는 최대 공급국이고, 태국 25만7000달러, 호주 9만 달러, 말레이시아 8만8000달러, 프랑스 7만9000달러 순으로 이들 5개국이 전체 수입수요의 90% 이상을 커버하고 있음.

 

 ○ 한편 한국산의 경우 연간 1만 달러 이하 수출로 경쟁국대비 진출이 미미한 편인데, 스리랑카 시장규모 협소에 따른 업체들의 관심 부족과 직항부재로 인한 물류비용 과다로 가격경쟁력이 다소 취약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국별 수입동향

(단위 : 1000달러)

  

2004

2005

2006

중 국

195

213

303

태 국

155

99

257

호 주

5

 0

90

말레이시아

82

121

88

프랑스

114

128

78

싱가포르

61

32

18

벨기에

0

0

18

  

 91

76

18

  

5

15

10

  

4

 10

9

 

887

785

913

                        자료원 : 스리랑카 관세청

 

 수입관세구조

 

 

CIF Value

Rs 

HS Code 

 

 

 

Duty Types

 

Duty Rates %

Value Rs.

Custom Duty

    

   

 

Surcharge

 

 

 

PAL

 

 

 

Cess Levy

 

 

 

VAT

 

 

 

Excise Duty

 

 

 

RIDL

 

 

 

SRL

 

 

 

Total Tax Value

 

 

 

 

□ 시장진출 확대방안

 

 ○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A/S망을 갖춘 전문수입(판매)상을 에이전트로 지정 마케팅 공조체제를구축해야 함.

 

 ○ 기본적으로 가격중심 시장이나 최근 호텔·고급 아파트 및 건물 신축경기가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 고품질·고기능 시장을 겨냥한 진출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다소 시간이 소요되지만 한번 신뢰도가 확보된 거래선과는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현지 수입상들의 상관행을 잘 이해해야 시장진출 및 확대가 가능하다고 판단됨.

 

 ○ 이와 함께 매년 개최되는 건축관련 전시회에 직접 참가 또는 참관활동을 통해 도소매상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판촉활동도 강화할 필요가 있음.

 

Architech 2008

Period: 20th to 24thFebruary 2008

Venue: BMICH

Items: building materials and accessories.

The “Architect” has become a place where the building trade introduces new products to the Sri Lankan market. It holds the distinction of being the first exhibition organized by a professional Institute

 

 

정보원: 현지 수입상, 관세청 및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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