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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종합무역상사 최근 동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11-28
  • 출처 : KOTRA

일본 상사의 최근 경영 이슈

- 일본내 경쟁이 더 치열 -

 

보고일자 : 2007.11.28.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일본 종합상사 최근 동향

 

 ○ 일본의 종합상사는 부존자원이 한정된 섬나라라는 조건 속에서, 세계에 진출해 국제적인 유통을 위한 상업조직을 필요로 하는 요건에 의해 성립됐음.

 

 ○ 일본 종합상사의 역할은 외국과의 무역에 필요한 모든 역할을 망라하는 것이었으며, 수평적·수직적 다각화를 통해 각종 사업에 진입, 후퇴하면서 진행해 왔음.

  - 기본적으로 유통·금융·정보수집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음.

 

 ○ 90년대의 버블경제 하락과 함께 저조세를 보여 왔던 일본의 종합상사는 최근 새롭게 일본경제의 활력과 함께 살아나고 있는 추세임.

 

 ○ 2006년까지의 일본상사의 실적과 투자계획은 아래와 같음.

 

일본 7대 상사 자산 및 실적, 투자계획

(단위 :억엔)

상사명

자산

05년매출

06년 매출

06 영업이익

투자계획

미쓰비시상사

(三菱商事)

104,112

181,084

200,000

3,900

06~07년도

12,000

미쓰이물산

(三井物産)

85,736

148,857

150,000

3,000

06~07년도

8000

이토추상사

(伊藤忠商事)

47,970

104,739

115,000

2,450

05~06년도

2000 예상

스미토모상사

(住友商事)

67,119

103,363

107,000

2,400

05~06년도

8000

마루베니

(丸紅)

45,871

86,865

95,000

1,620

06~07년도

5,000~6,000

도요타통상

(豊田通商)

18,063

57,561

60,000

1,050

06~08년도

3,000

소지츠

(日)

25,217

49721

53,000

850

순이익범위내

(500 미만)

자료원 : 자산, 05년 매출-naver 지식검색, 06년 매출-닛케이비즈니스, 정리 KOTRA 동경

 

 ○ 이 중 각 상사의 사업회사수는 아래와 같음

 

7개 상사의 사업회사 수

 

이토추

상사

스미토모

상사

소지츠

도요타

통상

마루베니

미쓰이

물산

미쓰비시

상사

7개사

합계

결자회사

438

649

334

246

385

315

379

2,746

지분법적용회사

213

249

200

115

176

176

194

1,323

합계

651

898

534

361

561

491

573

4,069

 

 ○ 이처럼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연결자회사 및 지분법 적용회사들을 무수히 가지고 있으며, 이들 각 기업들과 본사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는 한 편, 각 회사별로 인재를 확보하고 배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 기타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아래와 같은 기조를 바탕으로 올해 사업을 전개해 갈 것으로 보임

 

  - 이토추 상사 : 신규사업영역을 개척, 해외진출을 가속화, 핵심사업의 강화주 진출지역은 북미·중국·아시아 등으로 주력으로 삼고 있는 지역대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개발도상국 등임.

 

  - 스미토모 상사 : 성장전략 촉진을 지원, 글로벌 전략추진을 지원함. 사업모니터링 및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 해외 우량기업들과 접촉해 협력체계를 구축함.

 

  - 소지츠 : 기능확충 및 사업투자 확대는 계속함, 당사의 강점인 ‘인력, 상권, 노하우’ 등의 요소들을 살려서 지역에서의 경영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

 

  - 도요타통상 : 자동차 관련 부문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비자동차분야에서도 강점을 창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함 주로 지역에 있어서는 BRIC 등에도 주력하고 있음.

 

  - 마루베니 : 전략적인 부문에 경영자원(인력, 돈, 시간등)을 집중적으로 투여하도록 함. 기타 특별히 중점을 두고 있는 외국 및 외국기업은 없음.

 

  - 미츠이물산 : 전략적 사업을 구성하는 한편, 신성장모델을 찾기 위한 종합정보력을 발휘하도록 함아시아 및 브라질, 러시아 등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더욱 고려중에 있음.

 

  - 미츠비시 상사 : 성장을 위한 인재육성에 큰 힘을 쏟고 있음. 이외에 성장을 위한 지역전략 등의 사항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함

 

 ○ 기타 일본의 상사 관련 움직임을 보면, 향후 동종업계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음.

 

 

자료원 : 일본무역회 11월 호, KOTRA 현장정보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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