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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7-08-21
  • 출처 : KOTRA

 네덜란드,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

- 유년 및 노년층을 위한 각종 실버상품 인기 -

 

보고일자 : 2007.8.20.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 유럽, 출산율 저하 및 고령화 인구의 지속적 증가

  - 네덜란드내 65세 이상의 인구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유지, 2007년 176만7510명으로 전체인구 1635만7992명 대비 10.8%를 차지하고 있음.

  - 반면, 40세 이하의 인구는 매년 감소세를 유지, 향후 노년층의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 네덜란드 통계청(CBS)은 현재 350만 명에 달하고 있는 50세 이상의 인구가 2025년에는 6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네덜란드 연령별 인구분포

                                                                                                                         (단위 : 명)

 

2000년

2006년

2007년

총 인구수

15,863,950

16,334,210

16,357,992

20세 이하

3,873,008

3,975,626

3,957,103

21~40세

4,761,504

4,389,840

4,319,136

41~64세

5,076,996

5,638,285

5,713,401

65세 이상

1,652,103

1,743,443

1,767,510

자료원 : CBS

 

 ○ 노년층의 생활패턴 변화로 비례적으로 소비행태 강화

  - 네덜란드의 노년층들이 과거 신중을 기하던 구매형태에서 최근에는 소유를 통한 삶을 즐기는 행태로 전환됨에 따라 소비성향은 급격히 증가 추세

  - 네덜란드통계청(CBS)은 50세 이상의 중년 및 노년층들의 소비규모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2010년에는 총 소비의 40% 정도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이처럼 네덜란드의 고령화가 촉진과 노년층들의 소비성향이 강해짐에 따라 실버계층을 타깃으로 한 다향한 상품과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상품과 사업은 다음과 같음.

 

  - SIM PC

   · 네덜란드 IT기업인 Secure Internet Machines(SIM)사는 노년층들이 컴퓨터에 대한 열망은 있으나 복잡한 구조, 각종 스팸메일,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의 사유로 인해 쉽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사용이 용이한 PC를 개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SIM PC는 온라인뱅킹, 인터넷 및 E-mail, CD 및 DVD 관련 소프트웨어, 인터넷 전화(VoIP)프로그램 등 노인들의 취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설치했으며, 아울러 매달 10유로씩 지불할 경우 중앙관리식 바이러스 검사, 스팸메일 차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노인들이 어려움 없이 PC 및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제조

   · SIM PC는 2007년 8월 초 기준 17인치 LCD모니터를 포함 800유로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70세 이상 노인들의 구매선호 1순위에 포함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Medion AG(모바일폰)

   · 독일기업인 메디온(Medion)사가 노년층을 겨냥한 모바일폰, Medion AG은 네덜란드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Medion AG는 시력이 약화된 노년층들이 모바일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 착안, 개발한 상품으로 기능을 최소화하고 다이얼판 및 LCD화면을 최대한 확대함으로써 쉽게 통화할 수 있도록 했음.

   · 아울러 가격 또한 저렴한 150유로로 책정함으로써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틈새상품으로 자리잡았음.

 

  - Bike with side wheels

   · 네덜란드는 자전거 보유대수는 약 1900만 대로 인구 1636만보다 많아 총인구 수보다 자전거수 가 초과하고 있는 유일한 국가임.

   · 아울러 네덜란드 전체 승객수송의 약 25%가 자전거에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집계될 정도로 자전거는 스포츠나 레저가 아닌 편리한 대중운송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음.

   · 하지만 노년층들의 경우 안전상 이유로 인해 자전거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자전거가 개발해 역시, 성공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음.

   · 네덜란드 Altena Bike 사는 네덜란드 자전거협회(Dutch Biker's Association)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노인들이 활용해도 사고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자전거인 OPUS 3를 출시했음.

   · OPUS 3는 일반적인 자건거와 비교, 모터 장착, 측면 보조바퀴, 낮은 핸들프레임 및 후방거울 등 노년층들이 쉽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됨

   · 925유로라는 다소 가격적인 부담이 있기는 하나 OPUS의 경우 특히 65세 이상의 노년층들에게는 더 없는 교통수단으로 활용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Environment House

   · 환경 친화적 거주지 역시 네덜란드내 실버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음.

   · 가장 대표적인 사업은 환경친화적 거주지 건설로 네덜란드 환경주택전문건설기업인 MW2사가 조성한 암스테르담 및 클렘버그 환경주택단지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거주지임.

   · 각각 약 100가구로 구성된 암스테르담 및 클렘버그 환경주택단지의 특성은 재생에너지(풍력에너지, 태양열에너지 등) 사용, 내부 바닥재는 통나무로 시공, 통풍은 전원이 아닌 자연통풍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설계, 내외벽 도장은 무공해페인트 사용, 주택단지내로는 자동차 진입금지 등임.

   · MW2사는 이 환경거주단지 사업을 안락함을 희망하는 노인층을 타깃으로 추진했으나 중장년층들의 입주신청이 쇄도함에 따라 사업을 확대해 전국 각지에 환경거주단지를 건설 중임.

 

 ○ 실버계층 확대는 전세계적인 추세

  - 실버계층의 확대는 네덜란드뿐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로 변화됨에 따라 이 분야는 대표적인 신종유망산업 자리잡고 있음.

  - 노인들의 특성 및 소비패턴을 활용, 이를 감안해 개발된 상품들은 새로운 트랜드 및 히트상품으로 형성해 가고 있음을 볼 때 우리기업들 역시 내수시장과 수출시장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제품개발이 요구됨.

  - 특히, 네덜란드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실버상품들을 분석해 볼 때 실버계층의 입장에서 판단, 개발된 상품이 대부분이라는 점은 눈여겨 봐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CBS, Medion/SIM 등 보도자료,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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