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신발업계, 브랜드로 중국 소매시장 공략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07-31
  • 출처 : KOTRA

홍콩 신발업계, 중국 신발 시장 브랜드로 접근하여 판매고 올린다

- 제조업을 소매로 전향하니 순이익 4배 이상 증가 -

 

보고일자 : 2007.7.31.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중국 시장특성 변화

 

  기존의 ‘세계의 공장‘이었던 중국은 이제 막대한 소비력을 가진 소매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음.   

 

  중국 내 임금상승, 환경관련규제 엄격화 등으로 제조업이 난관에 처한 가운데 이미 홍콩기업  언론 내에서는 ‘중국내 제조  외국으로 수출하는 것’보다 ‘중국을 판매시장으로 삼는 것’이 긍정적으로 평가로 가고 있음.  

 

  홍콩의 일부 신발 제조  도매업체는 자체브랜드  외국브랜드를 내세워 중국  소매판매점 확장에 집중해 제조업에만 전념할 때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음.

 

  중국 신발시장

  - 2006년 중국  신발판매액은 1610억 위앤에 달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2007년 판매액은 8.7%증가한 1750억 위앤이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인은    동안 일인당 135위앤을 신발에 투자할 것으로   있음.(총인구 13억)

  - 신발판매시장 규모는 2009년까지 2120억 위앤으로 증가할 전망됨.

 

 제조에서 소매로 전향한 신발업체(홍콩, 중국)  

 

  전향 주요 원인

  - 임금과 자재비 상승으로 제조비 상승

  - 중국의 소비력 증가와 신발 소비시장 확대로 판매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제조업보다 이윤이 높음.

 

  중국의 도매기업인 Li Ning, Anta Sports 등은 Nike, Adidas 등의 외국브랜드의 소매점 확장 트랜드에 따라 자체적 소매점을 확장하고 있음.

 

                                             홍콩 중국 신발업체의 소매점 확장 동향

구분

회사명

특징

홍콩기업

Yue Yuen

- 세계 최개의 신발가공업체

- Nike, Adidas가공

- Reebock   자체브랜드(YY Sports) 매장 보유

- 판매장  : 1,250 

- 확대계획 : 1~2년  3000개로 확대 예정

Anta Sports

-판매장  : 2007년  400개 추가 개장  총매장 4,500개 예정

자료원 : SCMP

 

 시사점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관건

  - 중국 소비자들은 빠른 속도로 구매력 증가를 보이고 있음. 또한 이들은 수입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인지도 높은 브랜드 프랜차이징으로 소매시장 공략시 이윤 창출이 기대됨.

  - 신발업체의 위와 같은 변모는 홍콩법인의 제조업체가 소매업으로 전향하는 모델로 삼을  있음.또한 홍콩기업은 홍콩 상품에 대한 중국인들의 긍정적 인식을 활용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있는 이점이 있음.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신발업계, 브랜드로 중국 소매시장 공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