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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분석기기산업 현황 및 전망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은범
  • 2007-07-12
  • 출처 : KOTRA

日, 분석기기산업 현황 및 전망

 

보고일자 : 2007.7.12.

조은범 후쿠오카무역관

freeman@kotra.or.jp

 

 

□ 개황

 

 ○ 분석기기는 물질고유의 조성, 성질, 구조, 상태 등을 계측하기 위한 기계기기·장치로 과학연구, 재료개발, 품질관리, 환경계측 등 제조업을 비롯해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음. 최근에는 의료나 식품검사 등 안전·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유지하려고 활용되고 있음.

 

 ○ 1기종당 연간 생산대수는 특수·고가기기는 수 대, 많아도 액체크로마토그래프 등의 수천대에 불과해 분석기기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형임.

 

대표적 분석기기의 일본 국내 연간 판매대수 (2005년)

명칭

대수

단가(만엔)

주사형 전자현미경

779

1,812

전자식 마이크로분석기

53

5,300

오제 전자분광장치

8

8,750

X선 회석장치

443

2,571

액체 크로마토그래프(범용)

6,435

476

원자 흡광분석장치

594

445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3,200

424

            자료원 : 과학기기연감 2006

 

 ○ 일본 국내생산액은 일본경제 정체로 2001년도에는 일시 감소했으나 그 후 서서히 증가하고 있어 2005년에는 3782억엔으로 과거 최고를 기록함. 이는 주로 45% 가량을 점하는 수출에 의한 증가임. 또한 기업수익도 증수효과와 동시에 조직의 슬림화, 엔저 등의 영향으로 크게 개선되고 있음.

 

 ○ 일본 국내시장에서는 근래 미국기업이 M &A 등을 구사해 활발한 사업전개를 추진하고 있음. 특히 미국 기업은 성장세가 뚜렷한 아시아 지역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가스크로마토그래프, 자외가시분광 광도계 등의 공장품질 관리용 분석기기를 중심으로 일본 기업과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음.

 

 ○ 그리고 라이프사이엔스·약품·식품 등의 바이오분야에 있어서 DNA 해석장치는 구미기업의 제품개발이 선행해 일본 기업의 바이오분야 시장진출은 뒤져있는 것으로 평가됨.

 

□ 일본의 분석기기산업 강약점

 

 ○ 강점

 

  - 일본의 분석기기산업은 입자광학설계 엔지니어링기술이나 광학소자의 양산기술 등 강점으로 하는 코어기술을 지니고 있고, 또 이를 시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응용기술도 보유하고 있음. 그 결과 전자현미경, 자동차용 배출가스 분석장치 등 각 분야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지닌 기업이 존재함. 또 장치에 대해서 수요처의 까다로운 니즈에 대응한 섬세한 보수 서비스도 강점임.

 

  - 한편, 바이오 관련분야에 있어서는 현재로서는 구미기업이 앞서고 있으나, DNA 해석과는 양상이 다른 포스트게놈 해석에 있어서 일본이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약점

 

  - 구미기업은 기기의 서능이나 기능 면에서의 경쟁력 뿐만 아니라 검출한 데이터의 처리나 해석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더 나아가 분석시의 추출, 희석 등 전처리작업에서 필요하게 되는 시약에 강점을 지니고 있음. 또한 분석기기의 교정에 필요한 표준물질의 개발이나 공급도 진행되고 있음. 이러한 경향은 특히 바이오 관련기기에 있어서 현저해 이 분야에 있어서는 일본이 약점을 지님.

 

□ 세계시장 전망

 

 ○ 일본·미국·유럽 등의 선진국에 있어서는 바이오·나노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첨단기술 개발용을 중심으로 실허실용 분석기기의 수요가 확대됨과 동시에 특정 유해물질에 관한 규제 등의 환경 대응용이나 식품안전성, 건강관리를 위한 간편 & 극미량 분석이 가능한 분석기기의 수요확대가 기대됨.

 

 ○ 또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있어서는 현재 공업화의 진전이나 선진국으로부터의 제조거점 이전을 배경으로 품질관리용 기기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나 장차 실험실용 분석기기 수요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됨.

 

□ 일본의 분석기기산업 전망과 과제

 

 ○ 향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

 

  - 일본의 각사는 기업매수나 해외생산거점 확보와 같은 경영체제의 강화나 개선, 분석서비스를 포함한 솔류션 사업 전개, 해외메이커에 대한 제품의 OEM 공급, 기술제휴와 같은 기업간 제휴에 의한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음.

 

  - 중장기적 방향으로는 시장확대가 기대되는 분야에 신속한 신제품 투입이 필수적이므로 극미량에서의 고속고효율 분석이나 추출·농축과 같은 전 처리의 자동화 등 차세대 분석에 필요한 요소기술의 개발을 각사가 행하고 있음.

 

  - 또한 산학제휴에 의한 최첨단 분석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제안공모형 연구개발 프로그램 외에도 2006년도부터 극미량 분석기술의 개발을 지원하는 고도 분석기기 개발 실용화 프로젝트가 개시됐음. 추후 정보통신산업이나 자동차산업의 발전이나 장래 핵심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연료전지나 로봇 등의 첨단신산업군의 기반으로 필수불가결한 리얼타임 분석기술이나 신속분석기술 등의 개발촉진이 기대됨.

 

 ○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전략

 

  - 분석기기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것이 많고 나아가 개발생산에는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므로 크로마토그래프, 분광기 등 기술적으로 성숙되고 비용 경쟁력이 지배적인 일부의 제품을 제외하고는 제조 거점은 일본 국내에 머물러 있음.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의 로컬기업이 분석기기시장에 진입하더라도 위와 같은 일부의 제한된 분야에 한정돼 있는 것이 현실임. 따라서 아시아 시장에 있어서도 일본·미국·유럽 등으로부터의 공급이 주가 돼 있음.

 

  - 한편 중국을 비롯해 동아시아국가의 시장으로서의 중요성은 자동차산업의 진출 가속화 등에 수반해 제품의 품질관리 등에 사용되는 분석기기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 또한 일본 수출용 식품검사용이나 환경계측용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분석기기를 취급할 수 있는 기술자나 유지.보수가 가능한 인재가 부족해 이러한 인재를 어떻게 육성해 나갈 것인가가 수요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모노즈쿠리백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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