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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도어록시장, 첨단 디지털제품으로 뚫어야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권용석
  • 2007-06-28
  • 출처 : KOTRA

사우디 도어록 시장, 첨단 디지털제품으로 뚫어야

- 연평균 13% 성장, 이탈리아가 시장 절반 점유 -

-  한국산 진출 매우 부진하나 적극 진출고려 필요 -

 

보고일자 : 2007.6.28.

권용석 리야드무역관

kotrariy@kotra.org.sa

 

 

□ 시장 개황

 

 ○ 사우디 도어록 시장규모는 2006년 기준으로 3600만 달러에 달하며, 최근 3년간 연평균 13%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

  - 수입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기준 94%에 달해 외국제품의 경쟁이 치열

 

사우디 도어록 시장동향

(단위 : US$ 천, %)

  

2003

2004

2005

2006

  

24,505

27,391

33,367

34,187

  

1,200

1,900

2,000

2,100

  

25,705

29,291

35,367

36,287

증감률

n.a.

14.0

20.7

2.6

       자료원 : KITA 세계무역통계, 사우디 경제부 통계국, 바이어 의견 종합 정리

 

 ○ 도어록 수요증가 요인

  - 풍부한 오일머니 유입에 따른 건설경기 활성화로 주택, 빌딩건축 등이 확대되면서 도어록 수요가 증가

  - 높은 인구증가율(3%내외) 및 핵가족화 현상에 따른 주택수요 확대

  - 테러방지 등을 위한 기존 주택의 보안.안전 강화추세에 따른 도어록 수요증가

 

 ○ 2006년도에 자동 도어록 수요가 크게 증가

  - 수입산 도어록의 경우 자동 도어록이 30%, 기타 일반도어록이 70%의 비중을 보여주고 있는데, 2006년도 자동도어록 수입은 전년대비 22.8%나 크게 증가함.

  - 자동 도어록의 비중은 2005년까지 계속 낮아졌으나, 2006년 들어 5%포인트 상승함.

 

사우디 도어록 종류별 수입현황

(단위 : US$천, %)

  

2003

2004

2005

2006

증감률

자동도어록

8343

8106

8481

10412

22.8

일반도어록

16162

19285

24886

23775

-4.5

자동도어록비중

34.0

29.8

25.4

30.5

-

       자료원 : KITA 세계무역통계, 사우디 경제부 통계국, 바이어 의견 종합 정리

□ 수입 및 경쟁동향

 

 ○ 이탈리아가 시장수요의 약 절반을 차지

  - 2006년도 사우디 도어록 수입은 전년대비 2.5%가 증가한 3418만7000달러를 기록

  -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9.8%가 감소했으나 전체의 45.5%인 1557만 달러를 기록해 시장점유율 1위를 확고히 지키고 있으며, EU전체적으로는 71%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중국산 도어록 수입은 전년대비 27%가 감소했으나 시장점유율 10.7%로 2위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산 도어록 수입은 크게 증가해 시장점유율 3위를 차지

  - 일본산과 한국산 도어록 수입은 매우 미미한 실정임.

  - 다만 일본산은 자동도어록 제품에서6.1%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사우디 도어록 국별·연도별 수입현황(HS 830260+830140)

(단위 : US$천, %)

  

2003

2004

2005

2006

증가율(%)

점유율(%)

이탈리아

12,683

14,838

17,259

15,570

-9.8

45.5

  

1,575

2,166

4,976

3,645

-26.7

10.7

  

1,366

1,056

925

3,310

257.8

9.7

스페인

2,033

1,713

2,584

2,888

11.7

8.4

  

965

829

1,272

2,096

64.8

6.1

  

1,455

1,782

1,344

1,616

20.2

4.7

  

524

447

436

662

51.8

1.9

  

251

370

115

106

-7.8

0.3

  

3,653

4,190

4,456

4,294

-3.6

12.6

24,505

27,391

33,367

34,187

2.5

100

       자료원 : KITA무역통계, 사우디 경제부통계국

 

 ○ 자동도어록의 수입은 2006년도에 22.8%로 크게 증가했음.

  - 2006년도 이탈리아가 전체수입의 50%를 차지하면서 524만 달러를 기록했고, 중국이 93만5000달러로 2위를 기록했으며, 미국, 일본, 독일 등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음.

  - 한국산 자동도어록 수입은 7만7000달러에 그쳐 0.7% 시장점유율로 매우 부진한 상황임.

 

사우디 자동도어록 국별·연도별 수입현황(HS 830260)

(단위 : US$ 천, %)

  

2003

2004

2005

2006

증가율(%)

점유율(%)

이탈리아

4,475

4,464

4,776

5,242

9.8

50.3

  

360

290

706

935

32.4

9.0

  

63

44

162

880

44.2

8.5

  

464

394

387

631

62.9

6.1

  

501

356

49

500

929.8

4.8

  

204

36

20

77

285.0

0.7

  

2,276

2,522

2,381

2,147

-9.8

20.6

8,343

8,106

8,481

10,412

22.8

100.0

      자료원 : KITA무역통계, 사우디 경제부통계국

 

 ○ 일반도어록 수입은 2005년도에 29%의 큰 폭으로 증가한 이후 2006년도에 4.5% 감소

  - 2006년도 일반도어록 수입시장에서는 이탈리아산이 전년대비 17.3% 수입 감소했음에도 43.4% 점유율로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음.

  - 스페인이 12%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했고, 중국은 큰 폭(-36.5%) 감소해 점유율 3위를 기록

  - 한국산 일반도어록 수입은 2만9000달러에 그쳐 0.1% 시장점유율로 매우 부진한 상황임.

 

사우디 일반도어록 국별·연도별 수입현황(HS 830140)

(단위 : US$ 천, %)

  

2003

2004

2005

2006

증가율(%)

점유율(%)

이탈리아

8,208

10,374

12,484

10,328

-17.3

43.4

스페인

1,954

1,636

2,472

2,856

15.5

12.0

  

1,215

1,876

4,270

2,710

-36.5

11.4

  

1,303

1,012

763

2,430

218.5

10.2

  

430

572

994

1,892

90.3

8.0

  

954

1,426

1,295

1,116

-13.8

4.7

  

47

334

95

29

-69.5

0.1

  

2,051

2,055

2,513

2,414

20.3

10.2

16,162

19,285

24,886

23,775

-4.5

100.0

       자료원 : KITA무역통계, 사우디 경제부통계국

 

 ○ 국내 생산은 미미한 수준

  - 사우디 내에서 가구용 도어록, 손잡이 등을 생산하는 업체는 Al-Muhaidib Metal Ind. 등 3개사가 활동하고 있으나 생산은 매우 미미한 수준

  - 시장관계자에 의하면, 도어록을 포함한 유사한 가구용 액세서리 등의 생산은 연간 200만 달러 내외로서 전체 시장수요의 5~6%를 차지하고 있음.

  - 사우디 국내제품은 기술부족 및 전통적인 제조업 미발달 등으로 인해 제품 품질이 조악한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

 

 ○ 주요 브랜드별 가격수준

  - 도어록은 이탈리아산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가격은 가장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음.

  - 이탈리아의 Yele브랜드 가격은 개당 $21인데 비해 한국산·독일산은 약 20~23%가 저렴한 수준에 팔리고 있음.

 

국별 브랜드별 도어록 소매가격 현황

국 별

브랜드명

소매가격(개당)

한 국

King

SR.60 (US$ 16)

이탈리아

Yele

SR.78  (US$ 21)

독 일

Hager

SR.65 (US$ 17)

독 일

Geeze

SR.60 (US$ 16)

일 본

Rayobi

SR.25 (US$  7)

        자료원 : 소매상 실사

 

□ 향후 전망

 

 ○ 향후 수년간 평균 10%내외의 성장 전망

  - 풍부하게 유입된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대규모 건설프로젝트 발주가 크게 늘어나고, 소득 증가 등으로 인한 주택수요의 확대에 따라 도어록 수요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성장전망

 

○ 자동도어록 제품 수요가 보다 확대될 전망

  - 사우디는 전통적으로 자동 도어록보다는 일반 도어록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는 디지털 자동 도어록의 경우 프로그램 오류 또는 기계적인 오류 등이 발생될 우려를 하고 있기 때문임.

  - 그러나 최근보다 정교하고 튼튼하며 안전한 디지털 도어록 제품이 많이 소개되고, 테러위협에 대한 보안·안전문제 등이 생활화되면서 2006년도에는 자동 도어록 수요가 크게 증가했는 바, 향후 자동 도어록 제품이 수요를 크게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건설시장의 활성화 지속전망에 따라 관련 하드웨어 부품으로서 시장진출 여지 다대

  - 주택, 빌딩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설경기가 크게 활성화되고 있어 도어록 시장수요는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시장진출여지는 다대하다고 판단

 

 ○ 디지털 중심의 첨단 도어록 제품으로 승부를 걸어야 할 필요가 있음.

  - 이탈리아산 도어록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이탈리아산 가구가 많이 진출했고, 이에 따른 수요가 발생한 것과 품질수준이 높아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다는 점에 있음.

  - 한국산의 경우에는 가격에서는 중국산과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이탈리아산 도어록과 경쟁을 위해 첨단 디지털 도어록 제품으로 승부할 필요가 있음.

  - 사우디인의 특성상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보다는 핵심적이고, 철저한 보안을 가시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첨단제품을 개발해 사우디 시장을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

 

 ○ 현지 마케팅 강화

  - 사우디 바이어의 특성상 대면상담을 중요시하므로 전시참가 또는 정기적 세일즈 출장등을 통해 바이어와의 잦은 접촉을 통한 제품 홍보활동을 강화 필요

 

 

자료원 : KITA 무역통계, Department of Statistics, Ministry of Economy & Planning, 관련 바이어,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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