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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방송 콘텐츠산업 동향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5-31
  • 출처 : KOTRA

일본 방송 콘텐츠산업 동향 및 업체

- 한류의 영역권, 시장은 존재함 -

 

보고일자 : 2007.5.31.

왕재웅 동경무역관

jwwang@kotra.or.jp

 

 

 일본 방송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 일본의 총 방송시장규모(방송사업자별 매출합계 기준)는 3조8935억 엔(2005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1.0% 증가를 보였음. 그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상파 방송시장은 2년 연속 3조 억 엔대의 규모를 유지했으며 NHK 불신으로 시작된 방송수신료 체납문제 등으로 인해 2004년 대비 -1.5%의 하락을 보였으나 민영방송을 평년과 같은 수입을 유지했음. 케이블 방송은 다양한 콘텐츠와 활발한 홍보활동으로 8.8%의 높은 증가를 보였음.

  

 ○ 위성방송은 전년대비 2.3%의 순조로운 성장을 보였으며, 스카이 퍼펙트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CS 디지털 방송은 가입자 1000만 세대(2006년 8월 1018만 세대)를 돌파했으며, BS 디지털방송 가입자도 2006년 6월 말 시점으로 1623만 세대의 가입자를 확보, 2005년보다 200만세대의 증가를 보였음.

  

 ○ 케이블 방송은 순조로운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최대 케이블 운영회사인 ‘주피터 텔레콤’에 의한 마쓰시타 전기가 운영하는 업계 3위의 ‘케이블 웨스트’의 흡수 합병이 있는 등 방송통신 융합에 대응할 다양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일본 방송시장 규모

                                                                                                                      (단위 : 억 엔)

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지상파

NHK

6,802

6,854

6,749

프라라 네트워크

4th MEDIA

VOD

IP 방식 스트리밍

온라인TV

4th MEDIA TV 서비스

다채널 방송

IP 방식 스트리밍

On demand TV

On demand TV

다채널 방송/VOD

IP 방식 스트리밍

NTT 커뮤니케이션즈

OCN 시어터

VOD

IP 방식 스트리밍

BB 케이블

BBTV

다채널 방송/VOD

IP 방식 스트리밍

네오 인덱스

Nextensive VOD

VOD

IP 방식 스트리밍

KD DI

MOVIE SPLASH/ 히카리 ONE TV 서비스

다채널 방송/VOD

IP 방식 스트리밍

쥬피터 VOD

J:COM On demand

VOD

스트리밍

오프티 케스트

스카파-!히카리

다채널 방송

스트리밍

      자료원 : 미디어 개발연구 총연

 

 ○ 방송·통신융합이라는 대제를 두고 IT, 통신사, 방송국 등이 시장선점을 위해 대거 참여하고 있는 일본의 동영상 스트리밍 업계는 초고속 인터넷 망의 확충과 가입자의 증가로 그 시장규모가 커질 전망임. 한류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인 아닌 일본의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의 경쟁은 앞으로 더욱더 복잡, 심화돼 갈 전망임.

 

□ 시사점

 

 ○ 겨울연가 이후, 한국의 각종 프로그램 등은 일본을 통해 소개되고 있음.

  - 대장금 등은 겨울연가만큼은 아니지만, 버금가는 인기를 얻은 바 있음.

 

 ○ 앞으로도 한국 콘텐츠의 대일 진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실패 없는 대일시장 공략을 위해 시장 및 소비자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파악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참고로 방송콘텐츠의 대일 수출을 위한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자료원 : NHK, 인터넷, KOTRA 문화정보생산보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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