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콘돔이 팔리지 않는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이배우
- 2007-05-24
- 출처 : KOTRA
-
日, 콘돔이 팔리지 않는다
- 에이즈 등 성병위험 높으나 콘돔 수요 급감 -
- 콘돔 출하량, 지난 10년 동안 40% 감소 -
보고일자 : 2007.5.24.
이배우 오사카 무역관
□ 과거 10년 전에 비해 큰 변화 양상
○ 일본의 콘돔시장이 최근 에이즈 등 성병감염 위험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10년 전에 비해 콘돔 출하량이 약 40% 감소하는 등 매우 큰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일본의 콘돔 출하량은 1993년 6억 8400만개를 피크로 1998년 5억7800만개, 2004년 4억2200만개 등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오카모토 등 일본의 주요 콘돔 메이커들은 중국, 태국 등 아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일본의 콘돔 소비감소 추세는 일부 고령화 추세와도 관련돼 있으나 최근 인터넷 오락 등 엔터테인먼트에 몰두하는 젊은층의 섹스리스 경향 등의 영향으로 인해 번거로운 콘돔의 착용을 기피한 결과로 분석됨.
□ 콘돔 착용 캠페인 적극 추진
○ 일본 후생성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HIV 감염자 및 에이즈 환자 수가 1995년도 446명에서 2005년 1199명으로 배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일본은 지난 2004년 7월 방콕에서 개최된 제15회 국제 에이즈 회의에서 선진국 가운데서 유일하게 HIV 감염자 수가 증가하는 국가로 지목됐을 뿐만 아니라 최근 성병감염 통계에 따르면, 성 경험자 10명중 1명꼴로 클라미디아 성병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나 콘돔 착용 캠페인 전개 등에 대한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임.
○ 영국의 BBC 방송은 지난 2004년 7월 일본인들의 에이즈 감염 위험에 대한 안이한 대처와 당국의 빈약한 성교육 등을 지적하는 가운데 일본에는 현재 에이즈 시한폭탄이 잠복해있다고 보도한 바 있음.
○ 이에 따라, 일본의 콘돔 업계와 당국은 콘돔 착용을 확대하기 위해 매년 12월 1일 에이즈의 날에는 가두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안전성과 착용감이 우수한 신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음.
□ 편의점 및 약국 판매비중 거의 70% 수준
○ 일본 콘돔시장의 55%를 점하고 있는 오카모토㈜는 2003년 11월 콘돔의 피막 두께가 0.03㎜에 불과한 '003' 콘돔을 개발해 인기를 얻고 있으며, 피임과 성병예방에 대한 여성층의 수요에 부응해 여성용 콘돔 'Motif'를 개발해 2004년 7월부터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판매중임.
○ 한편, 일본 콘돔시장은 유통경로면에서도 10년 전에 비해 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과거에는 주로 약국에서 콘돔이 판매됐으나 최근 들어와 약국 및 편의점 등의 판매비중이 66%로 높아졌음.
○ 또한, 인터넷 통신판매업체들이 아직도 상점에서 직접 구입하는 것을 꺼리는 구매층을 겨냥해 다양한 콘돔제품을 인터넷 홈쇼핑 사이트에 선보이고 있음.
○ 일본의 오카모토㈜가 조사한 일본 소비자들의 콘돔 구매기호에 따르면, 수요자들이 중시하는 상품 선택요소는 가격(36%), 제조원(25%), 기능(21%), 향기, 형상, 색상, 사이즈, 피막의 두께, 패키지 디자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또한, 일본의 수요자들이 저녁 8~12시 시간대에 주로 콘돔을 구입했으며, 요일별로는 금요일 저녁, 크리스마스와 5월 Golden Week 연휴 전 등에 콘돔구입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일본의 최근 3년간 주요 국별 콘돔 수입실적
HS No.4014 Hygienic Or Pharm Articles Of Unhard Vulcan Rubber
순위
국가
수입실적(US$ 천)
점유율(%)
증감(%)
2004
2005
2006
2004
2005
2006
06/05
0
총계
16,770
15,986
14,860
100.0
100.0
100.0
-7.1
1
말련
9,683
9,699
7,937
57.7
60.7
53.4
-18.2
2
태국
2,025
1,614
2,319
12.1
10.1
15.6
43.7
3
벨기에
2,140
1,812
1,629
12.8
11.3
11.0
-10.1
4
중국
349
753
1,303
2.1
4.7
8.8
73.1
5
미국
918
379
433
5.5
2.4
2.9
14.3
6
스리랑카
498
686
410
3.0
4.3
2.8
-40.1
7
이탈리아
-
38
188
0.0
0.2
1.3
390.2
8
독일
504
242
151
3.0
1.5
1.0
-37.6
9
대만
97
108
120
0.6
0.7
0.8
11.2
10
화란
135
142
84
0.8
0.9
0.6
-41.0
11
멕시코
2
227
76
0.0
1.4
0.5
-66.8
12
인도
217
31
56
1.3
0.2
0.4
84.2
13
영국
39
185
56
0.2
1.2
0.4
-70.0
14
한국
158
40
41
1.0
0.3
0.3
0.6
자료원 : 일본 세관
자료원 : 약사일보, 일본 세관 통계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콘돔이 팔리지 않는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약국인 듯 약국 아닌 일본의 드러그스토어
일본 2021-06-30
-
2
세계 4위 콘돔시장 중국
중국 2015-01-12
-
3
中, 성장하는 성인용품 시장
중국 2017-09-20
-
4
日, 야채음료 시장 확대일로
일본 2007-02-28
-
5
독일,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동향
독일 2020-05-28
-
6
일본, 저출산불구 아동용 출판시장 수익률 증대
일본 2007-03-26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