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7-05-15
  • 출처 : KOTRA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 현황

-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타오바오(淘寶網)가 압도적인 우위 차지 -

- 2010년 인터넷 쇼핑시장 거래액 규모는 1460억위앤 예측 -

 

보고일자 : 2007.5.15.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2006년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 현황

 

 ○ 아이리서치(iResearch Inc)사가 발표한 ‘2006年中國網絡購物硏究報告(2006년 중국 인터넷 쇼핑 연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은 2003년 B2C와 C2C 거래액이 모두 10억 위앤을 돌파한 이후 2006년에는 인터넷쇼핑 거래액이 312억 위앤에 달했으며, 인터넷 쇼핑 이용자수는 4310만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음. 2007년 인터넷 쇼핑 거래액 규모는 500억 위앤, 2010년에는 146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C2C 거래액의 경우 2003년과 2004년의 경우 B2C의 거래액보다 작았다가 제3자 지불시스템의 출현과 신용평가 시스템 도입으로 B2C거래액을 초과하며 대폭 증가하기 시작함.

 

2001~06년 중국 인터넷쇼핑시장 거래액과 이용자수 증가 추이

                                                                                                             (단위 : 억 위앤, 만명)

구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전체 거래액

6

18

40

81

193

312

B2C 거래액

-

-

28

42

56

82

C2C 거래액

-

-

12

39

137

230

이용자수

375

843

1,520

2,240

3,251

4,310

               자료원 : 아이리서치(iResearch Inc)

 

 ○ 중국의 인터넷 쇼핑시장의 경영방식은 B2C와 C2C가 혼합돼 가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으며, 시장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음. 인터넷 이용자의 수요와 요구에 맞게 쇼핑몰 운영이 세분화돼 가고 있으며, 다양한 파생 쇼핑몰이 출현하고 있음.

  - 타오바오(淘寶網)과 이베이이취(eBay易趣)에 점포를 개설한 판매자의 70~80%는 개인이 아니라 기업체로 나타남.

 

 ○ 소비자들은 쇼핑몰 이용을 단순구매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 스타일(친구 교제수단, 구매의 즐거움)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구매에 있어서도 이성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음.

 

 ○ 과거 문제가 됐던 결제방식, 제품 배송문제 등이 기본적으로 해결됐으며, 쇼핑몰의 신용과 신뢰문제 역시 신용평가 시스템 도입 등으로 완화되고 있음.

 

□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시장점유 비교

 

 ○ 주요 B2C 서비스 제공업체

  - 중국의 B2C 서비스 제공업체의 시장점유 현황은 비교적 분산돼 있으며, 2006년 관련 자료에 따르면 卓越網, 当当網이 각각 28%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구분

卓越網

当当

설립연도

2000년 1월

1999년 11월

최대 주주

Amazon.com

n/a

상품 종류

45만여 종

30만여 종

배송 비용

배송지역 내 5위앤~15위앤

배송지역 내 5위앤

등록 회원수

약 2000만명

약 2670만명

배송 도시

308개

145개 도시

홈페이지

www.joyo.com

www.dangdang.com

               자료원 : 아리리서치(iResearch Inc)

 

 ○ 주요 C2C 서비스 제공업체

구분

淘寶網

eBay易趣

拍拍網

설립연도

2003년 7월

1999년 8월
(중국 진출 2002년 3월)

2005년 9월

모회사

阿里巴巴(알리바바)

eBay

騰訊(Tencent Inc)

판매자 실명제

실행

실행

실행

매매자 교류수단

淘寶旺旺

이메일, IM공급상 SKYPE 인수

QQ(중국내 IM 이용자수 최대)

전자결제시스템

支付寶(상품의 90% 가능)

安付通(상품의 50% 이상)

財付通

신용평가

실행

실행

실행

홈페이지

www.taobao.com

www.ebay.com.cn

www.paipai.com

               자료원 : 아이리서치(iResearch Inc)

 

 ○ 인터넷 쇼핑 시장점유율 현황

  - 2005년 아이리서치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淘寶網 41.6%, eBay易趣 25.8%, 卓越網 2.3%, 当当網 2.3%, 기타 27.9%로 타오바오(淘寶網)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음.

  - 北京正望諮詢이 2007년 4월에 발표한 2006년도 中國網上購物調査(중국 인터넷쇼핑 조사)에 따르면, C2C 영역에서 타오바오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지역에서의 점유율이 81.9%, 이베이이취(eBay易趣)는 15.4%, 파이파이(拍拍網)는 2.7%로 설문조사 결과 나타남. 이 수치는 후베이성 우한, 쓰촨성 청두지역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 타오바오가 인터넷 쇼핑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주요 이용자 분석

 

 ○ 2006년 12월 아이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연령대는 18~24세가 조사대상 전체의 41.5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25~30세로 22.84%로 나타남. 학력별로는 대학 본과 학력이 37.49%로 가장 많았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미혼자 비율이 64.58%를 차지함.

 

  


 

 ○ 특이한 사항은 중국의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남자가 전체의 56.9%로 여자의 43.1%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소득수준으로 보면 월 1000~1500위앤의 이용자가 전체의 17%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1500~2000위앤대가 14.3%로, 500위앤 이하~2500위앤 사이가 전체의 66.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인터넷 쇼핑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상품은 서적류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오디오비디오와 게임류, 다음은 음악과 의류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젊은층과 남성 이용자가 많은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임.

  - 北京正望諮詢의 조사에 따르면, 우한·청두지역에서는 의류 구매비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北京正望諮詢의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상하이·톈진지역의 48.6%의 쇼핑몰 내 판매자가 월평균 2230위앤을 이윤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두·우한지역의 69.9%의 판매자가 월평균 776위앤을 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전망

 

 ○ 中國互聯網絡信息中心(CNNIC)의 데이터에 따르면, 2006년 말까지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1억 3700만명으로 방대한 인터넷쇼핑 잠재이용자를 가지고 있음. 2006년 5월 CNNIC가 발표한 ‘2006年中國C2C網上購物調査報告(2006년 중국 C2C 인터넷 쇼핑조사 보고)’에 따르면 2010년 인터넷 쇼핑 이용자수는 7400만명, 거래액은 18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2006년의 경우 대략 인터넷 이용자의 30%가 인터넷 쇼핑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비율은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중국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온라인 결재시스템, 신용, 제3자 지불방식, 물류배송 서비스 확대, 쇼핑 정보 검색의 편리성, 사후 서비스 강화 등으로 인터넷 쇼핑 이용자수와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 현재 C2C 쇼핑몰의 점포개설 등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료이지만 향후 적절한 시기가 되면 많은 서비스가 유료화될 것이며, 점포비용, 거래수수료, 광고비 등은 C2C 쇼핑몰 운영회사의 주요 수입원이 될 것임.

 

 ○ 타오바오의 이파이(一拍網) 합병, 알리바바와 야후 차이나 합병, SOHU와 卓越網 합병, 이베이이취(eBay易趣)와 TOM在線 합병 등과 같이 향후에도 전자상거래 관련 업체와 인터넷 서비스업체 간의 합종연횡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iResearch Inc(www.iresearch.cn), 中國互聯網絡信息中心(www.cnnic.net.cn), 신화망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