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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철강제품 수입 급증세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김삼식
  • 2007-04-26
  • 출처 : KOTRA

폴란드 철강제품 소비와 수입 급증세

- 수입유망품목으로 평판제품, 스테인리스스틸제품 등 예상 –

 

보고일자 : 2007.4.26.

김삼식 바르샤바무역관

sk7192@kotra.or.kr

 

 

□ 2006년 철강산업 개관

 

 Ο 2006년 폴란드 철강산업은 경제호황(97년 이후 성장률 최고), 자동차, 건설을 비롯한 수요산업 호조와 투자 증가, EU 기금유입 확대에 따른 각종 프로젝트 본격 실시 등과 같은 요인에 힘입어 좋은 실적을 보였음.

 

철강산업 관련 경제지표 동향

                                                                                                                       (단위 : 신장률, %)

구 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국내총생산(GDP)

3.8

5.3

3.5

5.8

소비

2.5

4.0

2.6

4.4

투자

-0.1

6.4

6.5

16.7

산업생산

8.3

11.7

4.1

11.8

SWIP*

14.4

21.6

10.9

16.4

         자료원 : 폴란드 통계청(GUS), 철강협회(HIPH; Polish Steel Association)

         주 : * Steel Weighted Industrial Production, 소비부문의 가중평균 생산

 

 Ο 2006년 철강 수요부문의 생산은 대부분 호조를 보였음.

  - 플랜트 및 장비 부문 : 14% 증가

  - 자동차 및 부품 부문 : 22% 증가 - 자동차 제조대수는 63만2000대로 17% 증가

  - 가전제품 부문 : 24% 증가 - 세탁기 213만대(45% 증), 냉장고 198만대(18% 증)

  - 건설부문 : 18% 증가

 

 Ο 철강 및 철강제품의 생산이 대부분 품목에 걸쳐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으며, 수요와 소비 확대도 두드러졌음. 수요 증가에 힘입어 수입도 30%에 가까운 높은 증가율을 보였음. 이에 따라 2006년 폴란드 철강업계는 3년 연속 세후 이익을 내는 등 좋은 실적을 보였음.

 

□ 2006년 철강산업 세부부문별 동향

 

 Ο 생산

  - 조강(粗鋼) 생산량은 1000만 톤을 돌파해 전년에 비해 20.5% 증가

   · 종류별로 분류하면 carbon steel 95%, alloyed steel(stainless steel 포함) 5%

  - 열연제품 생산량은 768만2000톤으로 전년대비 24% 증가

   · 세부제품별로 분류하면 flat products(wide strip, plate 등) 292만9000톤으로 38%, long products(wire rod, bar, rail 등) 475만3000톤으로 62% 차지

 

주요 철강 및 철강제품 생산동향

                                                                                                                        (단위 : 백만 톤)

구 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선철 (pig iron)

5.6

6.4

4.5

5.3

조강 (crude steel)

9.1

10.6

8.3

10.0

열연류 (hot rolled products)

6.8

7.5

6.2

7.7

           자료원 : 폴란드 통계청(GUS)

 

여타 철강제품 생산동향

                                                                                                                          (단위 : 천 톤)

구 분

품 명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냉연류

(cold

products)

cold rolled flat products

962.6

1,099.1

845.2

960.2

welded tubes

182.0

227.6

217.1

212.4

hollow sections

252.4

232.9

305.7

373.1

         자료원 : CUI CIBEH S.A.

 

  -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주력은 열연류, 그중에서도 와이어로드, 봉 등과 같은 long product임. 스테인리스스틸 제품의 생산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됨.

 

 Ο 소비

  - 소비량은 1066만5000톤에 달했는데, 이는 2005년보다 27%나 증가한 것임.

  - 평판제품(flat product) 쪽의 소비량이 전체 소비의 51%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이며, long product 39%, 관∙파이프류는 10% 정도를 차지함. 제품별 생산구조와 소비구조의 차이가 큼.

 

최근 수년간 철강제품 소비동향

                                                                                                                        (단위 : 천 톤)

구 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전체

7,716

8,470

8,374

10,665

Long products

3,166

3,186

3,081

4,124

Flat products

3,776

4,445

4,347

5,491

Tubes & hollow sections

774

839

945

1,029

         자료원 : 폴란드 철강협회(HIPH)

 

 Ο 수출입

  - 2006년 철강(제품) 수입은 총 650만 톤에 달해 전년대비 28%나 증가

   · HS 72류 기준, 수입액은 53억9704만 달러로 29.3% 신장

  - 철강(제품) 수출은 400만 톤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

  - 전통적으로 폴란드는 철강(제품)에 대한 순수입국

 

최근 수년간 철강제품 수출입동향         

  (천톤)                                            (수입/소비, %)

                자료원 : 폴란드 철강협회(HIPH)

 

최근 철강제품 수입동향 (금액기준)

                                                                                                                   (단위 : 백만 달러, %)

품 명

2004년

2005년

2006년

증감률

철강 및 철강제품 (HS 72류)

3,266

4,174

5,397

29.3

 

2006년도 철강제품 수출입구조 (%)

구 분

수 출

수 입

Ingots & semi-products

24.0

8.8

Long products

51.3

22.2

Flat products

17.8

60.3

Pipes & tubes

6.8

7.9

Others

0.1

0.8

           자료원 : 폴란드 철강협회(HIPH)

 

  - 생산비중이 적은 반면, 소비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평판제품이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군임.

 

□ 전망 및 시사점

 

 Ο 올해도 철강제품의 수요, 판매 및 수입 확대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폴란드 경기호황 당분간 지속 : 2007년 5% 중반의 성장이 전망되는 등 2008년까지 경기확장이 이어질 것. 특히, 올해 및 내년도 투자증가율이 각각 18.2%, 22.4%로 고공행진 전망

  - 수요산업 호황 : 자동차, 가전생산 확대, 건설시장도 20%의 높은 신장률 예상

  - 2012 유럽축구선수권대회(EURO 2012) 유치에 따른 대형 프로젝트 조기 수행도 호재

 

 Ο 국내생산이 부족한 제품군을 중심으로 수입수요 상승 예상

  - 평판제품(flat products – 플레이트, 스트립 등), 관 및 파이프류 등은 수요에 비해 생산 부족

  - 스테인리스스틸제품, 고기능∙고급 철강제품 등의 현지생산 취약

  - 폴란드 철강 유통업체 Nova Trading사 관계자(Mr. Wierzbowski)는 스테인리스스틸제품 수입을 관심분야로 꼽았음.

 

 Ο 최근 POSCO가 폴란드 시장의 잠재성을 내다보고 현지에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 중인 바, 현지화 전략이란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음.   

  - POSCO는 폴란드는 물론 중동구시장 전체를 보고 LCD와 고급 가전용 고기능 철강제품 가공 및 제조기지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음.

 

 Ο 폴란드 철강협회 보고서는 유통구조에서 특징 중 하나로 제철공장에서 최종수요자로 나가는 직접판매 비중이 아직 높다는 점을 들고 있음.

  - 2006년 유럽 전역에서 도매업체나 유통 네트워크 또는 철강 서비스센터를 통한 판매 비중은 67%에 달했으나, 폴란드의 경우 유통업체(디스트리뷰터)를 통한 판매비중은 이보다 훨씬 낮다는 것임. 그러나, 유통업체들은 대량 오더에 따라 좋은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도기간도 신속한 등의 강점이 있는바, 시장에서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

 

 

자료원 : 폴란드 철강협회 보고서, 통계청 자료, Nova Trading 관계자 접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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