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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최근 개인용 로봇시장 및 기업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4-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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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안·엔터테인먼트·가정청소 로봇 중심시장 형성 -
보고일자 : 2007.4.10.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 최근 산업동향
○ 로봇 관련시장은 산업용 로봇, 가정용 서비스 로봇, 군사용 로봇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미국 로봇산업은 정부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이 전자, 항공, 우주 등 로봇산업 발전의 근간이 되는 첨단기술분야의 높은 기술수준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로봇시장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일본과 경쟁하는 상황
- 미국 로봇산업은 세계 전체 시장수요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기준 일본 다음으로 산업, 가정, 군사용 로봇 등을 중심으로 기술개발 주도
○ 최근 로봇산업은 기존의 산업용 로봇제품 외에 서비스 로봇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능형 로봇 관련 기술개발을 위한 정부, 기업, 대학의 상호협력과 연구비 투자가 증대
○ 2004년에서 2009년까지 미국시장에서 로봇 생산량은 연평균 4.72% 수준으로 꾸준한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로봇유형은 기존의 군사, 우주탐사, 산업용 로봇과 더불어 가정용 로봇, 오락용 로봇, 노인도우미 등 서비스 로봇분야의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미국 로봇 생산 전망 (2004~2009년)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9년
생산량(대)
15,170
21,138
16,500
19,100
자료원 : IFR, World Robo
□ 생산 및 연구개발 동향
○ 국제로봇연맹(IFR)의 세계 로봇시장은 성장전망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시장은 2010년 149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며, 2025년까지는 270억 달러 시장이 될 전망
○ 또한, 산업용 로봇 시장과 함께 가장 및 오락용 서비스 로봇 시장도 크게 성장할 전망인데, 2010년에는 200억 달러, 2025년에는 34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로봇제품시장의 성장 흐름에 따라 미국 로봇시장도 정부와 기업 및 대학을 중심으로 서비스 로봇에 대한 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 미국 로봇 기술개발은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은 정부 연구기관과 대학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기술의 상용화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상황
- 미국 정부는 MIT 등 대학을 통해 기초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방성, 나사(NASA) 등 정부기관으로 구성된 RIMMC(Robotics and Intelligent Cooperative Council)을 통해 산학협력을 통한 로봇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 2005년 기준 미국시장의 서비스로봇 제품 생산량은 31,60대로 나타나고 있으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는 것은 수중작업용 로봇과 가정용 청소용, 보안용 로봇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미국 서비스 로봇 생산현황
구 분
수중용
청소용
보안용
건설용
착유용
의학용
모바일
기타
생산비율
18%
17%
16%
11%
11%
11%
11%
5%
자료원: World Robotics, 2006
○ 개인용 서비스 로봇시장을 보면, 2005년 기준 1900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청소용 로봇이 1800만 대, 엔터테인먼트 로봇은 100만 대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남.
○ 향후 미국 로봇시장은 산업용 로봇시장에 비해 수요의 탄력성이 높고 대규모 시장형성이 예상되는 가정용 서비스 시장을 목표로 하는 제품 및 기술개발이 증가할 전망
○ 아울러, 정보통신기술과 융합되는 엔터테인먼트와 여가용 로봇시장도 새로운 응용분야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로봇 출시 및 기업현황
○ 미국시장에서 상용화돼 출신된 로봇제품은 아이로봇(iRobot)의 청소용 로봇인 Roomba, Scooba가 있으며, 보안 및 경비용 로봇은 사이버모션(Cybermotion)의 CyberGuard, 가정용 서비스 로봇은 로보다이나믹스(RoboDynamics)의 MILO 등
○ 아이로봇(www.irobot.com)는 미국 서비스 로봇시장에서 가장 선도적인 기업으로 Roomba 및 Scooba라는 제품을 통해 서비스 로봇을 대중화하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매출액은 2004년 9500만 달러, 2005년 1억42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매년 높은 추세의 증가를 보이면서, 미국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Rooba (진공청소 로봇)
Scooba (바닥 물청소 로봇)
○ 사이버모션(www.cybermotion.com)은 보안 및 경비용 로봇인 사이버가드(CyberGuard)라는 로봇을 출시하고 있으며, 로보다이나믹스(www.robodynamics.com)은 2004년에 설립돼 세계에서 처음으로 인간 도우미형 로봇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에는 밀로(MILO)라는 로봇 출시
- 밀로(MILO)는 사용자가 일정을 입력하면 로봇이 일정관리를 도와줄 수 있게 돼 있으며, 집에 대한 경비와 보안기능도 수행이 가능한 가정용 서비스 로봇
□ 시사점
○ 미국 로봇시장은 전통적으로 경쟁국인 일본에 비해 우주·군사·산업용 등 인력을 대체하는 목적의 산업용 로봇시장에 중점을 두며 기술과 제품을 개발했으나 최근 고도 지능기술을 보유한 개인용 서비스용 로봇시장이 커지면서 이러한 시장에 대한 기술개발에 집중할 전망
○ 미국 정부의 로봇 개발계획에 따르면, 미국 로봇시장에는 2030년 인간지능에 근접한 지능형 로봇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아울러, 군사 및 산업용 로봇에 비해 대중 수요가 높은 보안, 엔터테인먼트, 가정용 청소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개인용 서비스 로봇시장을 중심으로 향후 미국 로봇시장은 성장할 전망
자료원 : IFR, NRA, World Robotic 2006, EIC, Mindbranch,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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