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스 자동차부품 After-sales 마켓 진출 전략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박은아
- 2007-03-22
- 출처 : KOTRA
-
스위스 자동차부품 After-sales 마켓 진출 전략
- 기술규정준수 및 공동유통망 구축 필요-
- 노브랜드제품이라면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소모성 제품 판매에 집중필요-
보고일자 : 2007.3.21
박은아 취리히무역관
□ 스위스자동차시장개황
Ο 스위스는 2명 중 1명이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어 유럽에서는 독일, 리히텐슈타인, 아일랜드, 이탈리아와 함께 50% 이상의 높은 자동차보급률을 자랑하며, 2006년 신규 차량 등록대수는 26만 9421대로 2005년보다 3.8% 증가함.
Ο 스위스 내에서는 완성차제조업체가 전무해,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독일산이 44%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일본산과 프랑스산의 점유율은 각각 22%, 15%이고, 미국, 이탈리아, 스웨덴 등 여타 업체는 한 자리의 시장점유율을 보여 주고 있음.
Ο 대우, 기아 및 현대는 2006년 신규등록기준으로 4.91%를 차지하며, 기아 및 현대의 판매는 2005년보다 10~20% 이상의 감소된 반면, 대우(현지 브랜드명 Chevrolet)의 판매는 약 14.1% 증가함.
2005·2006 국산차의 판매 증감현황
(단위 : 대, %)
순위
제조사명
‘05년 신규등록
‘06년 신규등록
증감
1
현대
6,917
6,179
-10.2
2
기아
5,269
4,038
-23.4
3
대우(Chevrolet)
2,654
3,028
+14.1
합계
14,840
13,245
- 3.9
자료원 : Auto Suisse
□ 스위스 자동차부품 After sales 마켓
Ο 스위스 자동차부품 After Sales 마켓은 정비, 중고차량, 정품 부품시장, 부속품, 윤활유, 타이어 시장 등 6개 분야로 세분화됨. 이 분야에는 5300여개의 기업이 포진돼 있으며 종사자는 3만 8000명으로 추정되며, 매출규모는 168억 스위스 프랑임.
Ο 자동차수리시장에는 총 950개의 기업이 있으며 종사자는 5000명으로 2005년 기준 10억 스위스 프랑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음.
After Sales 마켓규모(단위 : 100만 스위스 프랑)
구분
2004
2005
Garage/Repair Work
3,600
3,700
Used Car Business
7,500
7,600
Original Spar Parts
1,450
1,480
Miscellaneous Spare Parts/ Accessories
2,800
2,900
Oil/Lubricants
140
140
Tire
867
984
합계
16,357
16,804
자료원 : Strasseschweiz,Vademecum 2006/2007
Ο 스위스는 BMW 모터용 경금속케이스, Audi 핸드브레이크 등 자동차부품을 연간 70억 스위스 프랑의 규모로 수출하고 있으며, 주요 완성차업체와의 공동 연구 &개발과 업체 맞춤형 자동차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완성차 제조업체는 없지만 세계 자동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높음.
Ο 이 업계종사자들에 따르면, 스위스 자동차 에프터세일즈 마켓은 부품의 정품을 고집하는 경향이 높아, 완성차 수입업체들은 관련 부품 및 액세서리도 동시에 수입한다고 함.
□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스위스 진출 전략 및 유의사항
Ο 기술 규정준수 및 공동 유통망 구축 필요
- 스위스 정비공업 관련 기계납품 및 기술을 개발하는 Hostettler Autotechnik AG사의 Mr.Gohl씨에 따르면 타이어, 오일, 에어필터, 배기장치 및 브레이크 등이 한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나, 수입대상 제품의 일부는 여전히 브레이크에 적용되는 ECE 90 등 인증이 결여돼 있음. 그러므로 수출 시장개척을 위해서는 한국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들이 EU 인증획득에 우선적으로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함.
- 자동차부품공급회사인 D사의 Ms. Bojic는 안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자동차부품은 ISO 인증획득을 권고하며, 납품제품이 정품이 아닌 경우에는 여타기업에 납품한 실적을 Reference로 제출한다면 기업의 신뢰도, 이미지를 향상시켜 수출계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함.
- 한국자동차의 스위스 내 시장점유율이 5% 미만으로 정품에 대한 수요는 미미한 실정임. 이로 인해 특정 자동차부품을 납품한다 하더라도, 주문량이 적어 운송비 및 기타 제반 비용을 감안할 때 우리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스위스 진출을 회피할 수 있으나, 다양한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공동으로 동일한 스위스 전문유통업체를 통해 진출한다면 수출에 따른 비용부담은 충분히 극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함.
Ο 노브랜드 제품이라면 가격대 성능이 우수한 소모성 제품을 집중적으로 판매 공략하라
- 스위스 자동차부품 에프터세일즈마켓협회(SAA; Association of Swiss After Sales Market)r. Klaeusler 씨는 자동차부품의 스위스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브랜드의 인지도, 높은 품질이미지 및 기술력을 꼽으며, 아직은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는 한국 중소가업 제품이 위에서 언급한 3가지의 필수요건을 갖추었다고 평가하기는 힘드나, 와이퍼 등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소모성 제품의 시장개척을 적극 추천하고 있음.
- 또한, 스위스 After Sales 마켓에 종사하는 77개사가 이 협회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메인플레이어는 Derendinger AG, ESA, Hostettler Autotechnik 및 Technomag임을 언급함.
Ο 유럽 내 물류창고 구축으로 시장에 빠른 대응 필요
- 자동차정비 및 부품납품회사인 Technomag사의 Mr.Moix는 부품의 경우 특정 차종 또는 브랜드에 사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호환성 높은 제품의 수출을 적극 장려하며, 자동차부품 납품업체에 가장 중요한 건 배송기간으로 한국중소기업들이 스위스 또는 유럽에 물류 창고를 마련해 시장의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 할 것을 요청함.
자료원 : 전문가전화인터뷰, Automobilen 전문잡지, Strassenschweiz, Vademecum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스위스 자동차부품 After-sales 마켓 진출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베네수엘라, 잦은 파티문화로 컬러콘택트렌즈 수요 증가
2007-03-22
-
2
네덜란드 수출 전망 밝아
네덜란드 2007-03-22
-
3
자동차부품산업 강국 스위스, 이것이 경쟁력이다
스위스 2007-04-27
-
4
북미 A/S 자동차부품시장을 한눈에, Aftermarket Automotive Industry Week
미국 2012-12-09
-
5
자동차부품(조명용기기)
러시아연방 2020-10-06
-
6
윤활유
러시아연방 2023-05-30
-
1
2021년 스위스 시계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29
-
2
2021년 스위스 소비재 유통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28
-
3
2021년 스위스 국별 산업 개관
스위스 2021-12-14
-
4
2021년 스위스 화장품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13
-
5
2021년 스위스 기계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13
-
6
스위스 화장품 산업
스위스 2020-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