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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디지털 게임 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2-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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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 PSP2 등 차세대 콘솔이 시장 성장의 원동력 -
보고일자 : 2007.2.26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 최근 현황
○ 미국 디지털 게임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금액 기준으로 125억 달러 시장
-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의 주요 게임개발 유형은 PC, 비디오/콘솔, 다중접속온라인게임(MMOG), 캐주얼 게임 등
○ 특히, 콘솔 게임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미국 전체 게임 시장에서 80%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큰 특징
- 미국 일반 가정의 PC 보급률은 71%, 비디오 게임용 콘솔 보급률은 46% 수준
○ 이러한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은 최근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개선으로 기존 PC와 콘솔 중심의 게임에서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으로 다양화 되면서 성장을 보이는 추세
□ 게임 시장의 특징
○ 다양한 유형의 라이센스(License) 방식의 게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유통
- 1995년 이후 미국 시장은 콘솔 및 휴대기기용 소프트웨어 판매가 전체 소프트웨어 판매 제품유형의 40%를 차지
○ 최종 소비자에 대한 게임 소프트웨어 유통 채널은 소수 대규모 소매유통업체에 집중
- 미국 시장의 5대 게임 소프트웨어 소매유통업체가 전체 시장 매출액의 70% 비중을 차지
○ 소비자 수요의 큰 특징은 크리스마스 및 추수감사절 등 계절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침.
- 미국 게임시장의 매년 11월과 12월 매출액이 연간 게임 소프트웨어 총판매액의 40% 차지
□ 게임 소비 및 제품 동향
○ 소비자 동향
-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에서 중심 게임 수요자 계층의 평균 나이는 30세로 젊은층이 시장의 중심 사용자군 형성
- 특히, 18세 이상의 여성 게임 수요자 인구의 비중은 전체 이용자중 28%를 차지하면서, 전통적인 소비계층인 6~7세 어린이계층의 21%를 상회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여성 이용자의 주요 선호 게임은 캐주얼 게임 유형
연령대
18세 이하
18 ~ 49세
50세 이상
사용자 비율(%)
36
44
20
자료원 : Peter D, Heart Research Associates
○ 제품 동향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은 콘텐츠에 따라 이용자의 등급이 구분이 되며, 등급은 전체 이용가, 10대용, 성인용(18세 이상) 등 3개 등급으로 일반적으로 구분돼 판매
- 전체 이용 가 및 10대용 등급에 해당하는 제품이 미국 전체 게임판매의 83% 차지
-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게임선호 현황을 보면 퍼즐, 카드 등 캐주얼게임이 57%로 가장 인기가 높으며, 스포츠, 액션, RPG 등이 19%, 프레쉬/쇼크웨이브 9% 순
게임 유형별 유통현황
구분
캐주얼
액션, 스포츠, RPG
프레쉬, 쇼크웨이브
멀티플레이
기타
비중(%)
57
19
9
9
8
자료원 : ESA
□ 게임 퍼블리셔(Publisher) 현황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의 주요 퍼블리셔는 미국계 외에도 유럽, 일본 등의 다양한 퍼블리셔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며, 2005년 매출액 기준으로 EA, Activision, Take-Two, Konami, Atari 등이 상위 5개사를 형성
미국 게임시장 주요 퍼블리셔 현황
(단위 : 100만 달러, %)
퍼블리셔
매출액
성장률
2005년 순위
2000년 순위
2005
2000
Electronic Arts
3,129
1,420
120
1
1
Activision
1,406
572
146
2
4
Take-Two
1,324
378
250
3
8
Konami
878
581
51
4
3
Atari
778
501
55
5
5
THQ
757
294
158
6
14
Ubisoft
695
179
289
7
15
VUG
613
393
56
8
7
Sega
608
n/a
56
9
n/a
Square Enix
519
583
-11
10
2
자료원 : IDG analysis
□ 게임 유통시장
○ 미국 게임의 유통시장은 전문 소매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고도로 집중화돼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으로, 상위 5개의 소매유통업체가 전체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액의 66~77%를 차지
○ 미국 시장에서 게임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전문화된 소매유통업체는 GameStop과 EB Games이 있으며, 기존의 소비가전 전문유통체인 베스트바이(BestBuy), 대형 할인매장인 월마트(Wal-Mart)와 타켓(Target) 등을 통해서도 유통
- 특히, 월마트(Wal-Mart) 등 대형 할인매장은 제품 가격 측면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GameStop, EB Games 등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품질 서비스로 경쟁
미국 게임 소매유통업체 현황
유통업체
매장 수(개)
주요 대상 고객층
GameStop/EB
3,523
하드코어 게임 소비자 및 초기 수용자
Best Buy
702
중상위 소득자, 초기 수용자
Wal-Mart
3,679
중하위 소득자
Target
1,351
여성 및 가족, 중상위 소득자
Toy R Us
680
여성 및 가족
Circuit City
617
중하위 소득자
Game Crazy
720
하드코어 게임 소비자
Game Rush
450
하드코어 게임 소비자
Kmart
2,350
여성 및 가족
기타
13,111
계
27,783
자료원 : 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 시사점 및 전망
○ 미국 디지털 게임시장은 전통적인 시장인 기존의 PC와 콘솔 게임은 반복적인 성장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성장 시장으로 초고속 인터넷 기반의 다중접속 온라인 게임(MMOG : Massively Multi-user Online Game)과 모바일 기반의 캐주얼 게임이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 2007년 1월 기준으로 미국 게임시장의 매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78% 증가를 보인 것으로 집계
○ 특히, PSP 및 XBox360 등 새로운 비디오 콘솔 게임시장의 출시가 미국 디지털 게임 시장의 주기적인 성장의 동력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시장흐름의 특징 지속 전망
- 2007년 1월 미국 소매유통점 판매량을 보면, 위(Wii)가 43만 6000대, Palystation 2는 29만 9000대, Xbox 360은 29만 4000대로 집계
자료원 : International Development Group, ESA, Peter D, Heart Research Associ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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