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대체육 시장의 성장 기회와 한계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준호
  • 2022-05-31
  • 출처 : KOTRA

채식주의 인구의 비중이 높은나라로 인식

각 수요자 집단별 특성을 잘 파악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축산업이 유발하는 환경오염과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는 대체 육류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대체 육류'란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지칭하는데 크게 식물성 대체육, 세포 배양육, 곤충 단백질 제품 등으로 분류된다. 그중에서도 식물성 대체육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는 식물로부터 단백질 원료를 추출하여 그 형태와 맛을 일반적인 고기와 비슷하게 가공한 제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식물성 대체육은 낮은 콜레스테롤과 낮은 칼로리로 인해 기존의 동물성 육류 대비 건강한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대표적 식물성 대체육인 '콩고기'는 한 때 한국에서도 유행을 타기도 했었다.


한편 인도에서도 점차 개인의 건강과 먹거리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식물성 대체육이 인기를 얻고 있다. Good Food Institute의 조사에서는 인도인 중 약 63%가 식물성 대체육으로 식단을 변경할 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식물성 대체육의 성장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식물성 대체육에 초점을 맞추어 인도 시장에서의 성장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으며, 이하 내용에서는 '식물성 대체육'을 '대체육'으로 통칭하도록 하겠다. 


인도에서 부상하고 있는 대체육


흔히 인도는 채식주의 인구의 비중이 높은 나라로 인식 되어지곤 한다. 실제로 인도 인구의 약 3~40%가 채식주의자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전 세계에서도 가장 많은 채식주의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물론, 과반수 이상의 인구가 육류를 섭취하고 있기는 하나 미국, 일본, 한국 등과 비교했을 때 절대적인 1인당 육류 섭취량은 적은 편이다. 그런데 대체육의 등장으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단백질을 얻기 위해 이 식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더욱이 기존에 채식만을 고수하던 집단에서도 식물성 원료를 통해 만들어지는 대체육에 대해서 만큼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대체육은 인도의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식단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인도인들은 자극적이고 기름진 식습관으로 인해 당뇨, 소화 장애, 비만 등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쉬웠다. 그런데, 경제가 발달하면서 시민들은 자신들이 섭취하는 음식의 영양학적 가치에 대해 의식하기 시작했고 건강 상의 이점으로 인해 대체육을 찾는 경우가 증가하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면역력 증진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 또한 대체육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데에 기여했다. Forbes의 조사에 따르면 인도인의 70% 이상이 기존의 전통적인 식단을 통해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이는 절대적인 육류 섭취가 부족한 데에서도 일부 기인하는데, 이를 대체육이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CNBC의 기사에 따르면, 인도 얼리 어답터의 약 54%가 이미 대체육에 익숙하며 그들 중 80%가 대체육을 시도해보겠다고 밝혔다. 최근 인도의 유명 연예인 커플인 Virat kohli와 Anushka Sharma가 대체육 제조업체 Blue Tribe의 홍보 모델로 활동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처럼 현재 인도에서는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및 발리우드의 유명 배우들이 대체육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덕분에 초기에는 대도시의 일부 부유층을 중심으로만 소비되었던 경향을 보였으나 점차 일반 소비자들도 대체육 구매를 위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를 보이고 있으며, 이 때문에 인도 식품 시장에서 대체육의 성장은 더욱 기대되는 상황이다. 


<인도 지역별 채식 인구 분포>

[자료: 인도 연방정부]


식품 가공 산업은 인도에서 가장 큰 산업 중 하나


인도의 식품 가공 산업은 약 4,000억 달러 규모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크다고 알려져 있다. 지난 몇 년간 인도의 많은 식품 가공 업체에서도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체육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Global Data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인도의 대체육 시장 매출 규모는 2억2,0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Global News Wire에서는 인도의 대체육 시장이 2026년까지 4,757만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지난 2019~2020년에만 8개의 관련 스타트업이 만들어졌으며, 2020~2021년 사이에 5개의 다국적 기업이 인도에 진출했을 정도로 최근 들어 대체육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아직까지 인도의 식사에서 대체육이 차지하는 부분은 전체 육가공 식품의 6% 미만이나 장기적으로는 더욱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선에서는 이러한 대체육 제품들이 장기적으로는 클라우드(공유) 주방 및 식품 배달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기도 하다. 


아직까지 인도에서 대체육은 비싸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어 누구나 쉽게 접하게 되는 식재료가 아니다. 하지만, 대체육 및 비건 식품 회사 GoodDot에서는 "keema pav(다진 대체 육류)", "버거패티" 등의 대체육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더욱 많은 소비자들을 시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고급 식료품 유통 회사인 Urban Platter에서도 자사 식물성 육류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Chirag Kenia대표는 한 인터뷰에서 정부의 지원 정책과 콜드체인이 정착되면서 대체육의 시장은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글로벌 기업과 손을 잡은 스타트업들도 있다. Imagine Foods는 미국의 대형 농업 식료품 제조사인 ADM(Archer Daniels Midland)과 협업하여 대체육을 이용한 카레, 케밥, 볶음밥 등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인도에서 소고기를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는 The Allana Group에서는 미국의 Beyond Meat과 협업하여 대체육을 이용한 치킨패티와 치킨너겟을 인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인도의 대체육 관련 주요 스타트업>

 회사명

설명

Ahimsa Foods

뉴델리에 위치한 Ahimsa Foods는  , , 기, 생선 등 기존의 다양한 육류를 비건 버전으로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다.

Blue Tribe Foods

Blue Tribe Foods는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스타트업이며 대체육을 이용한 치킨너겟과 치킨키마를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다.

Evolved Foods

Evolved Foods는 대체육을 기반으로한 간편 조리식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EVO Foods

EVO Foods는 계랸을 대체하는 식물성 계란을 최근 개발하여 판매 중이다. 렌틸콩으로부터 원료를 추출하여 콜레스테롤과 항생제가 포함되어있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GoodDot

Udaipur에 위치한 GoodDot에서는 콩과 곡물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통해 다양한 대체육 간편식을 제조한다. 케밥, 버거, 태국식 카레 등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며 온라인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GreenestFoods

GreenestFoods는 완두콩과 병아리콩으로부터 단백질을 추출하여 코코넛기름 및 향신료와 배합하여 대체육을 만들고 있다.

Jubilant Food Works Limited

Jubilant Food Works Limited는 인도에서 가장 큰 요식업체이며 도미노피자, 던킨도너츠 등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대체육이 들어간 “The Unthinkable Pizza” 를 런칭하였고, 이는 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지역의 도미노 피자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Mister Veg

Faridabad에 위치한 Mister Veg는 대체육뿐만 아니라 대체해산물도 제조하고 있다.

Nutrela

Nutrela는 콩고기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Oh Veg.

Jaipur에 위치한 Oh Veg는 다양한 형태의 대체육을 판매하고 있다.

Plantmade

Plantmade는 식물성 달걀, 우유, 마요네즈 등을 판매하고 있다.

Supplant Foods

Supplant Foods는 병아리콩 분말 및 고급 단백질 원료를 생산하여, 대체육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The Living Food Co

Bangalore에 위치한 The Living Food Co는 식물성 치즈를 제조하여 판매 중이다.

Urban Platter

Urban Platter에서는 다양한 대체육 제품을 자사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Vegeta Gold

Chennai에 기반을 두고 있는 Vegeta Gold는 콩과 버섯등을 이용하여 대체육을 생산하고 있으며, 실제 고기와 비슷한 질감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Vegitein

Bengaluru에 위치한 Vegitein은 비건 핫도그를 제작한다.

Vezlay

Vezlay는 콩단백을 이용해 전통적인 인도 비채식(non-veg) 음식을 만들어내고 있다.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종합]


기대되는 인도 대체육 시장의 성장


대체육의 가치에 주목한 인도의 정부와 여러 단체에서는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도 보건가족복지부에서는 Eat Right India를 실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식단의 지속 가능성을 도모하고 환경 보호를 꾀하도록 하고 있다. 이 덕분에 대체육이 더욱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The Right to Protein이라는 캠페인이 실시되어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가르쳐주어 영양과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인도 동물 보호기구 연맹에서는 Plant Factor를 실시하여 대체육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식단을 혁신시키기 위한 과제를 수행 중이다. 비영리 기구인 Good Food Institute에서는 기존의 동물성 육류 제품의 대체 식품으로써 대체육을 홍보하여 대중의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소비자 사이에서도 대체육은 점차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소비 규모 또한 커지고 있다. 소비 측면에서도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대체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USDA의 보고서에서는 인도 대체육 시장의 성장 요인을 아래와 같이 분류했다. 물론 한계점이 존재하긴 하나 전문가들은 대체육 시장 규모가 확장되고 관련 인프라가 자리를 잡으면서 대부분 사라지게 될 문제라고 언급하고 있다. 


<대체육 시장 성장의 기회와 한계>

기회 요인

한계점

혁신적이며 트렌디하고 좋은 품질의 건강한 음식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자 하는 소비자 집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아직 까지는 기존의 육류 대비 가격이 비싸다.

환경에 대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가능성을 위해 '가치'에 비중을 둔 소비 행태가 증가하고 있다.

인도의 대체육 생산 업체가 원료의 대부분을 국내에서만 조달하고 있다.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건강한 음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복잡하고 긴 콜드체인 유통구조로 인해 이송 중 폐기되는 식품이 발생하고 있다.

냉동 식품, 즉석 식품, 간편식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체육이 주목받고 있다.

대체육은 소비재로 뷴류되어 보다 높은 세율을 적용받는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탄수화물 중심 식단으로부터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선호를 변화시키고 있다.

아직까지 인도의 대중은 전통적인 식단을 선호한다.

특히 도심 지역에서 대체육은 트렌디하다는 인상을 주는 것으로 각인되어있다.

대체육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대체육이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 습관에 적절한 식재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공 식품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소비자 집단도 존재한다.

인도 정부에서 식품가공 분야에 대한 FDI(해외직접투자)를 장려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대체육에 대해 식품안전규정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자료: USDA]


시사점


BVeg Foods 공동 설립자인 Akanksha Ghai는 KOTRA 뭄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식물에 기초한 대체육 혁명은 세계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지만 우리는 아직 그 잠재력의 표면을 간신히 긁어 낸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2035 년까지 대체육이 기존 동물성 단백질과 맛, 질감 및 가격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을 정도의 수준까지 발전한다면 전 세계에서 먹는 모든 육류, 해산물, 달걀 및 유제품의 15%가 대체육으로 바뀌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만큼 대체육이 갖는 시장성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Global Agricultural Information Network의 보고서에서는 인도에서 대체육을 수요하는 집단을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했는데, 채식주의자 및 반채식주의자, 밀레니얼세대, 도심의 중산층,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및 윤리적 소비자, 단백질 결핍자, 육식주의자 및 육식에 죄책감을 느끼는 소비자 등이 있다. 이처럼 제각기 다른 사유로 대체육을 선호하고 있으며 그만큼 수요자 기반이 탄탄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체육 시장은 아직 니치마켓에 불과하나 인도에서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각 수요자 집단별 특성을 잘 파악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다 보면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정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인도 대체육 소비자 구성>

[자료: GAIN]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대체육 시장의 성장 기회와 한계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