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운동화 산업에 불어온 3가지 변화의 바람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2-05-30
  • 출처 : KOTRA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친환경, 기능성 운동화 수요 증가

운동화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버티컬커머스(Vertical Commerce) 플랫폼이 새롭게 부상 중

시장연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21년 홍콩 운동화 판매액이 153억4710만 홍콩 달러(약 19억8800만 미 달러)로 전년대비 3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6년까지 12.1%의 연평균 성장률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산화탄소 저감 및 해수정화가 가능한 친환경 운동화 등장

 

‘그린 소비’(green consumption) 트렌드에 따라 친환경 소재로 만든 운동화가 홍콩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운동화 제조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운동화의 편안함과 기능성을 중시하면서도 운동화 생산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일반 운동화 제조에는 운동화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연한 고무 속성의 물질인 틸렌초산비닐*(Ethylene Vinyl Acetate, EVA)을 사용하는데 EVA는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만든 재료로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홍콩 운동화 제조업체 LANE EIGHT에서는 EVA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폐페트병과 수생생물인 조류(algae)를 활용해 운동화의 밑창을 만들어 운동화 착용 시의 발의 기동성과 유연성을 유지토록 했다. 조류는 흡수성이 높은 광합성 미생물이므로 이를 사용해 한 켤레의 운동화를 생산할 때 약 64m³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동시에 약 31.5L의 해수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설립자인 Josh Shorrock와 James Shorrock에 따르면, 이처럼 향후 운동화 산업이 지속 가능한 재료 사용 및 환경친화적인 생산 공정 채택에 초점을 둘 것으로 전망된다.

    *주: 에틸렌(Ethylene) 단량체와 초산비닐(Vinyl Acetate, VA) 단량체를 공중합체해서 생산한 소재로, 신발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중창주요 수지로 사용됨.

 

<홍콩산 친환경 운동화>

[자료: 홍콩 무역발전국(HKTDC)]

 

등산·일상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운동화 수요 증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실내 여가 활동이 제약받으면서 등산, 캠핑 등 야외 활동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따라서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가벼운 야외 활동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기능성 운동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홍콩 등산장비 브랜드 No More Heavy의 관계자에 따르면, 도심과 산이 가까이 있는 홍콩에서 퇴근 후 바로 산으로 가서 캠핑을 하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운동화 기업들이 등산화처럼 보온과 방수, 투습 기능이 있으며 발목을 덮지 않고 신기 편한 운동화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 유행하는 Urban Outdoor, Yama Style 등 아웃도어 스타일이 홍콩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어 실내와 야외 구분 없이 신을 수 있는 운동화들이 편리한 아웃도어 패션 아이템들과 같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홍콩에서 유행하는 기능성 운동화 및 Urban Outdoor 패션 아이템>

[자료: Hypebeast]

코로나19 이후 운동화 버티컬커머스(Vertical Commerce) 플랫폼 급성장

 

2년여 기간 지속된 팬데믹으로 홍콩 오프라인 소매 업계가 경기침체에 빠진 한편, 온라인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운동화 판매기업들이 젊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버티컬커머스(Vertical Commerce) 플랫폼에 진출하고 있다. 버티컬커머스는 여러 상품을 취급하는 e커머스와 달리 한 가지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한국에서는 무신사(패션), 오늘의집(인테리어) 등 사례가 있다.

 

홍콩에서는 2019년 e커머스에 상점에서 운동화 버티컬커머스 플랫폼으로 전환한 KICKS CREW가 대표사례로 꼽힌다. KICKS CREW에서는 40개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운동화 품목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로 중국 본토, 일본, 유럽 운동화 유통회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다. 플랫폼의 사용자 중 60%가 18세~31세이며, 성별 구매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ICKS CREW 설립자 Johny Mak에 따르면, 이러한 버티컬커머스 플랫폼의 장점은 한 가지 카테고리에 집중해 취급 상품들에 대한 전문성과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플랫폼을 통해 해외시장에서만 발매되는 운동화도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운동화 버티컬커머스(Vertical Commerce) 플랫폼 Kicks Crew>

[자료: Kicks Crew]

 

시사점


코로나19 및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등으로 홍콩 운동화 산업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개인 건강 및 환경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운동화 제조기업들은 기능성과 트렌디함, 지속가능성을 모두 갖춘 운동화 제품으로 홍콩 시장 진출을 도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브랜드 운동화 판매업체들은 새롭게 부상 중인 버티컬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특히 MZ세대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다. 해외물류부터 고객서비스까지 동일한 플랫폼 내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해외시장 진출에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운동화 산업에 불어온 3가지 변화의 바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