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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천국 네덜란드에서도 대세는 전기 자전거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2-06-14
  • 출처 : KOTRA

유럽 2위 규모의 전기 자전거 시장

더 저렴한 전기자전거 모델의 시장 진입 가능성

유럽 전기 자전거 시장

 

  유럽 전기 자전거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80억 1,000만 달러로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2.9%씩 성장하여 2026년에는 165억 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전거를 활용한 여가    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한 것과 더불어 최근 들어 늘어난 친환경적인 배달 수요, 물류 수요도 전기 자전거 판매 증가에 큰 몫을 하고 있다. 현재 전기 자전거 시장은 독일이 가장 크며, 네덜란드와   프랑스가 뒤를 이어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유럽 전기 자전거 매출액 및 예상액(2018-2026년, 10억 달러)>

[자료: emis.com]

 

전기 자전거 시장의 주요 업체는 Accell Group, Riese&Muller, Fritzmeier Systems GmbH & Co 등이 있다. 기업들은 혁신적인 설계 구조와 모터, 배터리, 기어 등의 구동 장치 기술을 발전시키며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2021년, 유럽에서 약 450만 대의 전기 자전거 가 판매되었는데, 탄소 배출에 대한 경각심, 건강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소음이 적고 보관과 주차에 필요한 공간이 적다는 강점 덕분에 지속적인 판매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기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보다 설계와 배선 장치가 복잡하고 모터, 배터리, 작은 엔진 등의 장치에 드는 비용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전기 자전거 비용은 주로 등급과 품질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크루즈 타입의 전기 자전거는 평균 약 3,050 달러이고, 전체적으로는 약 1,500달러에서 7,900 달러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산악 전기 자전거의 평균 가격은 약 4,150 달러이며 가격 범위는 1,200 달러에서 최대 9,000 달러에 이른다.

 

네덜란드 전기 자전거 시장

 

네덜란드 전기 자전거 시장은 2021년에 9억 3,00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6년까지 연평균 10.9% 성장해 2026년이면 15억 7,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는 독일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전기 자전거 시장이다. 2019년에 네덜란드에서는 42만대의 전기 자전거가 판매되었으며, 2020년에는 약 55만 대의 전기 자전거가 판매되었다. 특히, 2020년 1월 1일부터 전기 자전거 구매 시 무이자 대출이나 주행 킬로미터 상환과 같은 전자 자전거에 제공되는 새로운 보조금 제도에 힘입어 향후 시장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조사 기관 멀티스코프(Multiscope)에 따르면 2021년 네덜란드 전기 자전거시장은 95억 유로 규모로 성장했으며 2022년 현재 약 490만 대의 전기 자전거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네덜란드 자동차 산업 협회 라이(RAI Association)따르면 2020년에는 전기 자전거의 판매가 전년대비 30% 증가했다고 한다.

 

<2020년 유럽 전기 자전거 판매 대수(1,000대)>

[자료: fd.nl]

 

한편, 멀티스코프 조사 결과, 전기자전거 이용자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소득이 평균 소득의 약 2배인 50세 이상의 소비자였다. 네덜란드 전기 자전거 매출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도시형  자전거(electric city bike)'의 매출이 75%로 가장 큰 판매를 보였다.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17%로 뒤를 이었다. 2018년에 네덜란드에서 판매된 자전거 3대 중 1대가 전기 자전거였으며, 전기 자전거 이용자의 40%가 자동차를 대신해 전기 자전거를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전기 자전거에 평균 2,283유로를 지불했는데, 이는 2020년 보다 4% 증가한 금액이다. 이웃한 국가인 벨기에는 8%, 독일은 12%씩 전년보다 증가한 금액을 지출했는데, 모두 3,000 유로 이상인 프리미엄 제품의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팬데믹 이후 출퇴근을 위한 수단으로 자전거를 택한 인구가 늘었는데, 네덜란드 전기 자전거 사용자들은 주당 평균 43km를 주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고가의 자전거인 만큼 전기 자전거의 도난 건수도 늘어나 이에 대한 고민도 커지고 있다.

 

<2018-2026년 유럽의 전기 자전거 매출>

[자료: emis.com]

 

시장 동향

 

네덜란드에서 잘 알려진 전기 자전거 브랜드는 Sparta, Batavus 및 Giant 등이 있다. 또한 Gazelle, Montego, Union, Koga, de Fietsfabriek, Cannondale 도 전기 자전거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VanMoof, Cowboy 및 Mokumono 등은 젊은 층에 인기가 많은 전기 자전거브랜드이다.

 

2021년 8월, 소비자 협회(Consumentenbond)는 네덜란드에서 최고의 전기 자전거 브랜드와 모델을 찾기 위해 370 대의 전기 자전거를 검사했다. Batavus, Cube, Dutch ID, Gazelle, Giant, Kalkhoff, Koga, Sparta, Stella 및 Trek 등을 대상으로 배터리 용량, 엔진 소음, 제어 및 디스플레이, 기어 수, 지원 모드 수, 브랜드 만족도 등을 평가했다. 검사 결과, 이 중 아래 소개된 5개 자전거가 가장 성능이 좋은 자전거로 선정되었다.

 

<네덜란드 소비자협회 선정 최고의 전기자전거(2021년)>

제품 사진

세부 스펙

브랜드: 플라이어(Flyer)

모델명 : Gotour 6 5.00 625Wh

가격: 3,800유로

사양: 12단 변속 기어

브랜드: 칼호프(Kalkhoff)

모델명 : Endeavour 5.B Advance+ 625Wh

가격: 3,800유로

사양: 8단 기어

 

 

 

브랜드: 칼호프(Kalkhoff)

모델명 : Image 5.B Belt BLX 625Wh

가격: 4,000유로

사양: 무단 기어 및 벨트

 

브랜드: Dutch ID

모델명 : Phantom 65 625Wh

가격: 4,300유로

사양: 무단 기어 및 벨트

브랜드: 플라이어(Flyer)

모델명 : Gotour6 7.03 625Wh

가격: 4,450유로

사양: 8단 기어 및 벨트

[자료: consumenttenbond.nl]

 

좋은 제품으로 꼽힌 전기 자전거는 모두 Bosch Performance Line(Cruise) 모터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좋은 가성비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 전기 자전거들은 주로 Bosch Active Line Plus, Bafang M420 또는 Shimano E5000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이었다. 밖에 대형 배터리, 비교적 넓은 타이어 등도 좋은 제품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꼽혔다. 2,500유로 이하의 보다 저렴한 전기 자전거의 경우 보다 작은 배터리가 장착된 경우가 많은데, 단거리 주행용을 찾고 있는 소비자들이라면 더 관심을 가질 만 하다.

 

<소비자협회 추천 2,500유로 이하 전기 자전거>

Kalkhoff Endeavor 1.B Move 400Wh(€2,250, 8단 변속기)

Victoria eTrekking 6.3 400Wh(€2,300, 9단 변속기)

Brinkers Brisbane M8 600Wh(€2,400, 8단)

Gazelle Medeo T9 HMB 400Wh(€2,400, 9단 변속기)

Gazelle Paris C7+ HMB 500Wh(€2,425, 8 허브 기어)

Trek Verve+ 2 300Wh($2,450, 9단 변속기)

Cube Town Hybrid Pro 500(€2,450, 8 기어 허브)

[자료: consumenttenbond.nl]

 

네덜란드 정부와 지자체들도 자전거 인프라에 보다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남홀란드(South Holland) 주는 주거 지역과 업무 지역을 연결하는 고품질 자전거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자전거 충전소를 늘리는 등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알펜안덴라인(Alphen aan den Rijn) 지역에 첫번째 시설이 설치되었으며 다른 지역에도 이런 충전 시설이 속속 들어설 예정이다.

 

<신규 구축된 전기 자전거 충전소(Alphen aan de Rijn 지역)>

E-bike oplaadpunt zonne-energie

[자료: inframarks.nl]

 

자전거 업계의 투자유치와 인수합병도 한창이다. 2014년에 설립된 네덜란드 전기 자전거브랜드 Mokumono는 2022년 5명의 개인 투자자와 라보은행(Rabobank)으로부터 80만 유로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Mokumono는 암스테르담에 쇼룸을 추가로 오픈하고 채용을 늘리는 데 투자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연 내 신규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미국 투자회사 KKR은 Batavus 및 Sparta 와 같은 브랜드를 가진 네덜란드 전통 자전거 제조업체 Accell 에 16억 유로를 투자했다. 2021년 네덜란드 투자회사 Pon Hodlings는 미국 스포츠 브랜드 American Dorel에 8억 1,000만 달러를 투자해 자전거 브랜드 Cannondale을 인수했다.

 

한편, 네덜란드 자전거 브랜드 VanMoof는 2021년 9월에 약 1억 2,8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2020년에서 2021년 동안 VanMoof는 전세계 소매점을 8개에서 50개로 확장했으며 빠르게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대만에 기반을 둔 Giant Manufacturing유럽 전역으로 생산 시설을 확장할 계획으로 2018년 7월, 7,200만 유로를 투자하여 헝가리 생산 시설과 네덜란드 유통 센터를 신축하는 등 자전거 업계의 투자가 활발하다.

 

전기 자전거 시장 전망

 

2020년 기준 세계 전기 자전거 시장의 가치는 200억 유로로 추산된다. 이 중 유럽 시장이 약 39%를 차지하는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네덜란드는 인구 수보다 자전거 수가 많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자전거 보유하고 있을 만큼 자전거 인프라 강국인 만큼 앞으로도 전기 자전거에 대한 잠재 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19년에서 2030년까지 전기 자전거 시장은 최대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에서 판매된 전기 자전거는 약 550만 대였고, 2024년이 되면 연간 천만 대의 전기 자전거가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2026년이 지나면 이제 일반 자전거보다 전기 자전거가 훨씬 더 많이 팔릴지도 모른다. ING 애널리스트 타이스 홀르스텔르(Tijs Hollestelle)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자전거 대중화가 가속화되었고, 일부 고객들은 아이들의 등교용이나 여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를 찾는 수요가 늘었다고 전했다. 한편, 네덜란드의 평균 전기 자전거비용은 약 2,300 ~ 2,500유로인데, 아직은 대중적인 가격대로 볼 수 없다. 보다 저렴하고 혁신적인 전기 자전거 모델이라면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작성 지원: 암스테르담무역관 Betul Bulut

자료원: vanmoof.com, app.dealroom.co, Retailtrends.nl, twisters.net, fietsersbond.nl, bike-eu.com, multiscope.nl, tweewieler.nl, rtlnieuws.nl, keola.nl, raivereniging.nl, nd.nl, consumerntenbond.nl, emis.com, inframarks.nl, fd.nl,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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