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산악도시(山城) 충칭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캠핑 관련 산업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2-05-13
  • 출처 : KOTRA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해외, 외지 여행이 급감한 반면 충칭지역내 캠핑활동 급증

차박 캠핑장 급속하게 증가, 캠핑관련 제품 매출증가


최근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캠핑활동이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여행의 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0년 시작된 코로나19방역정책으로 인해 중국인의 해외여행 및 국내 유명관광지로의 전통적 여행산업이 막대한 영향을 받게되었다. 이로인해 상대적으로 제약이 많은 국내외 여행을 대체하는 레저활동 중 하나로 개인단위, 가족단위의 캠핑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이러한 야외캠핑 활동의 증가는 다양한 형태의 캠핑용품 즉 텐트, 매트리스, 침낭, 조리도구 등캠핑장비의 매출증가와 더불어 글램핑장, 캠핑카, 차박용품 등 다양한 형태의 캠핑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투지아(途家)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노동절연휴기간(4월30일~ 5월4일) 동안의  각종 캠핑장 및 시설 예약 등1의 예약 수량이 지난해보다 지난해보다 4배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아이메이(艾媒)컨설팅의 자료에 따르면, 2014~2021년까지 중국 캠핑장 시장 규모는 77억1000만 위안에서 299억 위안으로 증가하였고 2022년에는 18.6% 즉 시장규모가 354억6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표: 2014-2025 중국 캠핑장 시장 규모 및 전망(단위:억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艾媒咨)]

 

톈옌차(天眼)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에는 현재 4.6만개의 캠핑 관련 기업이 있으며 최근 3년간 중국 캠핑 관련 기업의 등록 총 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사업자등록통계에 의하면 신규 등록한 캠핑 관련 기업수는 2019년 3천개, 2020년 8천2백개,  2021년 2만여개로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전년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것이다.

 

<중국내 캠핑관련 기업 등록 추이>

[자료: 톈옌차(天眼) 데이터]

 

충칭 캠핑 산업 발전 추세

 

충칭(重)은 중국 대륙의 서부내륙 지역에 위치한 산악도시(山城)로 다양한 관광자원과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충칭의 캠핑 산업은 중국의 여타 도시에 비해 비교적 일찍 시작되었으며 최근 몇년동안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충칭(重)의 캠프장은 지리적 특징에 따라 호수변캠핑장, 초원지역 캠핑장 및 고산지역 캠핑장 등 다양한 형태의 캠핑장이 있다. 캠핑장 관련 어플의 하나이 따중덴핑(大)의 검색 결과에 따르면 충칭내 비교적 인기있는 캠핑장으로는  산악지역에 위차한 진포산 펑취링(金佛山吹岭) 캠핑장, 초원지역 캠핑장인 티에산핑 야영장(山坪草野星空露), 카스트협곡지역 관광지에 위치한 우롱드림밸리캠핑장 (武隆幻谷), 호수변캠핑장인 창소우호 호반캠핑장(长寿湖湖畔星空里) 등에 많은 충칭캠핑애호자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캠핑장이 시내에서 2시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있다. 이러한 캠핑장과 더불어 풀옵션이 완비되여 있는 글램핑장의 경우 휴일에는 예약이 어려울 만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微信图片_20220507132647

[사진 : 충칭시 샤핑바구 지역 캠핑장 제공]

 

개인용 캠핑 장비 관련 매출 증가

 

충칭 소재 한 데카드론 매장 관계자에 따르면 많은 충칭 소비자들에에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텐트, 침낭, 접이식테이블 등 기본적인 캠핑 아이템들이며 텐트의 경우 700위안대의 기본형 텐트의 판매가 많으며 방풍 방수 성능을 갖춘 고급형 텐트의 수요는 비교적 적은 편이라고 한다. 충칭에 있는 싼푸후와이(三夫外) 아웃도어 전문매장의 관계자의 소개에 따르면, 텐트 등 기초적인 개인 캠핑 용품과 더불어 바베큐 용품 등 캠핑용 취사도구등의 매출이 올해 들어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캠핑용 장작난로는 매장에 도착하자마자 매진되는 등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있다고 밝혔다.

 

微信图片_20220505151012

[사진 : 충칭무역관]

 

캠핑관련 장비 매출의 증가와 더불어 충칭 캠핑산업 트랜드에서 주목할 점은 캠핑용 간편음식 관련 시장의 성장을 들 수 있다. 충칭의 캠핑 문화 성장과 더불어 캠핑장에서 어떻게하면 잘 먹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을까하는 필요성은 충칭의 식품 관련 기업, 식당 체인점 등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캠핑용 간편식 훠궈(火), 발열훠궈 등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캠핑장에서 간편하게 조리해먹는 캠핑용 바베큐 세트등도 판매되고 있다. 일부 바베큐 체인점등에서는 캠핑마니아를 위해 캠핑용 바베큐 설비의 대여 서비스 등도 도입하고 있다.

 

시사점

 

충칭시 소재한 아웃도어용품 전문 매장의 매니저에 따르면 금년도 상반기 캠핑장비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배이상 증가 하였다고 한다. 도시공원의 레저캠핑과 근교지역 캠핑장에서의 1~2박의 글램핑이 특히 인기 있었으며 이러한 캠핑문화는 80, 90년대 출생한 젊은 세대들이 주도하고 있다 . 이들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캠핑의 형태는 기존의 전통적 캠핑에서 출발하여 이른바 오토캠핑, 차박, 글램핑, 피크닉+캠핑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전통 캠핑 장비외에도 해외 유명 수입제품이나 고기능 제품등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고  이러한다. 충칭지역의 캠핑 관련 산업의 성장과 발전 트랜드와 관련하여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자료: 톈옌차(天眼) ,투지아(途家),아이메이(艾媒)컨설팅,싼푸후와이(三夫外), 충칭시 샤핑바구 지역 캠핑장, 데카드론,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산악도시(山城) 충칭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캠핑 관련 산업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