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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영향으로 다시 떠오르는 일본 자동판매기 비즈니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2-04-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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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고구마 등 음료수를 대체하는 색다른 제품 등장
스마트 자동판매기 도입에 따라 향후 새로운 제품 수요 기대
코로나19, 오미크론 감염 확대의 영향으로 영업시간 단축, 외식을 꺼리는 고객 증가 등으로 음식점은 큰 어려움을 겪고있다. 일부 기업, 점포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매출액을 회복하기 위해 자동판매기로 자사 제품 판매를 시도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변화를 보이는 일본의 자동 판매기 비즈니스 트렌드와 성공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본, 자동 판매기 보급 대수 세계 3위
일본 자동판매 시스템 기계공업회에 따르면, 일본의 자동 판매기 보급 대수는 미국, EU에 이어 세계 제3위이다. 하지만, 인구나 면적당 설치 대수로 보면 세계에서 자동판매기가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나라는 일본이다.
일본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자동판매기 설치 장소나 팔고 있는 제품에 차이가 있다. 미국이나 EU에서는 주로 옥내에 설치돼 있는 한편, 치안이 좋은 일본에서는 옥외에 설치돼 있는 경우가 많다. 식품 판매가 적지만 음료수를 비롯해 주류, 담배, 아이스크림, 생리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옥외에서 언제든지 살 수 있다는 점이 일본 시장의 특징이다.
자동판매기의 설치 대수는 2000년에 560만 대를 돌파했지만, 그 후 감소해 2020년 말 시점에서의 보급 대수는 404만5,800대이다. 자동판매기 전체의 약 56%(228만4,600대)가 음료용이며, 자동 정산기, 물품 보관함 등의 자동서비스기가 약 32%(129만8,100대)를 차지한다.
자판기 설치 대수는 경제 악화의 영향으로 2019년 대비 2.5% 감소한 상황이다. 신규 교체 수요 감소, 매출 부진 기기의 철거 등이 주요인이다. 한편 자동정산기나 보관함 등의 자동서비스기는 비접촉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의료기관에서 자동정산기의 도입이 진행되고 호텔 등의 숙박시설에서도 설치대수가 증가했다.
<자동판매기 보급 대수(2020년 말 기준)>
(단위: 대, %)
기계 종류
제품 예
보급대수
증감률
자동판매기
음료수(캔, 페트병)
2,020,000
96.2
우유음료(종이팩)
106,000
95.0
커피류(컵)
137,000
96.9
주류(맥주 등)
21,600
96.4
음료 소계
2,284,600
96.2
식품 자동판매기
즉석면, 냉동식품, 아이스크림, 과자 등
70,000
97.4
담배 자동판매기
담배
123,000
93.9
티켓류 자동판매기
승차권
14,500
96.7
식품, 입장권 외
46,600
102.6
티켓류 소계
61,100
101.2
일용품 잡화 자동판매기
카드, 위생용품, 신문, 완구 외
209,000
96.5
자동판매기 합계
2,747,700
96.5
자동 서비스기
환전기
64,400
96.4
자동 정산기(주차장, 호텔, 병원 외)
161,700
99.5
기타(보관함, 각종 렌탈기 외)
1,072,000
100.1
자동 서비스기 소계
1,298,100
99.8
합계
4,045,800
97.5
[자료: 일본 자동판매시스템 기계공업회]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자동판매기 시장은 전년 대비 21% 감소한 3조2800억 엔(매출액 기준, 약 304억 달러)을 기록했다. 주요 감소 요인으로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인터넷 쇼핑 이용 증가, 여행, 통근·통학 등의 유동인구 감소, 스포츠 대회의 취소 등으로 자동판매기의 이용률이 떨어졌다는 점이다. 하지만 동 자료에 따르면, 2021년은 2020년에 비해 코로나19에 대한 규제가 완화된 관계로 자동판매기 매출은 5% 증가한 3조4440억 엔(약 311억 달러)으로 예측했다. 2000년에 약 7조 엔(약 649억 달러)을 기록한 이후 감소 추세에 있으나, 점포 내 인력 부족, AI 발달에 따른 무인점포 증가에 의해 향후 자동판매기 비즈니스는 완만하게 성장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자동판매기에서 발생하는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엔)
[자료: 일본 자동판매시스템기계공업회, 야노경제연구소]
색다른 자동판매기 도입 사례
일본에서 601개(2021년 11월 기준)의 나가사키 짬뽕 체인점 링거헛을 운영하는 (주)링거헛 (Ringerhut)은 정부의 긴급사태 선언으로 시간 단축 영업을 하면서 2020년 3~11월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8% 감소했다. 그 개선책으로 냉동 자동판매기를 도입하여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다.
링거헛의 냉동식품은 프라이팬이나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매장에서 먹는 듯한 요리가 완성되고 맛 수준도 아주 높아 수요가 많다. 2021년 6월 냉동 자동판매기를 시범 도입한 이후 하루에 30~40개 판매되는 자동판매기도 있으며,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21년 9월 대비 12월에는 자동판매기의 매출이 2.5배로 증가한 결과도 나왔다.
자동판매기에서 파는 제품은 편의점이나 슈퍼에서도 구입할 수 있지만 대면 접촉을 피하고 싶은 사람이나 점포에 들어가서 구매하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의 수요, 즉 잠재 수요의 발굴로 연결됐다고 보인다. 링거헛은 냉동자판기를 2021년 12월까지 전국 25개, 2022년에는 30개 정도의 점포에 설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자료: Ringerhut 홈페이지]
자판기 판매용 상품 개발이 과제
편의점이나 드러그스토어의 점포 증가에 따라 오래전부터 음료수용 자동판매기의 수요는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자판기 비즈니스를 하는 H사 담당자는 KOTRA 오사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음료수용 자동판매기의 수요가 줄고 있어 기존의 자판기에 넣을 수 있는 새로운 제품, 임팩트가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 한국의 저가 화장품도 검토하고 있는데, 다만 기존의 음료수용 자동판매기에 넣기 위해서는 크기, 무게(최소 200g 이상)가 중요하다. 따라서, 용기의 무게와 내구성, 상품의 무게를 잘 맞춰야 한다."라고 대답했다.
아직 많지는 않지만 군고구마나, 육수 등 특이한 제품도 보이기 시작했다. 오사카 사람들은 우려낸 국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각종 육수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자동판매기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귀중한 존재다. 군고구마는 여름에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냉장 타입이 등장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 KOTRA 오사카 무역관 담당자가 자주 보는 군고구마 자동판매기는 아침에 제품이 보충된 후 저녁에는 매진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식품 자동판매기의 수요가 생기고 있으나 식품 관련 자동판매기 보급률은 전체의 1.7%에 불과한 상황이다. 자동판매기는 접촉 리스크가 적고 적은 인건비, 이동의 용이함을 고려했을 때 장점이 많다. 따라서 향후 자동판매기 전용제품 개발이나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제품의 판매가 진행되면 새로운 소비자 수요 발굴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500엔으로 3가지 품종의 군고구마를 파는 자동 판매기>
[자료: KOTRA 오사카 무역관 보유 자료]
<샐러드 전용 자동판매기>
[자료: (주)Kompeito 홈페이지]
<아파트에 설치된 냉동식빵 자동판매기>
[자료: 600㈜ 홈페이지]
시사점
PERSOL 종합연구소는 일본의 2030년 노동시장은 노동 수요가 7073만 명인데 비해 노동공급은 6429만 명으로 644만 명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에 따라 무인 점포를 비롯한 자동판매 비즈니스는 형태가 바뀌더라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며 AI의 발달로 앞으로 스마트 자동판매기 도입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자동판매기를 비롯한 IoT 기기는 데이터 수집, 원격 조작 등의 측면에서 한국기업이 자체적으로 일본 사양을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일본 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 일본 기업보다 앞선 기술이 있어도 일본 기업과 상담, 도입 추진하는 중에 다른 기술이 등장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꾸준한 시장동향 파악은 필수다.
자료: 일본 자동판매시스템기계공업회, 야노경제연구소, 기업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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